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출기 낙동강 질소비료공장 군중 정류 외 - 한국소설문학대계 12
최서해 지음 / 동아출판사(두산) / 1995년 1월
평점 :
절판


소설을 통해 민족 계급주의의 모순을 다루면서 사회를 개혁하려고한 목적의식이 뚜렷한 이른바 카프문학은 내게 퍽 인상적으로 다가온다. 예술성이 결여되었다고들 하지만, 그 안에 사회상이 있다. 작가라면, 마땅히 현실문제에 대한 자신만의 해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생각을 한다. 주체적 존재로서의 한 개인이기도 하지만 오늘을 살아가고 있는 사회 구성체의 한 개인이므로 자신들을 둘러싼 세상이나 세계를 자신과 분리할 수 없을 뿐 아니라, 현실과 괴리된 작가의 존재 가치에 대해 회의적인 생각을 하기 때문이다. 나아가 작가 자신의 목소리를 강하게 비치어 문학을 통해 자신들의 이념을 주창하고 민중의 의식을 개조하려는 것이 적극성을 띤 사회변혁운동의 일환으로 인식할 수 있기에 나름의 가치를 인정할 수 있었던 것이다.

1900년대 초반, 사회주의냐, 자본주의냐의 이념을 내세우기 이전에 무엇보다도 민족이 우선시 되어야하지 않았을까. 당시의 시대가 전체주의에 입각한 일제의 식민치하였기 때문이다. 하여 카프문학에서 제시되는 바는 계급 타파를 외치고 공산주의 혁명을 실현하고자하는 강력한 의지를 내세웠을지라도, 국권상실의 식민치하의 근대였으므로 일제의 속박에서 벗어나기 위해 반제국주의를 내세우며 투쟁해야했고, 사회 전반에서 폐단으로 자리 잡고 있는 반봉건을 내세우며 투쟁해야 했던 것이다. 카프문학인 조명희의 '낙동강'에서도 이러한 점은 약점으로 뚜렷이 제시된다.

조명희의 '낙동강'은 계급의 모순을 제시하고 이에 혁명가인 성운의 삶을 제시함으로 그가 무엇을 어떻게 했다는 사실이 명확히 제시되어있다. 작품의 후반부에서, 혁명가인 성운의 삶을 그대로 이으리라는- 변혁에의 희망을- 로사의 결의가 성운이 그렇듯 자신을 대륙으로 이끌게 한 점으로 미루어보면 더욱 확실하다.

작품의 제목이기도 한 낙동강. 어머니의 젖꼭지같은 낙동강 부근에서 무던히 살아왔다. 하지만, 봉건제적 신분사회에서는 이 어머니의 숨결이 결코 자기네 것이 될 수 없었고 더욱이 지금은 '난데없는 이리 떼 같은 무리가 닥쳐와서 물러 박지르며 빼앗아' 먹는다. 자리를 잃어버린 민중은 하는 수 없이 이 땅에서 표박하며 이국으로 내몰리게 된 것이다. 작가의 문제인식은 비단 일제의 수탈정책만이 아니라, '놀고먹는 계급- 다스리는 계급'과 '일하며 먹여 주는 계급- 다스려지는 계급'이 생겼다는 것을 강조한다. 그래서 이를 극복해야 한다고 말한다. 성운을 통해.

성운의 이러한 시대에 치열한 혁명가로서의 삶을 살았다. '열렬한 민족주의자'에서 '사회주의자'로 변모한 채. 사회주의 운동이 침체하고 쇠퇴되는 데도 어떠한 해결방안도 모색하지 않고 있는 와중, 그는 서울로 왔으나, 공연한 파벌만 만들어 동지들끼리 다투는 모습을 보며, 타지에 나가 그토록 잊지 못하던 낙동강이 있는 고향으로 돌아온다. 고향에 내려와 성운이 본 것은 분명히 제 것임에도 지키지 못하고 쫓겨나가 가옥이 줄어든 고향의 피폐한 모습이며, 새롭게 생긴 위압적인 동척창고였다.

이러한 민족의 현실 앞에서 '선전, 조직, 투쟁'의 계획으로 동척에 대항하며 민중을 고양시키는 일에 앞장섰다. 그 와중에 그는 선동자라는 혐의로 붙들러 가서 지독한 고문을 당하고 나서 검사국으로 넘어가 두어 달 동안이나 있다가 병이나 결국 죽음을 맞이한다. 비록 꿈꾸던 것을 힘써, 유감없이 발휘하지도 못한 채 그 과정 중에 죽지만, 이 죽음은 오로지 자신의 의지를 바탕으로 하나의 목적을 가지고 자신이 자발적으로 싸우다 죽었기 때문에 행복한 죽음이었을 것이다. 자신의 희생이 어떠한 영향을 끼치리라는 믿음이 있기에, 어찌 보면 장렬하고 영광이 될 수 있는 죽음인 것이다.

그가 내세운 이념은 사회주의였지만 우리는 알고 있다. 동구권은 이미 무너졌으며 현재는 완벽한 자유시장경제, 곧 자본주의의 승리라는 것을. 하지만 여전히 모순과 부조리가 팽배한 이 사회에서 우리는 사회 변혁을 꿈꾼다. 인간이 인간답게 살기를 희망하면서. '낙동강'의 성운과 로사가 그랬던 것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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