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라면 누구나 마찬가지 얘기겠지만 자신만의 스타일을 확립한다는 것은 크든 적든 스스로의 노선에 나름의 목표로서 작용합니다. 그 점에서 오카마는 그 선택받은 영역에 들어간 작가들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오카마의 이름은 우리에겐 보편적인 서사를 갖춘 작품으로서 보다는 일러스트와 컨셉, 캐릭터 디자인, 그리고 18금 만화로서 먼저 다가왔습니다. 특히 오카마의 스타일은 근간에 와서 메이저에서 집중적으로 러브콜을 받고 있는 중인데, [해바라기!]의 캐릭터 및 프러덕션 디자인, [톱을 노려라2]의 엔딩 타이틀 일러스트레이션, [유리의 함대]의 원안, 드라마 [전차남]의 애니메이션 캐릭터 디자인, [창공의 아쿠에리온] 컨셉 디자인, [카미츄]의 프러덕션 디자인, 월간 뉴타입의 별자리점 코너 디자인 등등등. 사실 요즘은 너무 많은 동네에서 놀고 계시는 양반이라 늘어놓는 게 무의미할 정도입니다....

 



오카마가 만들어내는 그림의 개성은 로리 취향의 한 영역을 개척했다고 볼 수 있는 그만의 캐릭터 디자인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화려하면서도 보는 이에게 부담을 안 주는 부드러움, 독특한 정감이 상존하고 있는 특유의 색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 당나구를 타고 국내에도 퍼져 결국 (불법) 번역본까지 나온 [화투]는 여우요괴 이야기를 바탕으로 만들어낸 인상적인 에로 괴담극을 풀컬러로 보여주고 있죠. 흡사 화투에 그려져 있는 그림들의 세계 속에서 펼쳐지는 것 같은 몽환적인 인상을 준다고나 할까요. 혹은 고급스러운 춘화를 보는 느낌입니다(현재 아마존 저팬에서의 가격은 무려 9000엔).

오카마의 인터뷰를 보면 그자신이 화려한 것을 좋아하고 독자들로 하여금 자신의 그림이 흥미롭게 보이게 하는 데에 집중했다고 말하는 점에서, 그의 의상디자인에서의 센스와 컬러 스타일이 유난히 다채로운 이유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과도한 만용으로 보는 사람을 질리게 한 것이 아니라 절제와 절묘한 배합을 통한 그만의 영역을 개척할 수 있었던 것은 작가로서의 행운이자 노력의 결과였겠죠. 그리고 이것은 [클로스 로드]에서도 적용되는 바입니다.

 

 

그가 [ROD]의 원작자와 손 잡고 울트라 점프에 장기 연재중인 작품인 [클로스 로드]는 일단은 오카마의 전적을 봐서라도 지극히 울트라 점프다운(시키 사토시, 오구레이토 등등으로 대표되는) 인상을 주는 작품입니다. 사실 각본쪽이 쿠라타 히데유키라는 것만으로 애초에 기대를 버린 상태였지만.

그런데 애초에 기대를 버린 탓인가, 의외로 즐겁게 볼 수 있었습니다.

나노기술의 발달로 인해 컴퓨터가 바로 옷이 됐고 그럼으로써 패션모델이 다양한 기술의 총합으로서 세계의 주역이 됐다는 설정도 신선하거니와, 의외로 이야기도 제법 흥미 있게 끌고 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작품을 이끌어가는 힘이 오카마의 그림에서 나옵니다. 때론 감정의 인과와 그를 표현하는 뎃셍이 다소 서툴게 느껴지고 도식화된 흐름이 감상을 방해하고 있긴 해도 오카마의 그림은 그만의 개성을 통해 보는 사람을 즐겁게 만듭니다. 개인적으로는 비슷한 느낌의 작품으로 미타 류스케의 [흑발의 캡쳐드]가 생각나더군요.
또한 소재가 패션모델이란 점에서 이것은 완연하게 오카마의 것이라는 느낌이라고나 할까요. 홍보용 멘트라곤 해도 [클로스 로드]를 그릴 때가 가장 즐겁고 차후에 애니화도 됐으면 한다고 하고 있으니까요.

현재 일본에선 3권까지 발매된 상태. 이번에 발매된 1권은 전체 190페이지에 컬러 6페이지. 1권만 훌륭했던 시키 사토시의 [신풍] 꼴이 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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