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사탄이 번개처럼 떨어지는 것을 본다 우리 시대의 고전 15
르네 지라르 지음, 김진식 옮김 / 문학과지성사 / 200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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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로 신화는 폭력적이고, 성서는 폭력의 싸이클을 종결짓는다는 얘기다. 외국소설을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보아야 할 르네 지라르의 또 다른 책 『낭만적 거짓과 소설적 진실』에서도 드러나듯이 '인간의 욕망은 타인을 매개로 하여 욕망하는' 모방의 욕망이다. 거기서부터 남의 것을 '탐하는' 경쟁이 발생하며, 이 경쟁이 심화되면 하나의 집단 폭력이 된다. 그 해소에는 반드시 '희생양'이 필요하며, 집단은 그 희생양을 죽임으로써 집단 내 극에 달한 경쟁을 일단락짓고 경쟁의 휴지기에 들어간다.
그 가장 좋은 예가 바로 유대인들에 의해 희생양이 된 '예수'이다. 허나 이러한 희생양의 예는 성서 속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여러 신화들 속에서 두루 살펴지는 전형이다. 단, 이 책이 밝히고자 하는 주요점인 그 둘의 차이는 바로 '희생양이 유죄인가 무죄인가'하는 것에 있다. 오이디푸스는 친부살해와 근친상간이라는 '유죄의 희생양'이 됨으로써 신화의 폭력성을 드러낸다. 반면 예수는 유대인들의 집단적 광기에 의해 본보기로 희생된 '무고한 희생양'이 됨으로써 '희생양'을 만드는 집단의 경쟁관계와 광기의 실체를 밝히고 모방의 싸이클을 멈추게 한다.
사탄은 바로 집단을 경쟁관계에 빠져들게 하고, 희생양을 만들도록 부추기는 존재이다. 바로 그 희생양을 죽이는 행위를 통해 사탄은 살아남는다. 즉 하나의 싸이클을 어느 수위에서 멈추게 함으로써 자신의 파멸을 막고 또다른 싸이클을 준비하는 것이다. 허나 예수는 그 싸이클을 초월하여 '부활'하였기 때문에, 그것을 기억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그 싸이클이 잘 돌아가지 않는다.

아래 리뷰쓰신 분의 의견처럼 이 책은 '호교론' 성격이 강하다. 그렇지만, 성서와 신화에 대한 하나의 해석이라는 입장에서 본다면 이론서인 반면 굉장히 재밌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본격적으로 이 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4복음서는 물론, 신화 관련 서적을 읽는 준비가 반드시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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