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마뱀아 도마뱀아 비를 내려라 국시꼬랭이 동네 14
이춘희 지음, 이성표 그림 / 사파리 / 2006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상상속의 동물 용,

난 처음으로 이 책을 읽으면서 용이란 동물이 조물주가 창조한 것이 아니라 인간의 만든 상상속의 동물이란 사실을 알았다.

그리고 용이 란 동물이 머리는 낙타를, 눈은 토끼를, 귀는 소, 목은 뱀, 배는 조개, 뿔은 사슴, 비늘은 잉어, 주먹은 호랑이, 발톱은 매와 비슷한 것이란 것도 처음으로 알았습니다.

용을 우리 조상들이 숭배한 사실은 모르는 사람이 없겠지요.

비가 내리지 않으면 용에게 기우제를 지내기도 하고 집에 화재를 막기 위해 옛 기와 집에 처마에는 용의 머리가 조각되어 있고요. 바닷가에 사시는 분들은 용에게 무사귀환을 비는 제를 지내기도 한다는 건 잘 알고 있었지만 용을 닮았다는 도마뱀을 잡아 독안에 가두고 노래를 부르면 비가 내리기를 바라는 동자기우제가 있었다는 사실은 또 처음 알았습니다.

아이들과 어른이 한마음이 되어 노래를 부르면 비가 내리기를 바라는 그 마음이 너무나 아름답습니다.

아마 어린아이도 비가 내리지 않으면 한해의 농사가 잘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엇겠지요.

아이들과 어른이 함게 부르는 그 노래 속엔 아이들과 어른이 구분이 없는 진심으로 하나가 되어 부르는 그 노래 속엔 아마도 우리 민족이 어려울때마다 함게 도와주고 보살펴주는 그 마음이 잘 담겨있는게 아닌가하는 생각이 드네요.

아마 그래서 하늘도 그 정성이 아름다워 비를 내려 주신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