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개념 탈출 프로젝트 과학 1 - 100점으로 가는 필수 관문 오개념 탈출 프로젝트
신애경 외 지음, 전영석 감수 / 아울북 / 2009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가 알고 있는 과학적 오개념은 얼마나 될까요?
이 책 속에서 소개하고 있는 과학적 오개념은 제가 생각하고 있는 것보다도  훨씬 많네요.
이 책에서는 우리 아이들이 왜 과학적 오개념을 가지게 되는지를 먼저 머리말에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먼저 첫번째로 꼽을 수 있는 이유는 아이들이 학생이나 경험에 의존한 사고를 하기 때문이라네요.
아이들은 자신들의 손으로 만지고 보고 느끼는 것을 사실로 믿어버리기 쉽기 때문이라는 말 같네요.
이 이외에도 추상적인 과학 이론을 이해하기 어려워, 일상 생활에서 사용하는 용어와 과학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차이로 인하여, 주변 사람들의 잘못된 정보로 인해 오개념이 생겨날 수 있다는 군요.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오개념은 아이가 앞으로 쌓아가야할 과학적 지식에 많은 장애를 불러 일으킬 것 같은데 이 책은 우리 아이들에게 잘못된 정보로 인한 오개념을 바로 잡아 올바른 과학상식을 심어줌으로써 아이의 과학적 지식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네요.

저도 우리 아이들에게 생물에 대한 설명을 하면서 움직이는 것은 생물이다라고 가르켜 주었는데 이 책을 보면서 잘못된 오개념이란 걸 알았답니다.
움직이는 것은 동물, 움직이지 않는 것은 식물이라고 하는 말도 틀린 개념이네요.
이 책에서는 이처럼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우리 아이들에게 잘못 알려줄 수 있는 오개념들을 하나하나 설명과 함께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는 책입니다.
아이가 앞으로 배워 가야할 과학적 사고에 밑거름이 될 수 있는 그런 지식이 가득한 책이란 생각이 드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