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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만 아는 농담 - 보라보라섬에서 건져 올린 행복의 조각들
김태연 지음 / 놀 / 2019년 10월
평점 :
[우리만 아는
농담]
에세이를
읽는 이유
내일의
불확실한 세계에서 어떤 일이 벌어질지는 누구도 모른다.
지금보다 더
나빠질 수도 있다.
어제오늘과
똑같이 지루하기 짝이 없는 하루가 계속될 수도 있고,
반대로 모든
것이 무너질 수도 있다.
그때 비로소
우리는 그 지루함이 축복이었다는 걸 알게 되겠지만,
뭐 그렇다고
별 수 있나.
무너진
자리에 다시 새로운 지루함을 만들 수밖에 없다.
오늘이
언젠가 우리만 아는 농담이 될 날을 기다리며,
내일의 일은
모르겠다.
- p.260
언젠가부터 한국에서 에세이가 폭발적으로 쏟아져 나오고
있다.
출판사도 독자도 부담 없이
빠르게 소비할 수 있는 책을 선호한다고 한다.
과거 인기 작가를 포함해 유명
인사들의 외도,
펜굿즈 같은 느낌의 에세이들이
많았다면,
지금은 저자의 풀도 훨씬 넓고
새 저자 발굴도 활발하다.
다산북스 브랜드 놀에서 이달
출간한 <우리가 아는 농담>도 이런 시류에 발맞춘
에세이집이다.
가볍고 판형이 작아 휴대성
좋고,
가독성 좋게 편집되어
있다.
이 책을 쓴 김태연은 영화인이자
칼럼니스트이다.
현재 한예종에서 다시 영화를
공부하고 있고,
포털사이트에 검색하면 프로필이
나오지 않는다.
이 책이 유명의 시작이고 이
책을 아는 우리는 옥석을 알아챈 선구자이길 바라며,
고단한 출퇴근길 짬짜미 책장을
넘겼다.
<우리만 아는 농담>의 소재는 여행을 좋아하거나,
일탈과 휴식이 간절한 독자들을
단숨에 사로잡는다.
'보라보라섬'에서 '외국인'남편과 한국아내가 살아가는 이야기.
남태평양 한가운데 있는
보라보라섬은 설사 이름은 처음 들어봤어도,
사진을 보면
'아'할,
유명휴양지다.
어느 날 불쑥 프랑스인
남자친구와 편도 비행기티켓을 끊고 프랑스령 보라보라섬으로 떠난 작가.
어느 날 불쑥 청혼 받아 어느
날 불쑥 결혼식 없는 결혼을 하고,
어느 날 불쑥 피자가게를 열고
어느 날 불쑥 고양이와 함께 살기 시작한다.
그렇게 9년을 살았고,
4년 동안 잡지에 연재한
일상에세이가 이번에 단행본으로 나왔다.
섬 전체를 통틀어
'소비생활'이 가능한 곳이 손에 꼽을 정도(p.34)인 보라보라섬.
사람 사는 것은 다 똑같아서
작가 역시 외딴 바다마을에서의 유유자적,
자급자족,
슬로우 앤드 미니멀
라이프(p.252)을 꿈꿨지만 개뿔,
인생은 어느 장소에서도
호락호락하지 않다.
가족끼리
이렇게 시시한 얘기나 할 수 있을 때가 좋은 때라는 것을 알아버렸기 때문이다.
나는 우리의
시시함이 아주 감사하다.
- p.55
아무리 작은
일도,
무의미한
일도 그래서 모두 의미가 있다.
- p.57
외로운
사람은 너무나 흔하다.
그래서
서로의 의로움에 더 쉽게 공감할 것 같지만,
사실 우리는
이 때문에 서로의 외로움에 더 쉽게 무감해지고 만다.
- p.62
하지만 별
걱정은 하지 않는다.
우리가
아무리 먼훗날 다시 만난다 해도,
우리에게는
우리만 아는 농담이 있기 때문이다.
- p.207
'아재'들이 '자연인'에 열광하듯,
한국의 젊은 세대들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꿈꿔봤을 이국에서의 여유롭고 한가한 삶.
작가는 보라보라섬에서의 일상을
별거 아닌 듯 담담하게 쓰지만,
단한번도 가보지 않은 독자에겐
온갖 상상과 부러움을 자극하는 글이다.
어쨌든,
한국에선 느낄 수 없는 정서와
풍경이 있다.
책 중간중간 사진이 실려 있지만
에필로그 후에 일기 같은 짧은 포토에세이가 나열되는 편집이 인상적이었다.
쇼(책)은 끝났지만 삶은 계속됨을 보여주는
듯한.
특유의 유쾌하고 재치있는 글을
빠르게 넘기다,
영화를 말하는 에세이에 손이
걸렸다.
<우리만 아는
농담>은 그후 작가의 행보를 엿볼 수
있었고,
작가가 얼마나 멋지고 씩씩한
사람인지 알 수 있는 책이다. 사소함을
공유하고 위로하는 일, 그렇게 만드는 '우리만 아는 농담'. 그 시간의 길이는 상관없다. 남의 삶을 소비하는(에세이를
읽는) 이유를 이 책에서 다시금 깨닫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