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부동산 부의 역사 - 한반도 부의 흐름을 한눈에 살피는 부동산 입지 변천사
이상우.유성운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 부동산

부의 역사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해 드릴 책은 <대한민국 부동산 부의 역사>입니다. 부동산에 대한 관심은 전국민적으로 번졌는데요. 코로나 이후 가파르게 치솟았던 부동산 가격때문이죠? 그게 버블이었나 싶을 정도로, 다시 가라앉고 있는 부동산시장. 저희도 그 시기와 맞물려 집을 매매했기에 기분이 썩 좋지만은 않아요.

부동산에 대한 도서를 몇 권 읽어봤지만, 사실 투자에 대한 지식들이 너무 방대하기도하고 어렵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딱히 머릿 속에 남은 내용이 없지요. 부동산 매매에서 얼마를 벌었다는 경이로운 액수들만 생각날 뿐입니다…

그런데 이번에 소개해드릴 도서 <대한민국 부동산 부의 역사>는 차원이 다르다고 할 수 있어요. 부동산에 대해 지식이 전무한 로로마마도 너무나 즐겁게 읽었어요. 한반도의 부의 흐름을 한눈에 살피는 부동산 입지 변천사를 재미난 옛날 이야기처럼 편안하게 들려줍니다. 한국사에 얽힌 부동산 시장의 흐름은 역사라는 스토리 위에 흐리기에 이해가 잘 되더라구요. 입지 스페셜리스트와 역사 저술가의 만남은 이렇게 유익한 결과물을 만들어냈습니다.

두 저자가 부동산 관련 키워드 중 “교육”을 가장 강조했다는 점이 느껴졌어요. 이 책은 단순히 학군이 좋은 동네가 집값이 높다는 일반적 목소리만 내는 것이 아니라 왜 그런지 오래된 역사에서부터 반증합니다. 또한 서울대의 위상과 “왜 서울대였는지?” 그 구체적인 이유도 언급하지요. 뒤따라 나오는 인기있는 외고, 과고, 일반고와 각 학교의 “학생수”까지 다룬다는 점은 정말 실체적이고 흥미롭습니다.

많은 학생을 받는 인기 많은 학교가 위치한 곳은 언제나 학부모의 거주 수요가 늘테니, 결국 부동산 값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는 것입니다.

인상깊었던 내용을 단편적으로 적었지만, <대한민국 부동산 부의 역사>는 부동산 뿐 아니라 역사, 사회, 그 밖에 가치들이 아주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는 흥미로운 책입니다. 부동산 관련 책을 이렇게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니, 두 저자 분께 감사하다 인사를 드리고픈 마음입니다.

<대한민국 부동산 부의 역사> 단순히 ‘부동산’의 관점이 아닌 역사 및 현 사회를 분석하는 통찰력을 얻는 도서로 매우 추천합니다.


| 출판사 도서 제공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