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12 입속사용 설명서
공정인 지음 / 늘푸른봄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0612 입속사용 설명서] 임신 전부터 만12세까지 치아건강은 이 책 한 권이면 충분!



첫 임신 7개월차, 오늘도 남편과 도서관에서 태교와 육아 책을 살펴보며 머리를 맞댄다. 태동이 강해지고 점점 커지는 배, 아이와 만날 날이 다가올수록 떨리는데 아직 부모로서 준비 못한 게 너무 많아 조바심 난다. 국민 소아과 책들도 아직 섭렵을 못했으니 치과 책에 대해서는 생각도 못하던 차에 이 책의 출간 소식을 들었다. 단국대 치과대학 외래교수이자 아홉가지약속치과병원 원장인 공정인이 쓴 <0612 입속사용 설명서>는 딱 내게 필요한 책이었다. 만 6개월에 첫 니가 나고 만 12세에 영구치가 완성된다는 의미에서 책 제목이 이런데 실제로는 임신 전부터 만 12세까지의 구강관리를 모두 다루고 있다.



임산부도 먹을 수 있는 약이 많다고 들었으나 왠지 꺼림칙해 임신하고 나서 아무리 아파도 약을 먹지 않았다. 치과도 스케일링도 못하는 줄 알았다. 이 책을 읽어보니 임신 중기에는 스케일링도 가능하고 임신성 치은염 등 임신으로 발생하는 치아질병을 치료할 수 있다고 한다. 아기가 태어날 땐 입안이 무균 상태로 태어나기 때문에 뽀뽀 등으로 충치 균을 옮기지 않게 양육자의 치아관리가 무척 중요하다고 알고 있는데, 이 책을 읽어보니 이 이유에서도 임신 전과 임신 중기에 치과 진료와 검사를 적극적으로 받아보는 것이 좋단다. 찾아보니 임산부 구강건강 관련 지원을 하는 지자체도 있다.



책에 그림이 무척 많아서 읽고 실습하는 데 무척 도움이 될 듯싶다. 그림 속 아이들이 너무 귀여워서 남편과 같이 공부하며 계속 실실댔다. 아이들의 개월 수, 연령별로 어떤 검사를 하고 어떤 도구와 어떤 양을 쓰는 지 등이 굉장히 자세하게 나와 있다. 임신부터 아동기까지 치아 건강과 관리에 관한 한 이 책 한 권으로 충분할 것 같다. 아기 구강관리와 관련해서 뭘 하고 뭘 사야 하는지 하나도 모르겠고 막막한 차에 읽고 무척 도움을 받았다. 임신 중인 내 구강관리에 대해선 생각도 못했는데 역시 많은 도움을 받았다. 적극 추천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