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을 


                                              -  조      병      화  -



          언젠가  철없이  흘리던  나의  땀  한  방울은
          지금은  빈  열매가  되어
          나무  가지  가지에  주렁  주렁
          하늘  텅  빈  기슭에  매달리고


          언젠가  철없이  흘리던  나의  눈물  한  방울은
          지금은  빈  열매가  되어
          마음  구석  구석  적적한  곳
          시간의  언저리
          인기척  없는  기슭에
          ............  뚝뚝  떨어진다


          가을이여
          위대한  지속이여
          나무와  수목들은  모다
          시인의  애인처럼  깊은  생각에  잠겨
          제  자리  자리
          어깨를  지니고
          기름기  없는   마음의  몸차림


          나는  묵은  물고기처럼
          나에  젖어
          세월의  깊은  그늘을  찾아  든다


          가을이여
          동양의  불교처럼
          너무나  허망한  나의  신앙이여


          언젠가  철없이  흘리던  나의  땀  한  방울은
          지금은  빈  열매가  되어
          나무  가지  가지에  주렁  주렁
          하늘  텅  빈  기슭에  매달리고


          언젠가  철없이  흘리던  나의  눈물  한  방울은
          지금은  빈  열매가  되어 
          마음  구석  구석  적적한  곳
          시간의  언저리에
          인기척  없는  기슭에
          ...........  뚝뚝  떨어진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두심이 2004-08-26 11:47   좋아요 0 | URL
오늘, 수암님의 서재에 들러서 가을을 온전히 마음에 담아 갑니다. 가을냄새가 많이 나네요.

水巖 2004-08-26 12:34   좋아요 0 | URL
오랫만에 들리시는군요. 많이 궁금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