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기스칸의 사계 - 칭기스칸 역사기행
박원길 지음 / 채륜서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칭기스칸의 사계 - 박원길


 

 

산천은 유구한데 인걸은 간데없네.’

어릴 적 밤마다, 퇴근하신 아버지께서 틀어주던 징키스칸 드라마를 보다 잔 기억이 난다.

지금도 무협지를 좋아하시는 아버지,

당신 아이의 세상은 좀 더 낫길 바라며 아이가 강호를 평정하고 큰 물에 놀길 바라셨다.

지금 생각해도 그 꿈과 인사이트를 아주 옛날에,

영광스럽던 대제국에서 찾았던 것이 참 재미진다.

아버지가 그랫듯, 무림고수의 길은 책 속에 있고

부모처럼 평범하게 살기도 버겁다는 것은 오래 걸리지 않았다.

 

아버지와 함께 읽고 싶은 책이었다.

미세먼지로 아웅다웅하는 이 땅을 넘어, 중국을 넘어

몽골에 가고 싶었다. 그곳은 청명하고 뜨겁기만 할 것 같아서.

그런 환상을 <칭기스칸의 사계>에 있는 사진들은 한껏 자극한다.

그런데 그런 풍경은 몽골에서 아주 짧다고.

 

수많은 몽골기행기 중에 이 책을 고른 이유는

역사학자가 쓴 역사기행이어서이다.

칭기스칸의 삶의 궤적을 전공자의 해설과 함께 엿보고 싶었다.

 

그런데 이 책 역사기행기로 매우 만족스럽지만

의외로 참으로 서정적이라 인상적이었다.

표지에 이 책에는 시가 흐른다 그대를 그리워하는 시가 흐른다고 되어 있다.

그 말이 무슨 뜻인가 싶었는데 정말 그렇다.

시 인용이 참 많다. 당시의 서정을 조금이나마 느낄 수 있는.

 

칭기스칸에 대한 배경지식이 좀 많으면 더 재밌을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