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알드 달의 발칙하고 유쾌한 학교
로알드 달 지음, 퀀틴 블레이크 그림, 정회성 옮김 / 살림Friends / 2010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찰리와 초콜릿 공장> <멋진 여우씨>의 저자인 로알드 달의 학창시절 이야기를 담은 책이랍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남다르게 어린 시절을 보냈던 자신의 경험들이 쌓여 재미있고 유쾌한 이야기들을 담은 그런 책들을 낼 수 있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누구에게나 학창시절은 있지만 학창시절에 대한 추억은 다들 제각각 나름의 색을 가지고 있는 것 같애요.
아마 이 책의 저자인 로알드 달에게 있어 학창 시절은 무채색의 칙칙한 그런 색이 아니었나 싶어요.
하지만 천성적으로 낙천적이었던 그의 성격은 규칙에 얽매여야만 하는 학창시절이 다른 사람들보단 더욱 그를 힘들게 만들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어느 사회나 알게 모르게 자행되는 부조리한 면들은 우리 나라에서만이 아니라 그 시절의 영국에서도 만연하게 벌어지는 일들로 로알드 달에게 있어 그 시절의 학창 시절에 대한 기억은 딱딱한 사감 선생과 무서운 교장 선생님으로 남아 있는 것 같단 생각이 드네요.
하지만 그의 넘치는 재치는 어두운 과거의 학창 시절 이야기들을 단숨에 한바탕 웃음으로 날려버리는 그런 위트가 있네요.
일곱살짜리 아이가 벌이는 죽은 쥐 소동이라든지, 
염소 똥 담배이야기라든지,
자칫 어두워질 수 있는 학창 시절의 이야기를 따뜻하게 만들어 가는  그의 이야기에 저절로 빠지게 하는 그런 재미가 있네요.

아마 그의 이런 따뜻함은 너무나 사랑했던 딸을 잃고 실의에 빠져 돌아가신 아버지, 그리고 남겨진 이복 자식들까지 사랑으로 감싸안는 그의 어머니에게서 비롯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합니다

 학창 시절의 추억과 가족간의 사랑을 마음 속에 담을 수 있는 그런 따뜻한 책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