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제 와선 어떤 경로로든 들어보지 못한 사람을 찾는 게 더 어려워진 앨범이지만 1997년, 궤멸되어가는 얼터너티브씬이 그런지가 아닌 진정한 '대안' 음악으로의 가능성들, 하드코어에서부터 노이즈, 인더스트리얼, 일렉트로닉컨츄리힙합(=벡), 포스트락까지 유난스럽게 제시되는 것들 모두를 탐식증 걸린 것 마냥 먹어치우고 있을 때 가장 분명하게, 또한 정확하게 미래를 제시한 스페이스 카우보이들의 놀라운 걸작품. 서태지를 통해 그런지를 간접경험하고 앨범보다는 레일를 타고 전후좌우를 오가면서 'virtual insanity'를 부르는 제이케이의 뮤직비디오를 통해(혹은 그 이미지의 뻔뻔스러운 표절품들을 통해) 자미로콰이를 먼저 접해야 했던 대한민국 사람들에게 그루브 약빨이 듣기 시작하기 위해선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해야 했지만. 도대체가 들어도 들어도 질리지 않는 음악을 만들어낸 것은 아무리 생각해도 경이로울 지경이다. 밤이든 낮이든 간에 말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