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게 읽는 독서요리 3단계 - 현장 교사 추천 학년별 권장도서로 만든 맛있게 읽는 독서요리
전국독서새물결모임 지음 / 정인출판사 / 2008년 12월
평점 :
절판


항상 책을 끼고 사는 아이에게 메번 읽었던 책에 대해 물어보는 일도 쉽지가 않더라구요.
책을 읽고 난 후 아이에게 책을 읽고 느낀 점이나 책을 읽고 새로이 알게 된 사실들을 이야기하자 그러면 이제는 아이가 재미가 없는지 슬슬 피하곤 합니다.
그런 아이를 볼때마다 책을 읽고 난 후 간단하게라고 독서일지를 스면 어떻게냐고 물어 보기도 하지만 아이가 귀찮은지 제대로 안 할려고 하네요.

이 책은 이런 우리 아이에게 너무나 좋은 책이다 싶습니다.
자기가 읽었던 책의 내용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읽었던 책에 대한 논리를 정리하게 만들어 주는 이 책이 너무나 고맙네요.
아이도 처음에 쓰는게 귀찮은지 안할려고 그러더니 한번 읽었던 책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책이라 말해주었더니 책상에 가 않아 열심히 풀더라구요.
아쉬운 것  이 책에 소개되어진 책들이 우리 집에 없는 것도 있어 우선 아이가 읽어보았던 책을 중심으로 풀어보게 했어요.

7권의 책이 소개되어진 이 책은 우선 소게되어진 책들이 어떤 교과목과 관련되어 있는지를 소개하고 그리고 간단하게 어떤 책이지를 소개해주고 있어요.
그리고 소개되어진 책을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를 가르켜 주고 있네요.
그리고 간략하게 책내용을 소개하고 나서 훓어보기, 발견하기 책 내용 살펴보기 재발견하기 다양한 맛을 느껴보기 독서토론 독서논술의 단계를 거쳐 아이가 직접 이책에 관한 독선노술문을 쓰게 하고 있어요.
아이가 한권의 책이라도 정독할 수 있는 그런 아이템을 갖추게 만들어 주는 책이다 싶네요.

우리 집 큰 아이랑 <옛날 사람들은 어떻게 공부했을까?란 책을 가지고 한번 독후 활동을 해 보았답니다.


책 소개를 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아이가 훓어보기, 발견하기 코너를 풀고 있어요

아이가  훓어보기 발견하기를 다 풀어놓았어요.
훓어보기 코너여서인지 누구나 알 수 있는 문제들로 아이의 흥미를 유발하고 있어요.


건성이던 자세가 문제에 집중하면서 아이가 진지해지네요.

이해가 안가는 어휘가 나오자 아이가 국어사전까지 들고와 찾으면서 문제를 풀엇어요.

가장 기억에 남는 책 속의 인물이 누구인지 그 이유와 그 인물에게 편지를 쓰라는 문제를 아이가 제법 진지하게 적어 놓았네요

초등학생도 조기 유학이 필요한가를 묻는 물음에 자신 나름의 의견을 달아놓았어요

사람은 누구나 공부를 해야 한다/ 모두 다 공부를 할 필요는 없다는 두입장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라는 문제에서는 모두 다 공부를  할 필요는 없다는 입장의 근거를 아이가 달지 못하네요.
그리고 '사람은 누구나 공부를 해야 할까?라는 주제로 논술문을 쓰기 위한 개요표 작성을 자신이 생각하는 바를 나름의 글로 작성해 놓았어요.

아직은 처음이어서인지 많이 서투네요.
하지만 자신의 읽은 책의 내용을 다시 한번 되짚어 보면서 책이 주장하는 바를 아이가 알 수있게 도와준 이 책에 정말 고맙단 생각이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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