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전부터 책장 정리와 관리를 하면서 고치고 또 고치고 해 온 일인데 오늘 본 알라딘 <10월의 적립금 혜택>에 나온 퀴즈를 보고 내 이야기를 쓰고 싶은 생각을 했다.


  중고매장을 잘 다니다 보니 볼 일이 있어 어떤 동네에 가면 그 근처  매장에 살 책을 찾아보는 습관이 생겼다. 우선 매장에 가기 전 그곳에 살 책을 골라 살 책의 제목과 저자, 그리고 책이 있는 위치와 금액을 몇 권 메모해서 집을 나선다 . 볼 일을 끝내고 매장에 들러 위치에 있는 책을 고르고 그러다가 이미 팔려서 없을 땐 그 언저리에서 다른 책을 골라 사기도 하고 집에 돌아와선 엑셀로 만든 장서목록에 기록을 하고 어렸을 때부터 만든 노트에 간단한 목록에 기록도 한다.

  고등학교 때에 만든 장서 목록은 당시 큰 노트를 대학노트라고 했는데 그곳에 줄을 쳐서 구입번호. 도서 제목 . 저자와 역자. 그리고 출판사 이름을 적었다. 그 때 다니던 고등학교는 상업학교라 학교에서 배우는 상업 장부는 인쇄돼서 파는 게 없고 노트에 빨간색 잉크로 줄을 장부처럼 외줄, 겹줄을 쳐서 공부하던 시절이라 장부책 만들듯이 빨간 잉크로 줄을 쳐서 장서목록을 만들었다. 그 시절에 볼펜은 없었고 빨간색 잉크를 펜에 묻혀 사용하다가 잘못하면 노트에 번지기도 하던 때 이야기다.

  중고 매장에서 사온 책은 어쩌다 보면  얼마전에 산 책이 있어 아연 해질 때도 있어 나이 80이 넘어 이런 실수를 저질르기도 한다.

내 방 네 벽은 책상 한 면과 나머지 세 면은 책장인데 그것도 모자라 책 한 칸에 앞줄과 뒷줄이 있어 뒷줄에 무어가 있는지 잘 모르기도 하고 살려고 하는 책이 전에 삿나 찾아보기도 어려워 생각해 낸 것이 가나다, 순으로 장서목록을 하나 더 만들기 시작을 했다. 

  책 제목 저자 책의 위치를 가,나,다 순서대로 만들고 책 위치는 중고매장처럼 A,B,C, 로 나누고 A 옆에 a,b,c 로 붙이고 맨 윗층는 1, 2, 3 이런 순으로 구분을 했다.

Aa - 1 은 좌측 첫 번째 책장 맨 윗칸 앞 줄이고 Ab - 2 라면 A책장 두 번째 칸 뒷줄이고, Aac- 1 은 A책장 맨윗칸 앞 줄 책 위에 가로로 올린 책이다. 

A에서 E 까지는 5개 칸이고 F,G 는 3칸 짜리이고 그리고 옥탑방(책장 위 공간)도 있다.

  이렇게 정리 해 놓으니까 무슨 책 하면 위치까지 찾을 수 있어 너무 편리하고 이렇게 정리한 것을 프린트해서 책상 위에 두고 책 사러 갈 때 한 번 찾아 보기도 한다. 그런데 이렇게 만든 것이 자꾸 늘어나니까 위 아래에 연필로 적기도 해 복잡해 져 요새 칸을 늘려 새로 찍어 놓고 나만의 책장 관리를 끝냈다.

  나이 들수록 일거리를 만들어 몰두하는 것이 좋다고 느낀다. 손으로 쓰는 글씨도 좋지만 컴퓨터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것 같다.

  덕분에 알라딘 적립금이 생겨서 고마워서 힘들었던 이야기 한번 올린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바람돌이 2022-10-17 17: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진짜 어떤 때는 분명히 산 책인데 어디있는지 알 수 없어서 책장을 다 뒤지기도 하고, 있는 책인지 모르고 새로 사서 2권이 되기도 하구요. ㅎㅎ 이걸 어떻게 관리를 하긴 해야겟는데 귀찮아서 또 다음에 하지 하고 넘어가버리는데, 이렇게 또 효율적으로 책장관리를 하시는걸 보니 존경스럽습니다.

水巖 2022-10-17 21:59   좋아요 0 | URL
이렇게 해도 어딘가에는 잘못 표기한 책도 있을거 같에요. ㅎㅎ
그래도 끝낸 다음 날 이렇게 쓰고나니 마음이 후련해 지는군요. 이젠 더 쓸 일이 없을것 같아요. 마음속으로 어떻게 써야 할지 망서렸는데 알라딘 퀴즈가 용기를 갖게 해 주었군요.
모두 칭찬들 해 주시니 감사합니다.

2022-10-17 19:50   URL
비밀 댓글입니다.

水巖 2022-10-18 07:26   좋아요 0 | URL
어디서 보셨을까 궁굼하군요. 동네와 날자를 알면 생각날걸요?
알라딘에선 처음 뵙는데 감사합니다. 가끔 좋은 글 보러 가겠습니다.

책읽는나무 2022-10-17 18: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저도 제 책장 다시 보고 반성을 좀 했습니다. 저도 요즘들어 기억력이 자꾸 엉망이 되어 책을 중복해서 구입하는 경우가 잦아지네요😂😅
뭔가 정리가 필요할 듯한데 또 귀찮아서 대충 넘어가다 보니 더욱 뒤죽박죽 책장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수암님처럼 오랜시간 꼼꼼하게 기록하고 정리를 해 왔다면 하나의 역사 기록물이 되어 있었을지도 모르겠단 생각이 듭니다.
수암님의 방은 하나의 도서관일 것 같겠다는 생각도 들구요. 따라해보고픈데 게을러서 엄두가 나질 않구요ㅜㅜ
하지만 이렇게 좋은 얘기 들려주시니 좋네요^^

水巖 2022-10-17 22:34   좋아요 1 | URL
그렇게 정리하고 책 넣을 곳을 만들어 놔도 이젠 몇 권 둘 데가 날로 줄어드는군요.
그렇다고 어려울 때부터 사 둔 책을 없에거나 팔 수도 없고 헌책방처럼 바닥에 샇아놀 수도 없고 이제 떠날 일만 남은 것 같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