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휴와 침묵의 제국
이덕일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1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오랜만에 이덕일의 책을 들다 

나는 이덕일의 책을 독이 든 성배처럼 여긴다. 이덕일은 타고난 이야기꾼이다. 특히 초기작 시절에는 매우 저돌적이었고 피를 토하는 듯한 극적인 문장이 강해서 더욱 그런 느낌이었다. 이덕일의 책은 한국사와 관련한 어떤 주제에 대해 깊이 들어가고자 할 때 그 어떤 책보다 쉽고 재밌게 입문서로 읽을 수 있는 책이다. 그러나 이덕일의 사관은 학계 소수설이거나 그를 넘어 음모론에 가까운 부분도 꽤 많은지라 그의 주장에만 경도되면 위험하다. 비전공자인 일반인 독자로서 역사에 대한 순수한 관심과 흥미로 얼마나 많은 책을 읽게 될까를 고심하면 그의 책은 아주 달콤해 보이나 망설이게 된다. 어쨌든 그는 현재 한국사 분야에서 가장 핫한 작가임은 분명하다. 출간하는 책마다 쉽게 베스트셀러에 오르며 충성스러운 매니아도 많은 한편, 책이 화형식을 당할 정도로 안티가 극렬하니, 이런 작가도 드물다. 학이불고의 마음으로 오랜만에 이덕일의 책을 들었다. 이번에는 어떤 이야기를 들려주며 얼마나 변했을까.


[윤휴와 침묵의 제국] 잊혀진 이름 윤휴, 그를 다시 찾다



윤휴는 (...) 사망 3백 년이 지난 지금도 지워진 이름이 되었다.
아직도 그의 이름을 지우고 있는 우리 시대는 그를 살해했던 시대보다 나은가.
윤휴는 지하에서 묻고 있는지도 모른다. - 본문 中에서

현재 고등학교 국사 국정교과서(7차 개정판)에서 윤휴의 이름은 딱 두 번 언급된다. 하나는 정치사에서 숙종 때 청의 정세 변화를 염두에 두어 북벌을 다시 제기한 인물로, 다른 하나는 문화사에서 성리학이 교조화(절대화)되는 시기 주자와 다른 관점에서 유학을 바라본다는 이유로 당시 집권층인 서인(노론)에게 사문난적으로 몰려 죽임을 당한 인물로 그려진다. 그나마 한줄 정도의 설명밖에 되지 않으나 고등학교 교과서에서는 북벌론에 대해 송시열, 효종, 윤휴로 구분하는 반면 중학교 교과서에서는 윤휴에 대한 언급은 전혀 없고 북벌도 송시열과 효종을 묶어버린다. 나머지 행간에 대해 학교에서 배우는 양은 철저히 교사의 재량과 문제집 풀이 양으로 결정된다. 그리고 그것이 평생 습득하는 국사 지식의 거의 전부가 된다. 지금의 학생들은 그나마 형편이 낫다. 이전 세대로 갈수록 사실 자체가 잘못되거나 일편향의 국사를 배워왔기 때문이다.

  
<윤휴와 침묵의 제국>이 출간되었을 때, 인터넷 댓글을 읽으며 윤휴를 이름조차 모르는 독자들이 많음에 새삼 놀랐다. 이덕일은 이 책에서 교과서에 윤휴의 북벌론을 송시열이 주장한 것으로 둔갑해 있다고 하니, 사실이라면 나보다 윗세대 중엔 이렇게 배운 분들도 있었나보다. 다시금 학창시절 국사 공부에 대해 생각했다. 필자 역시 사정이 탁월하게 나은 것은 아니다. 서로 정견은 달라도 윤휴를 존중하고 교제했던 송시열이 어떻게 윤휴와 틀어지고 제거하게 되는지 그리고 사후의 회니시비 정도에 대해 간략하게 알 뿐이다. <윤휴와 침묵의 제국>은 윤휴에 대해 단독적으로 다룬 책(논문·학술서 제외)이 전무하다는 점에서 앞으로 관련 서적 출간의 기폭제가 되길 바라며 반가웠다. 또한 이 책은 저자의 <송시열과 그들의 나라> 출간 10년 후 자답이기도 하다. <송시열과 그들의 나라>는 출간된 지 너무 오래되었는데 인기는 여전해 개정판이 시급하다고 생각했는데 이 책으로 아쉬움을 조금 달랠 수 있을 듯하였다.

조선 후기의 사문난적이 정말 학문적 위험성보다 정치적인 이유로 희생되었다고 해석하는 것이 지배적이라 윤휴와 박세당에 대해서 대개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편이다. 그런데 이 책을 접하면서 충격적인 것은 (10년 전에만 그렇고 지금은 안 그런지 몰라도) 윤휴가 후손들마저 입에 올리기 꺼리는 인물이라는 것이었다. 치명적인 허물이 있는 조상에 대해서도 잘했다 큰소리치는 마당에 이런 인물을 후손이 신원하려 애쓰지 않는다니 저자가 전하는 얘기가 사실인가 싶었고, 그래서 더 책 내용이 궁금해졌다. <윤휴와 침묵의 제국>은 역시 이덕일이구나 싶게 매우 강하고 단호하게 서술한다. 철저하게 윤휴는 선이고 송시열은 악으로 봐, 천하동례에 입각해 택군 입장이었던 서인의 정치관을 조선 후기에 사대부 사이에 팽배했던 사상이자 신권이 강한 반증으로 인정하기보다 죽어야 마땅한 생각으로 평가한다. 오늘날 친일-친미로 연결되는 기득권의 뿌리가 송시열부터 시작된다고 주장한다.

<윤휴와 침묵의 제국>을 읽으며 가장 흥미진진했던 부분은 피를 말릴 정도로 빠르게 돌아가는 당시 국내외 정세였다. 그걸 아니 윤휴의 주장이 좀 더 이해가 되었고 단편적으로 알고 있던 그 시대 주요 사건들이 왜 일어났는지 아귀가 맞춰졌다. 윤휴가 역사에 휘말린 것은 벼슬길에 오른 불과 6년, 끝까지 관직을 고사하고 산림으로 사는 게 어쩌면 더 나았지 싶다. 아무리 포의 시절 상소와 저술로 주장한 개혁안은 너무나 급진적이었고 드디어 그 이상을 실현할 기회가 왔지만 철저히 방해받고 좌절된다. 이덕일은 윤휴를 조선시대 ‘다양성’의 표상으로 그린다. 그래서 그의 죽음은 조선시대의 다양성 종말이며 침묵의 시대 시작으로 평가한다. 윤휴의 사상이 최선이고 바르다고 보기는 어렵다. 하지만 침묵은 광기와 독단의 시대를 부르는 바, 이덕일이 주장하고 보여주는 윤휴의 삶과 죽음은 오늘을 사는 우리들에게 많은 생각을 안겨 준다. 

이 책 한 권으로 윤휴에 대해 대략적으로 이해했다 만족할 수도 있지만 턱없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독자도 있을 것 같다. 앞으로도 윤휴에 대한 재조명이 계속 이루어지고 다양한 책들이 쏟아져 그런 이 책의 내용적 아쉬움을 채워졌음 빈다. 어쨌든 윤휴에 대한 입문서로 읽기엔 괜찮은 책이다. 최대한 많은 사료에 입각해서 서술하려는 엿보이며 글도 특유의 개성은 남아 있으나 더 객관적이고 유해진 편이다. 또 많은 사진들이 수록되어 있는데 모두 총천연색이다. 다만 다 좋은데 편집이 급히 이루어졌는지 오타나 비문이 있으니 감안하고 읽어야 한다. 한편 이덕일은 평소 자신이 가장 주목하는 조선시대 인물로 평소 유성룡, 윤휴, 정조 세 사람을 꼽았다. 출판 간담회에서 어떤 정설에 대해 다른 이야기를 하면 논쟁을 하는 게 아니라 개인을 공격한다는 말에서, 확대해석일지 모르나 저자가 특히 윤휴에 대해선 자신을 투영하고 있지 않은가 하는 느낌을 조금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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