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드 레스토 백작부인 댁 방문(뒤 엘레르 가)
*'문간에 마차 소리도 들리지 않은 채 걸어서 마당을 건너오는 그를 본 하인들의 경멸어린 눈초리'
- 하인들의 반응에 열등감을 느낌
*'낭비적인 생활의 사치를 과시하며, 파리의 모든 환락과 습관을 암시하는 맵시있는 이륜 마차에 호화롭게 매인 아름다운 말 한 필'
- 기분이 나빠지고 바보가 된 듯한 기분을 느낌
*하인의 태도 - 단호하게 거절하지 않으면서 완전히 무시하는 놀라운 능력
*집주인들과 알고 지낸다는 것을 하인들에게 알리기 위해 단호하게 열어젖힌 문이, 살롱이 아닌 도구실이었을 때 라스티냑은 하인들의 숨죽여 웃는 소리에 당황함
*드레스토 부인과 고리오 영감의 목소리
*막심 드 트라유 등장
*고리오는 작은 계단의 출구로 퇴장
*라스티냑을 알아 본 드레스토 부인
*막심과 자신을 비교하는 라스티냑 - 막심을 경쟁자로 인식
 "저자는 내 경장자로구나, 나는 저자에게 승리를 거두겠다."(p.71)
*드 레스토 백작 등장
- 부인은 백작이 라스티냑을 쫓아 줄 것을 암묵적으로 부탁하면서 막심과 규방으로 사라짐.
- 백작에게 라스티냑의 집안을 소개하며 드레스토의 관심을 끌게 함.
- 막심 퇴장
*라스티냑 - 고리오 '영감'에 대한 발설. 백작 부부는 하인에게 라스티냑을 들이지 말 것을 당부.
- p.78 : 자신의 실수를 인식, 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외적 조건이 갖추어져야 함을 인식.

② 드 보세앙 부인댁
* 라스티냑을 사교계에 입문시키고 사교계의 비밀을 알려줌. 드 레스토 부인과 드 뉴싱겐 부인의 자매이지만 질투의 관계를 이용하여 아직 사교계에 입문하지 못한 드 뉴싱겐 부인을 이용하라고 알려줌(p.97-99)
*라스티냑은 스스로 후견인을 찾고 자신의 잘못과 부족함이 무엇인지 인식한 후 자존심을 버리고 한 수 가르쳐 달라고, 후견인이 되어달라고 부탁.
*클라라 드 보세앙 부인, 앙투아네트 랑제 공작부인 - 겉으로는 친자매인 척 하면서 결국 서로의 약점을 교묘히 공략함.

③ 델핀느 드 뉴싱겐

④ 고리오를 부인한 두 딸과 사위
     고리오의 처지를 불쌍하게 여길 줄 아는 라스티냑, 눈물을 흘림.
     아직은 파리 문명의 전쟁터에서 휴머니티를 잃지 않은 '성스러운 가족적 감정'을 가진 청년(p.93)

⑤ 고리오 영감 - 공포정치(1793-94) 시기에 시세를 잘 이용하여 벼락부자가 됨. 두 딸을 귀족 가문에 시집 보냈으나, 자신은 왕정복고(1815)로 실패. 부성애, 자기희생의 화신.
→ 랑제 공작부인의 입을 통해 밝혀지는 고리오와 두 딸 관계의 비밀. 랑제 공작부인과 보세앙 후작부인은 고리오의 처지를 불쌍히 여기면서 세상을 한탄하지만 자신들이 그 진흙탕에 빠져있지 않음을 안도하는 속물적 인물들. 그러나 라스티냑은 고리오의 '숭고함'을 알아봄.(p.96)



⑥ 드 보세앙 부인의 집을 나와 하숙집으로 향하면서 라스티냑은 파리 사교계의 생리에 조금씩 눈뜨게 된다. 거기엔 법률도 도덕도 없고 오로지 출세만이 '이 세상 최후의 논거이다'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이렇게 라스티냑은 스스로 후원자를 찾고, 망신을 당하기는 하지만 스스로 그것을 극복해 나가려는 활기차고 강인한 의지가 있다.  - 보트렝, '출세가 미덕이다'(p.101)

# 두 작품의 인물비교 논문 살펴볼 것.
- 라스티냑의 어머니에 대한 태도(p.104 편지)
- 어머니의 라스티냑에 대한 태도(p.113 편지) - 아들에 대한 신뢰.
- 집에다 사교계 진출을 위한 돈을 부탁하면서도 라스티냑은 자신의 행위에 대한 도덕적 판단을 미루지 않는다.(p.115)

⑦ 라스티냑의 성격
- 난관을 해결하기 위해 곧장 난관으로 돌진하는 남불적인 활력(p.121)
- 스승을 자처하는 보트렝에 대해서도 '판단'(라스티냑은 '의식'이 있다. 상황에 대해 판 하고 잘못이 무엇인지를 헤아리며 그것을 토대로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지를 결정한다)
- 사자같이 뜨거운 피와 하루에도 수십 번 바보짓을 저지를 만한 욕망을 갖고 있는 사람.
- 뉴싱겐 부인에게서 100프랑을 받아 7200프랑을 따는 라스티냑. 도박에도 행운이 따름.

# 라스티냑 - 빅토린느 타이유페르
   드 레스토 부인 - 막심 드 트라유
   드 뉴싱겐 부인 - 드 마르세(- 갈라티온느 공작부인)
   드 보세앙 자작부인 - 다주다 핀토(- 로쉬피드 양)

# 오스카의 어머니에 대한 태도는, 고리오의 두 딸들이 고리오에게 하는 태도와 유사?

# 보트렝과 조르쥬 마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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