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1. 윗사람은 이런 말을 선호한다

* 아부하지 않고 동의한다
* 불평하지 말고 깨닫게 한다
* 억울할수록 입을 봉한다
* 변명하지 않고 산뜻하게 사과한다
* 규범을 핑계대어 거절한다
* 괴롭히는 상사에겐 인간적으로 호소한다
* 반말하는 상사에겐 더욱 공손하게 답한다
* 상사가 자기 진영이라고 느끼게 말한다
* 농담이라도 상사와 맞먹는 말은 삼간다

2. 아랫사람은 이렇게 말해야 잘 따른다

*추상적 언어는 구체적 언어로 바꿔 말한다
*꾸짖을 때 목소리를 더욱 낮춘다
*자신의 잘못은 분명하게 인정한다
*일관성 있게 말한다
*칭찬과 꾸중은 과학적으로 한다
*엄격할 때와 풀어줄 때를 분명히 한다
*부하직원의 형편을 고려하지 않은 독촉은 삼간다
*자신이 한 말은 솔선해서 지킨다
*공적 언어와 사적 언어는 구분해서 사용한다

3. 직장에서 해도 되는 말, 해서는 안 되는 말

* 사적인 비밀은 밝히지 않는다
* 듣기 싫은 농담은 삼간다
* 친한 사이에도 사과와 감사의 말은 잊지 않는다
* 싫으면 ‘No’라고 말한다
* 동료의 비밀은 누설하지 않는다
* 분쟁의 소지가 있는 말은 증인을 확보한다
* 공동의 책임을 자기 탓으로 돌리지 않는다
* 휴가중에도 자신의 존재를 인식시킨다
* 회사에 대한 부정적인 말은 어떤 경우에도 하지 않는다

4. 직장에서 주류가 되는 사람들의 대화습관

* 일단 ‘예’라고 말한 후 자기 의견을 덧붙인다
* 감정을 억제하고 이성적으로 말한다
* 불필요한 말은 하지 않는다


* 묻기 전에 미리미리 보고한다
* 내가 먼저 인사한다
* 나약한 말투는 쓰지 않는다
* 빈말로 약속하지 않는다
* 비난은 삼키고 칭찬은 늘어놓는다
* 운이 좋았다고 말한다

5. 직장 키맨들, 공식대화 이렇게 한다

* SMAP의 틀 안에서 말한다
* 주제는 가급적 좁혀서 말한다
* 뼈대 있게 말한다
* 데커레이션으로 뼈대를 돋보이게 한다
* 대화 매뉴얼을 적극 활용한다
* 오해하지 않도록 구체적으로 말한다
* 기다렸다가 한 방의 펀치로 해결한다
* 진실보다 니즈에 맞춰 말한다
* 듣는 즉시 영상으로 떠올릴 수 있게 말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