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하고 싶은 말은요 What I'd Like to Say
윤금정 지음 / 맥스밀리언북하우스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한줄평 |

아이들이 마음을 여는 대화의 기술이 궁금하다면 이 그림책을 보세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한글과 영어 이중언어로 이야기를 풀어낸 그림책 <내가 하고 싶은 말은요>를 소개합니다. 아이들과 어떻게 대화해야하는 지 알려주는 엄마의 필독그림책 같아요.


 





아리는 잔뜩 화가 난 채로 들어왔어요. 그 마음을 가라앉힌 건 스케치북이었답니다. 그림을 그리자, 아리는 화난 마음을 잊을 수 있었거든요. 그때 엄마가 들어와 그림에 대해 막 설명을 하기 시작해요.

이번엔 아리가 울고 있네요. 그 슬픔을 잠재워 줄 피아노가 보여요. 아리는 울음을 그치고 피아노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그 때 또 엄마의 등장. 엄마는 아리에게 음악에 대해 알려주려 하죠.



아리가 입맛을 다시네요. 아리가 주문한 아이스크림이 나왔거든요. 그때 엄마가 나타나 아이스크림을 주문해요. 아리에겐 아무말도 하지 않죠. 그 때 아리가 묻습니다. “엄마도 아이스크림 좋아해?” 그 질문을 시작으로 둘의 아이스크림 이야기는 끝날 줄 몰랐어요.


그림책 <내가 하고 싶은 말은요>가 주는 질문들

1. 당신은 화가 났을 때, 우울할 때 어떻게 이겨내시나요?

전 <내가 하고 싶은 말은요> 속 아리가 멋있었어요. 화가 났을 때, 우울할 때, 그 기분에 빠져 아무것도 하기 싫을 때가 있잖아요? 하지만 아리는 그림을 그리거나, 피아노 연주를 했죠. 그 모습이 대견하기도 멋있기도 했습니다.

난 아리와 같은 기분일 때 무엇을 했었나 생각해봤어요. 가끔씩은 헤어나오지 않거나 커피를 마시며 기분을 환기시키려 노력했던 것 같아요. 아리처럼 뭔가에 몰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네요.

2. 엄마와 함께한 아리가 웃는 순간은 언제인가요?

엄마와 아리의 접점은 3번이에요. 하지만 아리가 웃고 있는 시간 아이스크림 가게 뿐이었어요. 앞선 두 접점과의 차이가 무엇일까요?

처음과 두번째는 엄마의 일방적인 말들이 이어집니다. 아리가 원하는 대화가 아니였죠. 하지만, 말없이 아이스크림을 주문하는 엄마를 보며 아리는 엄마와 교감합니다.

저자는 이를 “교감의 언어”라 표현합니다. 교감의 언어가 꼭 말일 필요는 없겠지요? 눈빛, 웃음, 행동 모든 게 다 가능합니다.

저도 오늘부터 로로들과 교감의 언어로 대화할 수 있도록 노력해봐야겠어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들을 함께 좋아하고, 즐길 때 마음을 여는 대화의 문이 열리리라 생각됩니다.

그림책 <내가 하고 싶은 말은요>는 이중 언어로 스토리를 말해줍니다. 엄마표 영어를 진행하시는 분들께도 많은 도움이 될 거라 생각되요. 추천합니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했어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