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나토노트 1 (양장)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이세욱 옮김 / 열린책들 / 200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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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르는게 약이다'라는 문구가 떠오른다. 죽음이란 우리가 알 수 없는 두려운 세계이지만 그러하기에 삶을 지탱해주는, 우리가 살아가도록 해주는 그리고 삶을 포기하지 않도록 해주는 버팀목이 된다는 것을 베르베르의 이 가상현실을 통해 느꼈다. 이 책을 통해 소개되는 고대 신화, 전설을 보고 있으면 과연 현대인들이 이룩한 이 과학문명을 '진보'라 부를 수 있을지 의심스럽다.

고대인들은 기계와 기술이 아닌 인간 스스로가 지닌 '내적성찰'을 통하여 죽음에 대해 사색하고, 그것의 실체를 꼭 밝혀내야지만이 죽음을 정복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깨달은 것 같다. 모든 것을 다 아는 것이 다 좋은 것만은 아니다. 베르베르의 상상력을 통해서 본 인간은 진실의 엄청난 위력을 받아들일 수 있을 만큼 강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신은 얼마나 피곤할까.

웰즈, 쥘 베른, 필립 딕 같은 작가들을 언급했으니 올더스 헉슬리도 읽었을 게 분명한 베르베르의 글에서 <멋진 신세계>의 냄새가 난다. 솔직히 나는 과학적 문명(그것의 진보를 찬미하든 경고를 내포하든)을 다룬 책들이 싫다. <멋진 신세계>를 중반까지 읽고서 도저히 더 읽을 수가 없어서 덮어버렸다. 베르베르의 책은 물론 많은 지식을 주고, 흥미롭지만 읽는 내내 마음이 불편했다. 나와는 궁합이 맞지 않는 책이라서 그런가 보다.

아니면 그가 드러내주는 현실이, 그가 제시하는 미래가 유혈이 낭자한 공포영화보다도 나를 두렵게 만들어서일지 모르겠다. 그것은 두려움 이상의 혐오감이다. 2000년에 이 책을 읽으려다 실패하고 얼마전 베르베르가 내한한 것을 기념으로 다시 한번 시도를 결심, 고른 것이 이 책이다. 내 취향과는 맞지 않는 책이지만 영계에 대한 그토록 세부적인 묘사를 이루어낼 수 있는 상상력에는 경의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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