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에서는 2016년부터
문해력 증진을 위한 교육 정책을 시행했습니다.
매일 소리 내 읽기 활동(Read aloud)을 하고,
학급에서 일정 시간 독서를 합니다.
영국 정부 과학 사무국은
2017년 예지 프로젝트를 시작했어요.
기술 변화와 인구 고령화 등이
미래 기술에 어떤 변화를 미칠지
연구하는 프로젝트입니다.
그 일환으로 언어와 문해력의 조기 발달이
취약한 지역에서 독서 교육을 의무화했고,
해당 능력이 부진한 중등학생을 파악해
1인당 500파운드씩 지원해
문해력과 수리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미국 역시 문맹률을 낮추기위해
영어 사용 능력에 제한이 있는 학생을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각 나라의 문해력을 위한 정책은
조금씩 그 모습이 다르지만,
구체적인 방안이
읽기 수업이라는 점에서 요를 같이 합니다.
그러면 어떻게 읽기 수업을 해야 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