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마음을 얻는 법 - 350년 동안 세상을 지배한 메디치 이야기
김상근 지음 / 21세기북스 / 201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의 마음을 얻는 법] 올해의 영리한 경제경영서

심리에세이가 아닙니다. 350년 동안 세상을 지배한 메디치가를 다룬 경제경영서!

  

 

신간 목록에서 제목만 보고 심리에세이인지 알고 넘겼던 책이다. 그런데 며칠 전 서점에서 책을 고르다가 큰 착각을 했음을 깨달았고, 그 자리에서 멈춰서서 한숨에 다 읽을만큼 간만에 몰입했던 책이다. 이미 삼성경제연구소의 추천도서나 CEO들이 꼽은 추천도서로 독자들의 관심을 한창 받고 있으니 이제 와 호들갑 떠는 것이 무색할지도 모르겠다. 아무튼 이 책에서 사람의 마음을 얻는 주체는 서양사에서 4세기에 걸쳐 주도권을 잡고 그만큼 많은 영향을 미친 한 가문, 메디치가이다. 저자는 메디치가의 성공 요인을 사람의 마음을 얻는 법을 알았기 때문이라고 평가하며, 이 책을 통해 메디치가의 역사와 교훈을 논한다.

  

<사람의 마음을 얻는 법>은 요즘 경제경영서의 자기 진화 경향을 반영하는 전형적인 책이다. 그래서 기존의 경제경영서와는 다르다. 굳이 경제경영과의 연관성을 따지자면 이 책의 내용이 경제사나 성공·처세술을 다루고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지만 인문서적이라고 봐도 될만큼 인문학적 성향이 강하다. (이와 관련한 구체적 설명은 저자가 본문에서 경영학과 인문학에 대해 언급한 부분을 읽어볼 것) 게다가 저자는 신학자이다. 주로 르네상스와 관련된 연구를 하고 책을 쓰면서 가끔 르네상스와 경영을 연결하는 책을 냈는데, <사람의 마음을 얻는 법> 역시 그런 맥락에서 출간된 책이다. 

그래서 이 책은 여러모로 매우 영리하다. 총천연색의 풍부한 사진 자료와 300쪽 미만의 짧은 분량, 가독성 높은 문장과 짤막짤막하게 끊고 넘어가는 편집이다. 철저히 대중의 눈높이에 맞췄다는 느낌, 어떤 독자든 부담 없이 읽기 좋은 책이다. 일반 독자에겐 올해에 읽을만한 경제경영서나 하룻밤에 읽는 메디치가 이야기 차원에서 추천을, 욕심 많은 독자에겐 앞으로 수많은 경제사, 메디치 관련 독서에 앞선 입문서로 추천해본다. 찾아보면 아예 저자가 이 책을 가지고 강의한 동영상 강의도 판매(6500원)하고 있는데 현재 책을 구매하면 동영상 강의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하니 관심 있는 분은 참고하시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