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낫워킹맘 - 워킹맘도 전업주부도 아닌 우리들
전보라 외 지음 / 나비클럽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 <낫워킹맘>을 읽고, 느낀 점이 있다면…. 아, 표지가 너무 아쉽다라는 마음이었다. 강렬한 색감 그것도 핑크색이라니…. 엄마가 되어가는 어려움을 눈물, 콧물, 그리고 아이들에 대한 사랑으로 가볍게 마무리한 그런 내용이겠지?라고 생각하면 책을 펼쳤다.


 


[도서] 낫워킹맘 목차

와. 근데 문장 하나하나 가볍지 않고 너무나도 깊이 공감되었고, 글을 읽는 내내 저자를 응원하면서 나 자신 조차 위로받는 시간이었다.

특히, 임신 후 ‘기형’에 대한 염려를 나타낸 글은 내가 느꼈던 감정을 오롯이 글로 담아낸 착각까지 할 정도였다.

첫째와 둘째 모두 기형검사에서 양성반응이었기에 아이를 내 뱃 속에서 꺼내 손가락, 발가락, 얼굴을 마주하기까지 얼마나 조용히 두려웠는지 모른다. 내 두려움이 아이에게 전해질까봐 숨기고 또 숨겼다. 아이를 마주한 순간 흘러나온 눈물은 ‘기쁨’만은 아닌 ‘안도’의 마음도 표현된 것.

자신이 없었다. 내 한몸도 잘 챙기지 못하는 덜렁이같은 내가 온전치못한 아이에게 더 단단한 사랑을 심어줄 수 있을지…. 나란 사람이 그렇게 대단한 엄마가 될 수 있을지 의구심이 가득했기 때문이다.

저자는 책 <아몬드>에 나온 글을 빗대어 말한다. 아이가 어떤 모습을 하던, 그 모습 자체로 온전함을 느꼈을 것이라고…. 그랬을 것 같기도 하면서도 두려운 마음이 함께 출렁인다.

“글에 음을 붙이면 노래가 되듯

순간에 의미를 더해 하루를 연주합니다”

엄마로 사는 하루 하루는 무의미하게 흘러가는 듯하다. 아이들이 어렸을 때는 1분 1초도 내 것이 아닌 것했다.

이제 어린이집에 가는 두 아이가 집을 나선 후 되돌아오는 동안 내 시간이 주어졌다. 하지만 그마저도 오롯이 날 위해 쓸 수 없다. 집안일…. 이게 우선되어야 한단다. 책을 쌓아놓고 읽고 싶고 퍼질러 누워있고 싶은데, 내 할일은 집안일이란다. 할꺼 먼저 하고 놀라는데…. 왜 집안일을 하는 나는 노는 사람인건지 아이러니하다.

이제 생색 좀 내자는 책 속의 글귀가 위로가 된다. 그리고 좀더 긍정적인 문장으로 나를 위로한다. 누군가가 부여하는 의미가 아닌 내가 느끼고 생각하는 의미를 더해 나의 하루를 연주하자는 글.

그래, 이제부터 조금 더 빛나게 내 하루를 연주해볼테다. 엄마의 하루는 얼마나 경이로운 소리를 내며 연주할 지 내가 언젠가 꼭 보여줘야지.


그게 나의 책이 되었던, 내가 걸어온 길이 되었던 간에 언젠가는 꼭….


| 출판사 도서 제공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