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한자 쓰기 노트 2 - 보고 듣고 따라 말하며 쓰는 초등 한자 쓰기 노트 2
다락원 편집부 지음 / 다락원 / 201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해력과 한자의 상관관계

문해력은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입니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Z세대의 문해력은 엄밀히 말하면, 맞춤법, 어휘력, 문해력으로 구분되지만 그 모든 걸 아울러 문해력으로 통칭되고 있지요.

초등학교에 들어가면 받아쓰기를 시작으로 맞춤법을 깊이 배워가는 시간이 시작됩니다. 우리 아이들의 문해력, 아니 지금 Z세대까지 논란이 되고 있는 문해력 무엇이 문제일까요?

저는 한자쓰기가 문해력 논란은 옅어지게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개념들과 용어는 한자어가 많습니다. 순우리말과 달리 한자어는 단어 속풀이를 통해 쉽게 개념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초등한자가 그래서 중요하죠.

로로마마가 한자 교육을 강조하고 싶은 이유는 여기에 있습니다. 단어를 바라볼 때 ‘음가’만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단어 속에 담긴 뜻을 생각할 수 있는 힘! 그것이 문해력과 직결되기 때문이죠.



엄청 집중해서 한자 쓰기를 보는 로돌이

저희 집 로돌이는 상형문자인 한자를 꽤나 좋아해서 관심이 많습니다. 하지만, 한자를 제대로 습득하려면 관심 만으로는 역부족이죠. 쓰는 힘을 길러야 합니다.

보고 듣고 따라 말하고 쓰는 구성의 초등 한자 쓰기 노트는 하루 2자씩, 20일 동안 40자를 익힐 수 있습니다. 개인 공부뿐 아니라 과외나 공부방에서도 채택이 많이 되는 도서라는 점에서 정말 신뢰가 갑니다.



보고 듣고 따라 말하며 쓰는 초등 한자 쓰기 노트는 1권부터 6권까지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한자 400자를 담고 있어요.

초등 한자 쓰기 노트를 매일 꾸준히 하면, 초등 한자를 모두 마스터할 수 있답니다♡


 


로돌이는 초등 한자 쓰기 노트 2권을 학습했어요.

깔끔한 구성이 마음에 쏙 들어요.

한자를 공부할 때는 한자가 포함된 다양한 단어를 함께 말해주는 게 좋아요. 안 내를 공부할 때는 실내화, 내복을 말해주며 한자를 공부했어요. 아이들이 쉽게 접해온 단어를 알려주면 기억이 더 잘 되지요.


 

한자는 획의 순서가 정말 중요하죠? 획순에 맞게 쓸 수 있도록 한자를 쓰는 순서도 한눈에 들어옵니다.

로돌이는 글씨도 아래서 위로 그림 그리듯 쓰곤 해요. 한글을 쓸 때는 따로 교육하지 않았는데, 한자는 획순이 중요하다 보니, 순서에 따라 연습을 많이 해봤어요!

망각곡선

공부를 할 때 중요한 점이 잊히지 않도록 반복학습을 해야 하는 거죠?

그래서, 저희는 윗줄은 등원전에 써보고, 아랫줄은 하원후 쓰도록 루틴을 잡았어요. 좀 더 오래 기억하기 위함이죠❤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한자쓰기 책이에요. 쓰는 힘을 기르기에 딱 좋습니다. 심플하게 쓰기에 집중한 교재라 얇지만, 교재의 종이 질은 매우 우수해서, 한자를 쓸 때 서걱거리지 않고 부드럽게 잘 쓰입니다. 양질의 교재에요!


복습도 가능한 구성이라 마음에 쏙!!!



매일 조금씩 꾸준히 즐겁게 한자를 학습할 수 있는 구성! 아이들의 한자 쓰기 루틴을 잡아주기에 딱 알맞은 교재로 추천드립니다.

​[출판사 도서 제공]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