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한장 쏙셈 플러스 1권 초등 수학 1-1 (2025년용) - 2022 개정 교육과정 쏙셈 플러스 (2025년) 1
미래엔콘텐츠연구회 지음 / 미래엔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겨울방학 동안 예비 초 학부모님들은 우리 자녀가 어떤 공부를 해야하나 고민이 많을거에요. 특히나 새로운 교육과정이 초등 1~2학년부터 적용되다보니, 어떤 문제집으로 시작해야할지 선택하기 어렵죠?

제가 만나본 하루한장 쏙셈플러스는 1학년 1학기 1권이에요.

평일 기준 총 8주과정으로 연산과정이 담겨있답니다.

1~2주 : 9까지의 수

3~6주 : 덧셈과 뺄셈

6주~8주 : 50까지의 수

초등연산이 담긴 하루한장 쏙셈 플러스는 주제별로 2일 학습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1일차에서는 학습을 통해 기본 개념을 다지고, 2일차에서는 문장제 적용 훈련을 할 수 있답니다.

교과서에 따른 모든 영역별 연산은 단순한 계산문제의 반복이 아닌 다양한 유형의 문장제를 푸는 게 중요합니다. 계산을 잘 하는 아이여도 문장제를 푸는 연습이 안되어 있으면 수학을 버겁게 느낄 수 있기 때문이죠.

기본 개념을 다질 수 있는 연산 문제와 수학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는 문장제 문제를 통해서 우리 아이의 초등수학 성취도를 올려줄 수 있답니다.


 

가장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개념 도입 전 유아 친구들이 누리과정에서 배운 내용과 초등 수학의 연계를 정확하게 알려주는 부분이었어요. 게다가 앞으로 배울 내용의 연계까지 표시되어 있습니다.

수학은 흐름이 중요합니다. 같은 개념 속에서도 잘 풀 수 있는 문제와 어렵게 느끼는 문제가 있죠. 그 이유를 따라 추척하다보면 이전의 학습과정에 구멍이 있는 경우가 많아요. 누리과정, 초등교과, 앞으로 배울 수하가의 연계도를 정확하게 알아야할 이유죠!

누리 과정에서 물체를 세어 수량 알아보기를 배웠다면 초등수학 1학년 교과 과정에서는 9까지의 수에 대해 배우고 앞으로 배울 내용 50까지의 수까지 전체적인 수학의 흐름이 머릿 속에 그려진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아이와 함께 문제를 풀어본 결과, 수학적 사고력을 어떻게 쌓아나가야하는지 풀이과정 및 생각의 순서도가 그려지는 구성이구나 느껴졌답니다.


1일차의 개념 학습은 확실히 직관적인 문제가 많이 나옵니다. 그래서 아이가 쉽게 풀어낼 수 있었어요. 개념 학습에서도 바로 답을 적는 구성보다는 문제를 이해하는 과정이 필수로 등장합니다. 연산 문제가 반복되는 문제집만 풀어온 친구들을 문제를 읽고 충분히 생각하는 연습이 부족합니다.

하루한장 쏙셈 플러스는 문제를 이해하는 연습, 수학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줍니다.


2일차에서는 더 다양한 방법으로 수학적 사고력을 다져나갑니다. 그 중에서도 마음에 들었던 문제는 ‘수 이야기’ 만들기입니다! 그림을 보고 오리의 수를 세어 수 이야기를 만들어보라는 문제!



아이들은 수학과 문장제 문제 속 한글을 동떨어지게 생각하지만, 한글을 수와 식으로 풀어낸 것이 수학입니다. 하나의 수학 식으로 엄청나게 다양한 문장에 많은 스토리를 녹여낼 수 있지요. 그래서 수를 이야기로 표현해보는 이 방법은 제가 아이들을 가르칠 때 항상 연습하는 과정이었는데, 이렇게 문제로 만나보니 더 반갑더라고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