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엠마 Emma 7
카오루 모리 지음 / 북박스(랜덤하우스중앙) / 2006년 7월
평점 :
절판
4년 6개월간의 월간 연재. 우리나라에서 엠마 1권이 나온 건 2003년 3월이라니 이 메이드광인 능글맞은 작가가 여자였다는 걸 알고 충격을 받은 것도 어느새 3년하고도 4개월이 지난 셈이다.
사실 메이드를 다룬 만화가 '또' 나온다고 했을 때의 반응은 그런 식상하고 뻔한, 오타쿠나 볼 법한 것을 뭐하러 보느냐는 것이었다. 이것은 [강철천사 쿠루미]로 국내에도 제법 인지도가 확산되었던 동시에 처음부터 왜곡된 이미지를 안고 수입되었던 일본 오타쿠 트렌드의 한 축을 담당했던 메이드물 장르의 지나친 매너리즘화에 의한 것이었다. 그 메이드의 이미지화가 다분히 성적인 트렌드의 이동에 의한 것이라는 점에서, 당시의 메이드물이 가지는 한계란 명확해보였다. 그러나 [엠마]는 정반대의 방법으로 메이드물의 정통성을 획득해내려 했다. 그것은 (성적인) 기능적인 면만으로 특화된 기존 메이드물이 무시해버렸던 길의 우회한 복권과도 같았다.
[엠마]의 스토리는 무척이나 단순하다. 또한 그 단순함에 굳이 기교를 부리려 하지도 않는다. 귀족사회에 진입하려는 젠트리 가문의 남자가 천한 신분의 메이드에게 반해서 사회적 갈등을 일으킨다는 내용이 말그대로 토씨 하나 안 틀리고 끝까지 진행된다. 이 일련의 단순한 이야기 흐름 속에서 일본만화라는 거대한 브랜드에 씌워지는 만연한 섹슈얼리티에 대한 문제제기는 [엠마]에선 거의 이뤄질 공산이 없다. 혹 [건슬링어 걸]의 케이스와 비교하여 이 금욕적이고 절제된 시선에 대한 페티쉬즘적 결론을 내리는 이가 있을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카오루 모리의 시선은 이야기 자체에 내밀하고도 섬세한 묘사의 의무를 부여함으로써 그자신이 원하던 작품의 순수한 면모를 구축해낸다. [엠마]는 확실하게 저자극성이다.
사실 어떻게 보면 스토리의 기교나 응용은 작가로선 상대적으로 비중이 덜했을 사항인지도 모른다. 평범하고 절제된 감정으로 가득한 스토리에 비추어 [엠마]는 메이드, 그것도 그 양식이 구체화되기 시작한 고전적인 19세기풍 메이드를 표현하기 위해 모든 걸 집중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특히 당대의 정경들에 대한 신경질적이라 해도 부족하지 않을 고증과 재현에서 찾아볼 수 있다. 특히 메이드의 복식에서부터 생활에까지 이르는 메이드의 모든 세부사항들에 대한 천착은 [엠마]가 실제적으로 지향하는 모든 것이다. 물론 작가는 19세기 영국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풍경들을 열렬하게 사랑한다. 그러나 그 모든 것들을 주변부적인 요소로 만드는 것은 메이드라는 특화된, 그러면서도 지금까지 무수히 오해된 캐릭터다. 작가는 언제나 고전적인 이야기 속의 조연이었던 그 캐릭터를 정당하게 복권하고 싶었던 것이리라.
그러니 여기서 우리가 매혹되어야 할 것은 메이드에 대한 따뜻한 동시에 더없이 열정적인 작가의 시선이다. [엠마]에서 우리가 즐거워해야 할 부분은 드라마가 아니라 일상이다. 과장되지 않은 메이드의 삶에 시선이 맞춰진 프레임은 그들의 손동작, 드레스끝, 헤어스타일, 발걸음, 말투까지를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세세하게 보여준다(오직 안경 쓰는 엠마를 보여주기 위해 그 과정과 동작을 일일이 보여주는데 3페이지를 써버리는 만용을 부렸던 작가임을 기억하자). 그래서 우리는 우리가 잊어왔던, 제멋대로 바꿔버렸던 오래된 조연이 비로소 주연의 자리로 올라서는 그 모든 과정을 진득하게 볼 수 있게 됐다. 단순히 메이드의 일상을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행복해지는 작가를 통해 현실적으로 승화된 이야기는 독자를 침착하게 건조하면서도 매혹적이고, 무엇보다도 살아있었던 메이드의 삶 속으로 이끌어준다. [엠마]라는 만화의 소중한 경험이란 그 소박하면서도 흔치 않은 지점에서 비롯된다.
추가하자면 메이드복을 벗고 비로소 드레스를 입은 엠마를 맨 마지막 장에서야 겨우 배치해놓는 작가를 보면서 엠마에게서 메이드복을 벗기는 게 가장 싫었던 사람은 작가 본인이 아니었나 생각하게 된다. 이것은 동시에 작품 전체의 절제된 기조를 반영하듯 [엠마]가 '고작' 7권에서 본편의 이야기를 끝낸다는 게 어떤 의미인지를 설명해주고 있는 바이기도 하다. 즉, 더이상 엠마는 '메이드'가 아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