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돈주는 체제를 조금 바꿔 보고 싶어서 아이들 어렸을때 시도했던 걸 이야기 해보았다. 설겆이에 500원 방청소에 500원 뭐 이런식으로다가..(돈의 액수는 좀더 작았던것 같다)큰아이가 1-2학년쯤에 이런걸 시도한적이 있었는데..남자아이라서 그런가..초반에 몇일만 흥미있어하는거다..그뒤로는 띄엄띄엄..지가 돈 필요할때만 후딱 청소하고 돈 받아가고...

아마도 그때는 필요한게 당장 충족이 되면 더이상 돈이 있을 필요를 못 느꼈나보다...하지만 최근에 4학년 말인가 아들이 사회에서 경제개념에 대해서 배웠다고 했다..그러더니 요사이 친구이야기를 하면서 "엄마 내친구는요..가난하지도 않는데도요 용돈을 아르바이트를 해서 받아요" 한다..웬 아르바이트? 알고보니 위에서 말한것 처럼 집안일을 해서 용돈을 벌고 있는 것이었다..아마도 그집부모님의 방침인 듯..나도 옛날생각도 나고해서 아들에게 용돈을 너도 그렇게 마련해보면 어떻겠냐고 했다.. 안그래도 아들녀석은 요즘 돈을 부쩍 모으고 싶은가보다..예전하곤 많이 달라져 있었다.아이의 생각이..

그런데 아들이 하는 말이 "엄마 그러면 지금받는 용돈보다 엄마가 돈을 더 많이 줘야 할텐데요.그러면 엄마가 경제적인 부담이 될텐데요?"한다..기가 막힌다.푸훗~ 며칠이나 갈까 저 생각이 아들은 돈에 대해서는 무척 태평한 성격이다. 있으면 있는거고 없으면 안쓰는...

그러니까 지는 무조건 열심히 하고싶단 얘기다. 부지런히 돈을 모으고 싶은거다. 대체 돈을 모아서 뭘 할 작정일까? ㅎㅎㅎ 지금부터 목록을 한번 생각해 봐야겠다..이젠 설겆이도 곧잘 하고 밥상도 많이 차려봤으니까 제법 할 수 있는 일이 많을 것이다. 음홧홧!! 기대된다..단 아이들이 한 일에 잔소리는 하지 말것! 충고는 신중히! 이건 아이들의 의욕을 반감시키는 효과가 있다. 그리고 결정타..하루에 획득할 수 있는 액수를 정해야겠다...그렇지 않으면 그 모든것들을 하겠다고 뎀빌테니까....ㅋㅋㅋ

 


댓글(5)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Mephistopheles 2007-01-12 11: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초등학교때는 배우지도 않았던 경제개념에 대해서 가르치는 것이...
좋은 건지 나쁜 건지...아직은 잘 모르겠어요..^^

마노아 2007-01-12 14: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뭐든 '보상'으로 가르치는 거은 어딘가 문제가 될 것처럼도 보이는데, 또 무조건 퍼주는 사람으로 인식되는 것은 더 문제인 것 같아요. 아이들도 수고하고 노력하고 그 대가에 대한 개념을 알아차리는 것이 필요한데, 적절한 선을 찾기란 어렵죠. 부모들의 고민은 끝이 없어요^^;;;;; 뭐, 어른들도 마찬가지지만.

물만두 2007-01-12 14: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용돈타서 저금했다가 엄마 선물했다 혼났어요 .ㅜ.ㅜ
하지만 용돈을 주고 계획적으로 쓰게 하는 건 좋은 거 같아요.

모1 2007-01-12 21: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용돈주기가..잘 되길 빌겠습니다. 경제교육은 어릴때 시킬수록 좋다고 하던데..요즘 학교 많이 좋군요.

해리포터7 2007-01-13 08: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행복나침반님. 사실저는 벌써부터 경제교육이란걸 하기는 이르다고 봅니다. 요즘 책도 경제관념을 심어준다며 이것저것 많이들 보여주더군요.하지만 제가 이런용돈주는 방법을 실천해보려는 이유는 일하는 기쁨을 알아보라는 의도입니다..물론 돈을 받아서 이렇게 저렇게 저축하고 쓸데를 정하는 것도 좋은 교육효과이겠지만 부모님이 자신을 얼마나 많이 힘들게 뒷바라지 하는지도 알게 되고 엄마가 하는일이 어느정도의 가치인지 알게하는 마음에서랍니다. 물론 돈으로 그것들이 따져질수 있는게 아니겠지만요..하지만 안쓰는물건을 내놓는 장터에는 한번씩 데리고 갑니다.그런경제활동을 해보는것도 좋은 경험이라 생각되구요.그렇죠.님의 말씀대로 노동교육이 먼저 되어야 하는게지요.
메피스토님. 저도 국민학교때 그런것들에 대해서 배우질 못했는데요. 요즘아이들은 무엇보다 빠른것 같네요. 그저 용돈 받으면 아낄줄만 알았지요.뭐..
속삭인님. 저도 용돈이란게 명절날 친척들에게 받는게 전부였지요..매달 마다 받는건 생각지도 못했답니다..하지만 요즘애들은 그런걸 부당하다고 생각하더군요.ㅜ.ㅜ
마노아님 그죠.엄마를 도와 자신도 집안일을 하는것이 서로 좋은일도 있다는걸 알게 하고 싶어요..늘 엄마에게 이것저것 같이 해달라고 조르는데.. 엄마는 집안일에 묶여 하지 못한다고 할때마다 체념하는 것보다 서로 남는시간에 집안일에참여하고 용돈도 벌고..뭐 너무 깊은곳까지 생각하면 이런걸 할 수 없어요.ㅎㅎㅎ아직은 아이니까요.
물만두님. 아니 이쁜일을 하셨는데 어머님께서 혼내셨다구요? ㅎㅎㅎ 그죠. 계획적으 쓰게 하는건 저도 의도 하는 바에요.
모1님 그냥 경제의 조그만 시발점이라고 해두지요..아직은 노동이 얼마나 힘들고 그 모든것도 가치가 있다는 것을 깨달게 하고 싶은 마음이에요..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