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소문 들었어? (그림책 특별판) 바람그림책 135
하야시 기린 지음, 쇼노 나오코 그림, 김소연 옮김 / 천개의바람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생 독후감 필독서, 독서토론용으로 입소문 난 동화책이 그림책 특별판으로 나왔습니다. 시원시원한 판형 덕분에 그림책 소장용으로 딱이네요.


멋진 금색 갈기를 뽐내는 사자가 있습니다. 차기 왕으로 손꼽히는 금색 사자는 자신만이 왕의 자격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백성들 사이에서는 다른 사자가 입에 오르내립니다. 마음씨 고운 사자가 있다나요?


온통 먼지와 흙투성이인 사자가 소문의 주인공입니다. 이웃들을 살뜰히 보살필 줄 아는 은색 사자입니다. 꼿꼿하게 고개를 세울 줄만 알던 금색 사자는 초조해집니다. 결국 금색 사자는 이런저런 나쁜 소문을 내기 시작합니다. 당연히 사실이 아니지만 소문은 순식간에 퍼집니다.


말이 전해지면서 조금씩 이야기가 보태어지더니 모두가 은색 사자의 나쁜 소문을 알게 됩니다. 곧 마을을 넘어 머나먼 곳에 사는 이들에게도 소문이 전달됩니다. 누구 하나 직접 본 이가 없지만 너도 알고 나도 아는 소문만으로도 '진실'이라 여기게 됩니다. 금색 사자는 그저 처음에만 슬쩍 이간질을 했을 뿐, 소문은 스스로 날개 돋친 듯 퍼져나갑니다.


은색 사자도 자신에 대한 나쁜 소문을 알게 될 정도입니다. 은색 사자는 사실이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진실이 밝혀질 거라 믿습니다. 과연 그럴까요...


금색 사자는 결국 왕이 되었습니다. 자신의 평판에만 얽매인 채 경쟁자에 대한 이간질을 서슴지 않았던 금색 사자는 왕이 되어서도 달라지는 게 없습니다. 자신의 안위에만 신경 쓰며 백성을, 나라를 위해서는 일을 하지 않습니다. 이런 왕이 통치하는 나라는 어떻게 될까요.





<그 소문 들었어?>는 어디선가 들은 이야기의 진위를 확인하지 않은 채 무심코 믿고 소문을 전달하는 우리들의 모습을 꼬집고 있습니다. 숫자에 속지 말고 가짜 뉴스에 속지 말라는 주제를 다룬 어른들을 위한 책은 많지만 <그 소문 들었어?>는 아이들과 함께 나누기 좋습니다.


최근 읽은 『거짓말의 철학』에서 정신적 나태에 대한 좋은 지침이 있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자신과 타인에게 진실할 노력이 필요한 것은 물론이요, 무엇보다 진실과 허위를 구분하고자 하는 노력도 필요하다는 것을요.


그 어느 때보다 순식간에 소문이 확산되는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아이들이 꼭 알아야 할 이야기입니다. 거짓말이 진실로 둔갑될 때 벌어지는 일은 결코 장난스럽지 않습니다. 한 사람의 인생이, 한 나라의 존속에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우리 아이들과 책임감 있는 태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