시간의 규칙을 찾아서 수학으로 통하는 과학 3
과학주머니 지음, 이지후 그림 / 자음과모음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음과모음 수학으로 통하는 과학 (수통과) 세 번째 책은 <시간의 규칙을 찾아서>. 수통과는 초등학생이 보는 수학, 과학 융복합 스토리텔링 교재입니다.

 

<시간의 규칙의 찾아서> 편은 수학과 과학으로 시간 개념을 배울 수 있습니다. 자음과 모음 수통과 시리즈는 매권 주인공이 달라지는데요, 이번 주인공은 열살 아이가 등장하네요. 보통 주인공과 같은 연령대라면 읽을만하다고 보면 됩니다.

 


모래시계를 깨뜨리는 바람에 과거로 간 초이가 다시 현대로 돌아오는 방법을 찾는 사이 시간의 개념과 시간의 소중함을 알게 된다는 게 주 내용입니다. 눈에 보이지도 않는 시간을 잰다는 것, 추상적인 개념을 어떻게 수학적으로 표현할 수 있을까요.

 

 

 

시계 읽는 법을 5의 배수로 설명하는 건 너무 좋네요. 곱셈을 이해하는 아이라면 이해할 수 있습니다. 분침이 1을 가리키면 5의 1배, 2를 가리키면 5의 2배인 10분. 이런식으로요.

 


그런데 왜 하필 낮과 밤을 12개로 나눈 걸까요? 쉽게 10개로 나누지 않고 말입니다. 24시간을 하루로 나누어 쓰기 시작한 역사를 살펴보면서 수통과는 수학과 과학 그리고 역사가 합쳐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보여주네요.

 


여기서 나누기 쉬운 수에 대한 이야기가 등장하는데요. 10을 나누는 것보다 12를 나누는 게 약수가 더 많이 나온다는 것을 알려주면서 초등 5학년 1학기에 배울 약수, 최소공배수 개념이 나오는군요.

 

 

해시계, 물시계, 모래시계, 별자리 시계 등 다양한 시계에 대해서도 설명합니다. 태엽시계 설명에서는 최소공배수 개념이 제대로 나오는데 태엽과 관련한 과학적 지식과 수학 개념이 우리 아이에게는 아직 조금 어렵더라고요. 그래도 5학년 때 배울 최소공배수 개념을 문제집 풀며 익혔다면 지루해했을텐데 이렇게 스토리로 받아들이니 선행 개념으로 다가가도 부담이 덜해서 좋군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