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자크의 "사촌 베뜨 La Cousine Bette"에 나타난 부르조아 지배 사회속의 여성

서울대학교 대학원 불어불문학과 문학전공, 손경애

1. 사회 모습
*루이 필립하의 7월 왕정 - 부르주아지의 승리, 권력/사회적 위치 정착
*신분질서의 붕괴, 귀족의 쇠락
*귀족의 부르주아지화
→ 이런 사회 모습을 작품 속에 담아냄으로써 발자크의 사회 현상 인식력을 볼 수 있다.
*금권사회, 물신숭배, 이기주의 팽배(돈을 위해서라면 남을 짓밟고라도 올라서는 분위기), 사회의 부정부패 ; 초기 자본주의 사회의 병패가 드러나기 시작함
→ 발자크가 제시한 해결책 : 종교심의 회복
*부의 불균등 현상 : 부자들의 무위도식으로 사회가 타락, 불안정.

2. 여성들의 사회적 제 양상
*부르주아 결혼과 귀족 결혼의 차이
-부르주아 : 재산의 연결, 사랑과 실리적 이익의 연결, 일종의 계약(contrat de Mariage)
-귀족 : 기사도적 이상, 가문과 혈통의 전달 
*부르주아 결혼에서 여성에게는 지참금이 문제.
 
*결혼에 대해 여성들은 사회속에서 자신의 위치를 찾음. 여자는 남편에 의해 사회적 지위 획득, 신분 상승의 도구로 여성에게 열려진 것은 결혼 뿐. 결혼하지 않은 여성은 어떤 결함으로 결혼을 '못한' 여성이 되고 사회에 설 땅이 없음. 경제적 어려움을 겪게 됨. 부르주아 여성의 최고 목표점은 결혼. 교육도 결혼을 준비하기 위한 수단.

*여성은 사회적, 경제적으로 독립 불가능. 결혼을 통해 한 남자에게 종속. 재산의 일부가 됨.

*부르주아 가정 : 남편의 절대적 권위를 중심으로 한 가부장적 가족. 따라서 아버지/가장의 권위가 실추되면 가정이 붕괴.

→ 엥겔스의 해석 : 획득하는 것은 남자의 몫. 거기서 생긴 잉여가치는 남성의 것. 이에 비해 여성의 가사 노동은 가치를 상실. 남자가 우위. '돈을 벌어야 하는 부양자'의 역할이 남편에게 지배적 지위 부여. 남편은 부르조아지/아내는 프롤레테리아. 계급 형성의 원인을 '경제적 지배' 때문으로 봄.

*금전을 주로한 현실적 이해관계에 따르는 사랑 없는 결혼은 당사자의 계급적 위치에 의해 규정되며, 언제나 타산적이다. 부부가 서로 외도를 함으로써 겉모습만 가정을 이룸(마르네프와 발레리의 결혼)

*사랑에 기반한 가정도 금전이 없으면 살기 힘든 현실에 부딪혀 파탄에 이름(오르땅스와 벤세슬라스의 결혼) 이혼은 법적으로 금지. 따라서 여성은 부정한 남편을 앞에 두고도 현실을 박차고 나올 수 없었고, 또한 가정이 없는 여성은 실제 사회적으로 살아간다는 것이 불가능했다.

→ 발자크는 가족이란 애정, 존경, 관용 속에서 사랑의 창조이며, 두 부부의 합의에 의해 존재할 것이라고 말함.

*봉건사회의 가정 : 기본적인 경제단위. 자본=노동, 생산-소비, 직장-가정, 노동-가사, 공동생활-사생활의 통합 공간. 남편과 아내의 노동과 관리에 의해 유지됨.

*부르주아지의 가정 : 소비 공간으로 축소. 여성은 생산에 참여 불가. 경제력이 사회의 지배력이 된 부르주아 사회에서 생산에서 배제된 여성들은 남편에 종속될 수 밖에 없음.

→ 발자크는 여성도 남성과 동등한 사회적/경제적 능력을 발휘하도록 사회가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

3. 여성노동
부르주아 가정의 여성은 가사일도 하인에게 맡긴 채 가정을 지킨다(고로 거의 생산적인 일에서는 배제됨). 그러나 수입이 불충분하면 일을 찾아나서기도 했다. 결혼 후 여성은 가사와 육아에만 전념. 혼전 여성은 고도의 지적, 기능적 능력이 요구되는 교육보다 부덕한 여성이 되는 것에 전념. 가정에 갖혀 전문적 직업활동 안함. 할 일이 없는 여성들은 쓸데없이 시간을 보내다가 몸치장하는 데 열중. 노동은 보조적 성격. 여성 노동에 대한 사회의 반대. 이로써 가정부를 무상으로 확보.

생산에서 제외 : 여성의 모성적 역할 - 가족 - 생산과 공공생활로부터의 소외 - 성적 불평등
여성의 육체적 연약성으로 인해 여성도 노동의 제약을 받았지만 일 자체를 안한 것은 아니다. 단지 노동의 형태에 크나큰 제약을 받았을 뿐이다.

가난한 계층의 여성은 생계를 위해 필수적으로 노동해야 했지만 그 댓가는 남성에 비해 형편 없었다. 19세기 초반 노동 여성들은 성차별주의로 인해 고통받음.

여성은 자본가에게 노동 착취의 한 수단을 제공. 발작은 이 작품에서 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작품에서 노동자들에 대해 표현 안함.
부의 혜택을 받는 부르주아 여성들의 직업으로는 가사와 육아를 제시함으로써 여성의 독립에 관하여 건설적인 생각을 제시하지 못한 것은 발자크의 한계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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