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사랑할 때 이야기하지 않는 것들 - 욕망과 결핍, 상처와 치유에 관한 불륜의 심리학
에스터 페렐 지음, 김하현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 내로남불 심리의 모든 것을 파헤친 <우리가 사랑할 때 이야기하지 않는 것들>. 늘 터부시하고 금지되지만, 언제 어디서나 일어나는 인간적 경험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외도로 고민하는 수많은 사람과 상담을 진행하며 이 주제에 몰두한 심리치료사 에스터 페렐은 불륜이라는 도발적인 렌즈를 통해 현대의 사랑을 들여다봅니다. 부부 사이뿐만 아니라 연인 관계까지, 커플을 이룬 두 사람의 관계에서 넓은 의미의 배신까지 확장해 포괄적으로 다룹니다.

 

욕망이 한눈을 팔 때의 궤적을 따라가는 <우리가 사랑할 때 이야기하지 않는 것들>. 이 책은 외도의 위기를 극복하도록 도와주는 지침서가 아니라, 외도라는 주제를 오픈함으로써 관계를 더욱 진실하게 만들고, 회복력을 키워 더 건강한 관계를 만드는데 주목합니다.

 

외도가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변화를 가져오는지, 불편한 질문에 맞서도록 하는 책입니다. 물론 기만을 용인하거나 배신을 가볍게 여기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이해와 정당화는 엄연히 다름을 짚어줍니다.

 

"외도는 두 사람 (또는 그 이상)이 전혀 다른 방식으로 경험하는 하나의 이야기다." - 책 속에서

 

다양한 관점에서 외도라는 주제에 접근합니다. 양쪽의 시각뿐만 아니라 그 행동의 의미를 모두 살펴봅니다. 외도의 동기와 의미, 결과에 관해 알아갈수록 우리는 관계의 끈을 건실하게 지켜나갈 수 있게 됩니다.

 

여전히 바람피운 여성이 사형당할 수 있는 국가가 9개나 되는 현실에서 통계 수치로 매길 수 없는 자료. 그렇기에 저자는 숫자가 아닌 이야기에 초점을 둡니다. 생각했던 것보다 단순하게 정의 내릴 수 없더라고요. 불륜이 들통났을 때 '아무 일도 없었어'의 아무 일 역시 짐작했던 것보다 범주가 넓었습니다.

 

배신의 핵심에는 신뢰의 위반이 있다는 것은 분명하지만 무엇이 배신인지에 대한 생각은 저마다 다릅니다. 어쨌든 "잡히면 죽어."로 귀결되긴 하지만요.

 

과거 부부간 신의와 독점적 관계도 오늘날 많은 변화를 맞이했습니다. 욕망은 그대로이지만 사람들이 그 욕망을 추구하는 게 마땅하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자기 자신과 감정을 중시하는 현대인의 사고방식이 또 새로운 관계를 이끌어낸 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트라우마를 불러일으키는 충격적인 경험인 외도의 발견. 자신에게 외도란 무엇인지, 자신이 외도를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파트너가 생각하는 외도가 무엇인지... 진정성 있는 호기심이 필요할 때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외도는 그저 결핍의 산물일까요. 나올 만한 이유는 다 나왔다고 생각할 때마다 새로운 이유가 등장하더라고 합니다. 그래도 반복해서 등장하는 주제는 "자기 발견의 한 형태이자 새로운 (또는 잃어버린) 정체성의 추구"로 문제의 증상이 아닌 경험의 확장으로 묘사한다는 겁니다.

 

갈라서든 다시 건강한 관계를 쌓기로 했든 왜 외도가 발생했고 외도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하는 것은 중요한 과정일 겁니다. 읽는 내내 적나라한 사례가 등장하다 보니 피폐해지는 기분이 들기도 했지만, 이런 주제야말로 책으로라도 꼭 배워야 하는 주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