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가 제안하는 미래 자녀 교육 - 예측 불가능한 변화에 대처하는 부모와 아이들을 위한 전략
이두호.챗GPT 지음 / 싸이프레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3년 2월, 교육부는 디지털 기반 교육 혁신을 발표했고, 그 이후 AI 교과서 도입 소식이 들려왔다. 2025년부터 수학, 영어, 정보 교과에 AI 디지털 교과서가 도입된다. 이제 2년도 남지 않은 시간. 디지털 교과서 도입이후 수능은 어떻게 변화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게다가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지도하는 능력을 필요로하는 교사단이 양성된다고하니 대대적인 변화가 시작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즉 아이들에게 점점 단순한 지식 습득 이상의 능력이 요구된다는 것이다. 새로운 세상에 대한 적응력과 문제 해결 능력은 아주 중요한 역량 중 하나이다. 특히 비대면 생활의 증가로 사회, 정서적 학습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AI가 만들어진지 벌써 오래인듯하지만, 대중이 접근용이한 챗GPT의 등장으로 인간에게 위협적인 요소로 실체적 자각이 시작되었다. AI의 발전을 멈춰야 한다는 목소리에 점점 더 큰 힘이 실리는 듯하기도 하다. 하지만, 이미 활사위가 당겨진 상황이라 되돌리기는 어려울 듯. AI를 교육에 접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잠재적 이점도 상당하기 때문이다.

도서 챗GPT가 제안하는 미래 자녀 교육은 부모가 변화하는 미래에 대해 인지하고 아이들을 대비시킬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단순히 본인의 주장을 제시하는 류의 도서가 아니라, 부모가 변화하는 미래와 교육에 대해 공부할 수 있도록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그렇다면 우리가 해야할 일은 무엇일까?

우리의 아이들이 AI와 함께 살아갈 시대를 대비하는 것. 지피지기 백전백승이라 했던가?

 

저자는 소통의 중요성과 국제적 안목에 대해 언급했다. 다양한 정보는 세계를 하나로 연결시킬테고, 결국 각 분야와 세계 곳곳의 지식과 인재를 연결할 것이다. 따라서 기본적인 소통의 힘이 더욱 중요시될 것이라 생각된다. 그에 대비해 부모는 국제적 안목을 기르는 교육을 고려해야할 것이다.

미래교육.

대학교의 간판이 의미없어지는 세상이다. 이제 곧 대학의 이름을 넘어 나라의 이름까지 무의미해질만큼 세계는 하나가 될 것이고 경쟁은 더 치열해질 것이다.

학창시절 ‘열심히’만 공부하던 학생보다 시험유형을 잘 인지하고 ‘똑똑하게’ 공부하는 학생의 성적표가 더 우위에 있었던 기억이 난다. 이제 부모가 된 나는 생각한다. 무작정 열심히 교육시키는 부모가 되지 말자고! 미래교육에 맞춰 ‘똑똑하게’ 교육시키는 엄마가 되자고!

도서 챗GPT가 제안하는 미래 자녀 교육이 길을 제시해줄 것이다.


[출판사 도서 제공]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