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영이 어깨동무문고 3
성영란 지음 / 넷마블문화재단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혜영이] 장애가 아니고 다름이다

 

 

 

나도 같이 놀고 싶은데…….’ 혜영이는 오늘도 속으로만 말한다. 멀찍이 숨어서 또래 아이들을 지켜본다. 끼고 싶지만 놀림을 받을까봐 두렵기 때문이다. 그때 어떤 아이가 말을 건다. 수아다. 수아의 도움으로 혜영이는 나무에 올라가고, 수아와 함께 두툼한 나뭇가지에 앉아 풍경도 보고 수다도 떨 수 있었다. 그림책에서 혜영이는 이사 온 지 얼마 안 된 어린이로 설정되어 있다. 보통 누군가 이사를 오면 처음 봐서 궁금해 하기 마련인데, 이 동네 어린이는 혜영이를 궁금해 하지 않는다. 누군지, 어디서 왔는지 질문하기 전에 몸이 다르게 생긴 것을 보고 놀리기만 하였다. 그런데 수아는 다르다.


 

난 수아야. ? 넌 등이 동그랗네? 신기하다.”

 

 

그림책 상의 묘사를 볼 때 혜영이는 곱추로 추정된다. 하지만 수아에게 그건 그냥 신기하게 등이 동그란 거고, 혜영이의 수많은 특성일 뿐이다. 수아는 피아노 못 치는 아이, 혜영이는 등이 동그란 아이, 이런 식으로 말이다. 쿨하고 열려 있는 수아에 감탄 좀 해볼라 찰나, 생각지 못한 전개와 결말과 마주한다. 그 역시 수아가 너무쿨하기 때문이다. 혜영이는 엄마가 자신을 미워하기 때문에 평소 밖에 나가지 말라고 하는 줄 안다. 하지만 결국 그런 엄마의 등에 업혀 오늘 있었던 일을 재잘거리며, 내일이 오기 꿈꾼다. 지금 아이들도 해질 때까지, 학원 가기 전까지 동네에서 친구들과 몰려 노는 경우가 있나. 일단 30대 이상의 어른이 보기엔 자기 어릴 때가 생각나게 하는 내용이라 익숙하고 반가웠다.

 

 

올봄 장애인부터 사회적 약자까지 모두가 조화롭게 공존하는 세상을 만들자는 취지로 어깨동무문고 출판을 시작한 게임회사 넷마블. KC인증마크를 달고 래핑 처리에 출판·유통하고 있는 어깨동무 문고는 판매수익금 전액을 다음 그림책 출판과 배포에 쓰는 방식으로 제작하고 있다. <혜영이>는 어깨동무문고 세 번째 그림책이다. 이번 그림책부터는 교육 및 복지기관 기부에도 판매수익금이 쓰인다는 문구가 추가되었다. 성영란 작가는 광주의 어느 복지관에서 만났던 소녀에서 영감을 얻어 <혜영이>를 그리고 썼다고 한다. ‘장애가 아니고 다름이다. 그 다름이 장애라는 이름으로 차별받고 소외되지 않는 사회가 되길 바란다는 작가의 말에 깊이 공감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