괜찮아, 네 사랑이 잠시 길을 잃었을 뿐이야
김효준 지음 / 생활성서사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괜찮아, 네 사랑이 잠시 길을 잃었을 뿐이야]​기쁨이지 않은 사랑은 없습니다

 

 

책 초반부, 사랑은 적당할 수 없다는 표현에 아찔하며 남은 책장을 넘긴다. 저자는 신부, 독신과 정결을 맹세하고 하느님의 사람으로 사는 사람이다. 그런 이가 사랑학개론이란 제목으로 월간지 <생활성서>에 연재했고, 17편의 에세이를 책 한권으로 묶어 출간하였다. 김효준 신부의 <괜찮아, 네 사랑이 잠시 길을 잃었을 뿐이야>를 읽으며, 은연중에 교만인지 모르고 당연하게 품어온 생각을 반성하였다. 적어도 사랑에 있어선 평신도의 경험과 사유가 좀 더 나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래서 읽는 내내 어머어머, 이 신부님 뭐야 어쩜 이래를 연발하며 속으로 그렇게 호들갑을 떨어댔다. 가장 가까운 자매님, 어머니께 쪼르륵 쫓아가 책을 인용하며 독후감을 말하였다. 마지막 남자와 연애 38년차에 접어든 어머니의 반응은 예상을 보기 좋게 빗나갔다. “신부인데사랑에 대해 이렇게 쓸 수 있는 게 아니라, 신부라서이렇게 쓸 수 있는 거야.”

 

 

 

지난 주일과 월요일 복음은 마침 사랑에 관해서였다. 주일엔 <괜찮아, 네 사랑이 잠시 길을 잃었을 뿐이야>를 읽으며 뒤통수가 얼얼했던 사랑의 계명 말씀과 마주했고, 그 다음 날엔 보답 받을 수 없는 사랑의 행복함을 말하는 루카 14장 말씀과 마주했다. 마음을 다하고 생각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하느님을 사랑한다, 이웃을 자기 자신처럼 사랑한다. 예수님께서는 이 사랑의 계명을 지키는 것이 모든 번제물과 희생제물보다 하느님 나라에 가까워진다고 하셨다. 그만큼 잘 사랑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의미가 아닐까. < 괜찮아, 네 사랑이 잠시 길을 잃었을 뿐이야>의 부제 역시 사랑이 어려운 당신을 위한 따뜻한 응원이다. 흔히 말하는 것처럼 사랑을 많이 받으면 잘 사랑할 수 있을까, 우리는 왜 사랑이 어려울까. 어머니의 대답을 들으며, 그리스도인이기 때문에 더 그런 것은 아닐까란 생각이 스쳤다. 너무 사랑을 강조하기에 본질을 놓치는 것은 아닌지. ‘봉사’라는 이름으로 강요되는 사랑에 지치거나, 하느님의 사랑과 사람의 사랑을 나눠 생각하지는 않은지.

 

   

성당에서 봉사를 하면서 열정이 많은 봉사자라는 소리를 들을 때마다 부끄럽고 힘들다. 교회는 사회와 다르다고들 하지만, 사회에서도 교회에서도 어떤 ‘능력’으로 인정받고 싶었다. 열정’은 무언가를 이끌어내는 수단일수는 있어도 그 자체가 가치 있는 본질이고 목적이 될 수는 없다고 생각해왔다. 그래서 기왕 남에게 그런 사람으로 평가된다면, 열정이 아닌 사랑이 넘치는 봉사자로 보이고 싶었다. 엄청 잘 읽히고 많이 공감해서, 내내 감탄하면서 읽었던 <괜찮아, 네 사랑이 잠시 길을 잃었을 뿐이야>. 금방 다 읽었지만, 깊고 오랜 묵상으로 이끄는 책이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신앙생활을 하면 할수록 사랑이 어렵고 무겁게 느껴지는 그리스도인들에게, 교회의 사랑과 세속의 사랑을 나눠 생각하는 그리스도인들에게 권하고 싶다. 특히 연애와 대인관계에 대해 한창 고민 많고, 영성 책을 읽고 싶지만 통 시간적 여유가 없는 청소년, 청년 평신도들이 읽기 좋은 책이다. 참고로 상당히 많이 웃기다, 이 책.

 

어제도 계획한 일을 다 해내지 못한 채, 기절하듯 잠들었다. 언제부터인가 맡은 일정을 다 소화해내지 못하고 있다. 왜 이러고 사나, 무엇 때문에 사나 싶었는데 결국 사랑해서인 것 같다. 가족을, 회사를, 친구를, 일을, 꿈을…‘나’와 ‘나’를 둘러싼 모든 것을 사랑해서. 점점 늘어나는 역할과 책임이 버겁지만 걱정할까봐 내색 못한다. 견디다 보면 또 괜찮고, 사랑해서 기꺼이 겪는 일상이다. 하느님을 믿고 하느님의 길을 알면, 당신처럼 사랑할 수 있습니다. 하느님 사랑 안에서, 사랑으로 충만한 마음으로 살게 하소서. 멈추지 않고 계속 사랑하게 하소서. 아멘†” 3학기째,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사랑을 멈추지 말게 이끌어달라는 기도를 가장 즐겨 한다. 많이, 잘 사랑할 수 있는 것은 큰 은총이고, 서로 사랑을 나눌 수 있는 사람이 곁에 있는 것은 큰 축복이다. 행복하고 기쁘게, 많이 사랑하시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