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성공과 실패를 가로지르는 잣대는 ‘사랑’이라고 답한 버핏. 예상 밖의 대답이었다.
워런 버핏의 8가지 투자 철학을 처음 꺼내들었을 때는 ‘투자’에 대한 비법을 알 수 있으려나? 주식으로 잃었던 돈을 만회할 수 있으려나 하는 기대만이 마음속에 가득했다.
그래서 그 기대에 충족되었냐고? 음, 아직도 주식은 어렵기만 하다. 허나, 주식보다 더 큰 가치의 깨달음을 얻었다.
버핏이 기업을 깊이 꿰뚫어보고 그 가치를 알고 판단하는 그 방식은 비단 투자에만 적용된 점이 아니었다는 것이다. 버핏의 삶 전반에 거쳐 그의 노력이 단단하게 박혀있었다.
가치가 있는 기업을 찾아내려는 노력과 동시에, 아니 어쩌면 그보다 앞서 내 인생, 내 삶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브랜드화될 수 있도록 힘써야 한다는 것!!!!

오늘부터 다시 다이어리를 써보려 한다. 내가 어떻게 시간을 소비해야 할지! 나를 성장시키는 연료로 시간을 사용할 수 있도록 기록해 봐야겠다. 더불어, 내가 사용하는 소비재들, 자주 접하는 기업들부터 알아가며 주식을 다시 처음부터 시작해야지!
투자를 넘어 삶의 철학을 배울 수 있는 워런 버핏의 단단한 문장들을 만나고 싶다면, 국일증권경제 연구소의 <워런 버핏의 8가지 투자 철학>을 매우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