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 간 몬스터! 어깨동무문고
명형인 지음 / 넷마블문화재단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교에 간 몬스터!]

 

 

 

몬스터라 부르고, 몸집이 크고 사람들을 위협한다. <클라라를 찾아온 몬스터!>를 보고 의레 몬스터가 성체라고 생각했다면 <학교에 간 몬스터!>를 펼치고 흠칫한다. 몬스터도 클라라 또래의 어린 애였고, 친구를 사귀고 싶어 아이들을 집중적으로 찾아가는데 모두들 무서워하고 피했던 것이다. <학교에 간 몬스터!>는 찢어뜨린 토끼인형을 몬스터가 고쳐주고, 클라라와 친구가 되는 장면으로 시작한다. 클라라와 좀 더 친해지고 다른 친구도 사귀기 위해 몬스터는 클라라를 따라 학교에 간다.

 

뒤에 있던 몬스터가 내 보청기를 보았어요. 그러고 나서 큰 소리로 으르릉거리며 나를 불렀어요. “클라라!으르렁!”

 

갑자기 몬스터가 울음을 터뜨렸어요.

귀가 잘 들리지 않는 내가 불쌍했나 봐요.

난 몬스터에게 말했어요.

그럴 필요 없어.”

 

한참 이야기를 나누던 몬스터가 입을 가리고 소리 없이 웃었어요. 입 모양을 읽을 수 없게 되자 기분이 좀 상했어요.

몬스터가 나를 놀리는 것 같았거든요.

 

- 본문 중에서

 

클라라가 잘 말해둔 걸까. 전작 <클라라를 찾아온 몬스터!>의 어린이들과 달리 <학교에 간 몬스터!>에 나오는 어린이들은 몬스터에게 흔쾌히 호의적이다. 오히려 문제는 클라라와의 관계에서 발생한다. 몬스터는 농인을 대하는 방법을 잘 모른다. 배려한다고 큰 소리로 클라라를 부른다거나 클라라가 불쌍해 운다거나, 아무 생각없이 입을 가리고 우는 것 등에 클라라는 불편하고 오해한다. 클라라-몬스터 3부작은 이 책들을 그리고 쓴 명형인 작가의 경험담을 녹아냈다. <학교에 간 몬스터> 일반인들은 선의 혹은 무지로 한 행동들 중에 농인에게 부담을 주는 것들을 쉽지만 분명하게 표현했다는 점에서 인상적이었다.

 

작가는 그에 그치지 않고, 농인들의 독순술이라든가 보청기에 자성이 있는 물질을 갔다대서는 안 되고 보청기를 방수시키는 방법이 있다는 것 등 농인들의 생활에 대해 친절히 알려주는 것을 잊지 않는다. 3부작 중 가장 교육적이다. <클라라를 찾아 온 몬스터!>, <학교에 간 몬스터!>, <클라라와 몬스터!> 세 책이 차례로 어꺠동무문고 네 번째, 다섯 번째, 여섯 번째 책으로 출간되었다. 어깨동무문고는 판매 수익금 전액을 장애그림책(어깨동무문고) 제작과 교육 및 복지기관 기부에 쓰는 넷마블문화제단 시리즈 출판물이다. 래핑상태로 판매, KC인증 안전 그림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