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슬랜드의 용암들판 지역을 밴드의 이름으로 가져온 노르웨이 출신 블랙메탈 밴드 딤무 보르기르의 음악을 처음 접하게 된 것은 [헬보이]의 첫번째 트레일러에서였습니다. 클래시컬한 웅장함과 둔중한 일렉트릭 메탈 사운드가 섞인 전주가 돋보였던 그 음악의 제목은 오지페스트에서의 공연으로 성공적인 미국 진출을 완수했을 즈음에 나온 이 앨범의 두번째 트랙, 'Progenies of the Great Apocalypse'였죠. 이 앨범의 타이틀곡이기도 합니다.
심포닉 블랙 메탈을 추천할 때 가장 첫순위로 꼽힐 딤무 보르기르의 음악은 그런 류의 음악이 갖추고 있는 모든 요소들-웅장함, 화려함, 미려한 멜로디 라인과 두꺼비 울음소리를 다채롭게 리믹스한 것 같은 그로울링의 조화, 과잉스러운 퍼포먼스, 급격한 감정폭 등등-을 고스란히 갖추고 있습니다. 그것도 타 블랙메탈 밴드에 비해 상당히 흡착성이 높고, 그것이 이들을 오지 오스본의 선택에 들게 한 이유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 말인즉, 알이엠의 소박함이나 소닉유스의 로파이 사운드와 같은 세계를 선호하는 이들에게 이들의 음악은 본능에 가까운 거부감을 안겨줄 수도 있다는 뜻이겠죠. 적어도 제 주변인들에게 있어선 그 갭이란 게 참 메워지기 힘든 것처럼 보입니다-_-
거의 매주마다 교회에 불을 지르러 다니는 일종의 액티비스트들인 다른 블랙메탈 밴드들과는 달리 딤무 보르기르는 그 음악의 달콤함 만큼이나 현실주의자들입니다. 적어도 지금까지 그들 멤버 중에선 전과자가 없으며 그런 짓을 벌여서 감옥에서 인생을 까먹는 게 바보짓이라고 말할 정도로 삶에 대해 긍정적이고 나름 의욕적이기도 하죠. 물론 그 활력의 상상력이 기독교사회를 기준으로 그에 대한 노골적인 저항과 불온함에서 비롯되는 것 또한 사실이며 그것은 블랙메탈을 해야 하는 이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게 되는 저조한 앨범 판매량과 듣는 사람만 듣게되는, 가시적인 소수자 지향 지표의 원인인 천성적 멍에라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