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담동 엄마의 10년 육아법 - 내 아이를 행복한 영재로 키우는
임서영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렸을 때 모든 전자 제품을 제가 다 뜯어서 고장 냈어요. 라디오, 세탁기, 청소기, 믹서기, 심지어 컬러 TV가 제일 처음 우리나라에 나왔을 때 그거 산 지 이틀 만에 다 뜯어서 고장 냈어요. 제가 지금도 부모님한테 정말 감사드리는 게 뭐냐면, 부모님은 저를 한 번도 혼내신 적이 없어요. 그때 만약 제가 혼났더라면 주눅이 들어서 아마 오늘날의 데니스 홍은 없었을지도 몰라요.”

- 로봇공학자 데니스 홍

캘리포니아대학교 로스앤젤레스 기계공학과 교수, 로멜라 로봇연구소 소장, 2009년 과학잡지 [파퓰러사이언스]가 선정한 ‘과학을 뒤흔든 젊은 천재 10인’ 등등 경이로울 정도로 다양한 수식어를 가진 로봇공학자 데니스 홍의 인터뷰를 이 책 속에서 만났다.

<내 아이를 행복한 영재로 키우는 청담동 엄마의 10년 육아법>

영재라는 말에 딱 걸맞은 사람이 데니스 홍이 아닐까 싶다. 책에 나온 육아법도 좋았지만, 이 인터뷰 내용이 가장 임팩트있었다. 아이의 별남을 인정하고 지켜봐주는 힘은 고스란히 아이에게 되돌아간다.

육아의 인사이트를 제공한 인터뷰가 담겨있는 요 책을 다시 살펴보자면,

이 책은 0~24개월 / 25~36개월 / 37~48개월 /49개월~초등학교 입학 전 / 초등학교 입학~10세 미만으로 시기에 따른 육아법을 담았다.

각 시기별 어떤 점에 중점을 두고 육아할 것인지 학부모 상담을 토대로 이야기를 펼쳐나간다.

🔻청담동 엄마의 10년 육아법 특징

✔️시기별 아이들의 발달과정에 대해 먼저 언급한다.

가장 중요한 내용은 엄마가 아이에 대해 관찰하는 것이다.

우리 아이가 시기별 발달과업에 알맞게 성장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기준이 되겠다.

✔️시기별 아이에게 가장 필요한 것을 중점으로 육아한다.

가장 어린 시기엔 애착, 그 이후엔 상호작용…

이런 식으로 아이에게 가장 필요한 요소를 언급하고 그에 맞는 포커스 육아법을 알려준다.

✔️육아법을 이론적으로만 풀어내지 않고 다양한 놀이 방법을 제공한다.


 

엄마와 함께하는 놀이랄지, 육아 핵심 노하우랄지 다양한 Tip들을 제공한다. 영재교육에 실제로 사용하는 방법이고, 생각보다 엄마, 아빠가 아이와 함께할만한 팁 들이다. 집에서도 따라 해보고 싶은 욕구가 상승하는 포인트라 만족스러웠다.

사실 이 책을 서평도서로 신청한 까닭은, 교육의 메카 ‘청담동’ 그리고 ‘영재’라는 말에 솔깃했기 때문이다. 내 아이를 좀 더 특별하게 키우고 싶은 마음은 모든 엄마의 바람 아닐까?

특별한 방법을 기대하며 책을 폈지만, 책 속에는 특별해 보이지 않는 팁들이 많았다. 그런데 왠지 그게 더 마음에 들었다.

우리는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다양한 방법, 좀 더 특별한 방법을 원한다. 하지만 결국 답은 ‘방법’이 아닌 ‘실천’에 있다.

이 책에 기록된 저자의 지혜를 내 육아에도 잘 ‘실천’ 해봐야겠다.

| 출판사 도서 제공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