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빛 모든요일그림책 5
강경수 지음 / 모든요일그림책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책 <당신의 빛>은 서로 돕고 사랑할 때 빛이난다는 메세지를 전한다. <당신의 빛>을 읽고, 궁금한 점이 생겼다.

삶의 한 순간이 빛을 내는 가?

전체의 삶으로 빛을 내는 가?



지하철에 구걸하는 사람이 앉아있다. 그리고 그에게 도움을 주는 할머니가 있다. 도움을 주자, 할머니 머리 위로 빛이 반짝인다. 서로 돕고 사랑하는 그 순간 빛이 빛나는 구나. 그럼, 빛을 발하지 않는 사람들은 누구인가? 생각에 잠겼다.

너무 바빠서 돕고 사랑하는 것 마저 잊은 것일까?

나쁜 생각, 남을 깎아내리는 마음과 행동으로 빛이 사라진 걸까?



남을 사랑하는 생각만으로 빛이 날까?

남을 위한 행동으로 이어질 때 빛이 날까?

수많은 질문들이 내 머리 속에 떠다녔다. 정답은 없었다. 그 질문들은 나를 하나의 질문으로 이끌었다. 어떻게 ‘선’한 삶을 사느냐. ‘선’한 생각을 한다는 것은 무엇이며, ‘행동’없는 생각은 선함을 나타낼 수 있는 가? 고민이 된다.

그리고, 잇다른 질문.

‘선’함이란 무엇인가?

예전 직장생활을 할 때, 모두가 공감하는 악랄한 상사가 있었다. 후배들의 아이디어를 훔치는 건 기본이고, 윗선들에게 잘 보이려고 혈안이 되어있는 그런 사람이었다. 어느 날, 가족 동반 모임이 있었는데.. 그 사람이 자기 가족을 끔찍하게 아끼는 모습을 보고 경악을 금치 못했다. 저렇게 스윗한 면이 있을 줄은 상상도 못했기에…

갑자기 그가 생각난 이유는, 사람은 이분법적으로 선, 악으로 나눌 수 없다는 점에서다. 선과 악이 혼재되어 있는 마음에서 순간 순간 어떤 걸 취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겠지. 그리고 선택의 기준은 내가 우선으로 생각하는 가치가 될 것이다. 내 가족 만을 최고 가치로 생각하는 사람은 타인들에게 ‘선’하게 행동하기 이전에 자신의 이익을 먼저 생각할 것이다.

그래서, 어떻게 사는 게 ‘선’함인지.. 사색의 시간을 갖는 게 중요하다.

내 아이가 행복하려면 옆집 아이가 행복해야한다는 글을 봤다. 다같이 살아가는 이 사회에서 모두가 행복하지 않으면 타인의 슬픔이 고스란히 나에게 되돌아올 수도 있다.



'선'함이란 우리 모두가 행복하길 바라는 마음이 행동으로 옮겨지는 과정이 아닐까???

총기 난사 사건들이 세계 뉴스로 왕왕 방영된다. 댓글과 뉴스는 총기 난사를 일으킨 개인을 겨냥하지만, 이건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 사람을 옹호하는 게 아니라, 그가 행복할 수 있었다면 상황이 어떻게 달라졌을 까 아쉬움을 표하는 것이다.

잠시 거울을 본다. 내 머리 위에도 ‘빛’이 빛나고 있을까?

다른 집 아이가 행복하길 바라며, 기부를 해본다.

https://m.happybean.naver.com/donations/H000000186516

기부로 이어지는 나비효과를 만들어낸 그림책 <당신의 빛>을 추천한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했어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