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학 新 중국어 첫걸음
시원스쿨 컨텐츠 연구소 지음 / 시원스쿨닷컴 / 2015년 10월
평점 :
품절


[독학 新 중국어 첫걸음]

한달 안에 중국어 기초를 끝내주려 안달 난 혜자 책

 
 
 

버스 안, 포털 메인 등 시원스쿨 광고는 너무나 익숙하였다. 영어동화를 읽고, 영어메일을 쓰고, 영어 문서와 웹을 보며 일상적으로 영어를 쓰고 있으나 시험 준비를 안 하니까 실력이 답보되는 것 같다고 위기의식을 느끼는 중. 그래서 매일 꾸준히 공부하게 저런 거라도 끊을까 맨날 고민만 하던 차에, 얼떨결에 중국어 공부를 시작하면서 영어가 아닌 중국어로 시원스쿨을 시작하였다. 영어 인터뷰랑 영어 프레젠테이션 때문에 스트레스가 최고조였던 연말연시, 하다가 “Do You Want To Build A Snowman?” 부르고 울 것 같은 와중에 수틀리면 제2외국어를 들이대며 근무 의지와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야겠다는 엉뚱한 생각이 들었다. 질보단 양으로 승부해서 중국어까지 해서 프랑스어-일본어-중국어 달성해보세!

 

 

P군을 보다가 자극받아 밑도 끝도 없는 승부욕에 불타올랐던 것도 있었다. 스터디에서 만난 P군은 한 살 많은 능력자로, 외롭고 심심해 일만 하는 30대 고자라는 공통점 때문에 금세 서로를 편하게 여겼다. 아기 대신 책을 안으며 나잇값을 못해 서럽고 불안했는데 P군은 ‘내 나이가 어때서~ 공부하기 딱 좋은 30대 초인데’를 몸소 보여줬고, 그와 만나면 만날수록 이상하게 말려들며 점점 자기계발거리를 늘려나가게 되었다. 중국어를 배우고 싶다는 생각은 대단히 오랫동안 하고 있었다. 하지만 학교에서 한자‧한문 교육에 소홀했던 세대였고 40시간 동안 1800자 달달 외워 한자 3급 딴 게 전부인 바보였다. 고등학교 제2외국어로 이미 중국어가 인기가 많던 시절이었음에도 남자는 독일어, 여자는 프랑스어를 배워야 한다는 쌍팔년도 철학에서 못 벗어난 고등학교를 다녔다. 중국에서 열흘 넘게 체류할 때도 흔한 관광 영어 포켓북 없이 영어와 보디랭귀지로 활보했던 인간이었다. 그래서 HSK는 물론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할지도 감이 안 잡혔다.

 

 

한국어로 중국어 발음 마스터

‘한달’만에 ‘독학’으로 끝내는

‘왕초보’ ‘입문서’

시원스쿨

 

이런 키워드에 혹해 중국어 첫 교재로 <독학 新 중국어 첫걸음>을 선택하였다. 책은 주 5일*4주, 주말과 남은 일은 복습으로 1달 완성 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즉, 20일 완성 책 같은 1달 완성 책이라 생각했던 것보다 분량은 더욱 적었다. 처음 무언가를 배울 때 어느 수준까지 올려줄 만한 좋은 교재 1권을 구매해 통으로 암기하는 것을 즐기는 입장에서 최적의 선택지였다. 엄청난 혜자!! 어학서계의 편의점 김혜자 같은 책이었다. 독자 당신이 1달 안에 중국어 기초를 끝낼 수 있으면 무슨 짓이든 하겠노라 아낌없이 퍼주고 있었다.   

 

1. 본책

2. 바로바로 표현연습 미니북

3. 간체자 쓰기연습 워크북

4. PLUS 기초어휘 500 단어장

5. 한 장으로 끝내는 중국어 문법지도

6. 무료 동영상 강좌 CD(홈페이지 무료 샘플강의-배속 선택 가능-로도 이용가능)

7. 핵심문법 포인트 해설 강의(교재 내 QR코드로 인터넷 강의 수강)

8. 원어민 음성 mp3(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이 모든 게 포함해서 300쪽이 채 되지 않은 얇고 저렴한(15,000원) 교재를 자랑한다. 다만 CD로 제공된 무료 동영상 강좌의 경우 20강 전 강의를 무료로 제공하지 않는다. 시원스쿨에서 55,000원에 서비스하고 있는 『독한 단기속성 중국어(강사: 김한나)』강의 중 1강과 2강, 1강-2강 연습문제해서 세 강좌를 샘플 강의 삼아 참고하라고 제공한다. 동영상 강의가 없어도 워낙 음성 자료와 보조 교재가 많기 때문에 일단은 강의를 안 듣고 책만으로 공부하기로 하였다. 동영상 강의는 교재에 없는 추가 예문들을 다루고, 선생님과 함께 하기 때문에 독학이 좀 덜 지친다는 장점이 있지만, ‘완벽한 독학서’를 표방하고 나온 책인 만큼 책만 읽으며 독학하는 것으로도 참 많은 도움이 되었다.

 

한국어 발음(1-3과)에서 중국어 병음(4-6강)으로, 그 다음엔 한자로(7과~)

 

중국어 뿐 아니라 온갖 어학서가 한국어 발음이 표기된 것과 아닌 것으로 나뉜다. 하지만 외국어 발음을 한국어로 완벽하게 표현할 수 없고 오히려 공부하는 데 해가 된다고 듣기에 의존해 알아서 발음을 터득하라고 권하고 발음을 절대 표시하지 않는 교재가 훨씬 많다. 그럼에도 그 언어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학습자면 너무 막막해서 발음을 써보면서 외우고 연습하곤 한다. <독학 新 중국어 첫걸음>는 그 중간점을 찾아 책을 구성하고 있어 인상 깊었다. 처음 세 과를 공부할 때는 한국어 발음-중국어 병음-한자가 모두 표기되어 있다. 그러다가 4과에 들어서면 한국어 발음이, 7과에 들어서면 중국어 병음도 없어져서 본격적으로 한자로만 중국어를 공부하게 된다. 그 정도의 속도로 중국어 공부에 적응하면, 안 좋은 학습습관도 안 들 것 같다. 참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하였다.

 

   

매 과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구성 되어 있다.

1) 대화 속 문법 찾기 : 본문의 한국어 번역부터 제시, 학습포인트 안내

2) 단어 check : 이 과의 주요 단어 연습(with mp3)

3) 문법 설명

4) 바로바로 표현연습 : 이 과의 주요 표현 연습(with mp3)

5) 원어민과 나누는 실전대화 : 본문 제시, 복습용

6) 이것만은 꼭 알자: 이 과의 핵심 문법과 표현 상황 정리로 재복습

7) 연습문제: 쓰기문제-듣기문제-정답지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중국어 성모와 운모, 성조를 설명하며 발음에 대해 알려주는 부분이 있었는데 이 부분이 mp3가 없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CD에 들어 있는 샘플 강의가 무척 요긴하였다. 거기서 선생님께서 1성, 2성, 3성, 4성하며 발음 알려주는 걸 보고서야 감이 잡혔다. 그걸 듣지 않고 교재 mp3만 듣고 수업하는 데는 그냥 발음을 듣고 교재를 통으로 외우는 데는 도움이 되지만 성조 구별과 중국어 병음 읽는 원리를 알 수 없었다. <독학 新 중국어 첫걸음>을 마스터하면 기초 중국어 회화(여행 어느 정도 가능한)가 가능하고 HSK로는 3급 수준을 달성한다고 한다. 공부하면 공부할수록 잘 선택했다는 생각이 들고 꼭 마음에 든다. 열심히 공부해 완전히 씹어 먹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