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8년 전의 이야기, 이제야 제대로 보다. 별로 변한 것 같진 않지만.

2. 새벽에 대구를 내려가기 위해 서울역에 갔었던 적이 있었다. 그 전날엔 노숙자 한명이 승천했는데 진압하는 쪽의 과실이라는 얘기가 있어서 공익요원들과 노숙자들이 그의 시신을 두고 한참 대치하고 서울역 곳곳에서 노숙자들의 도발들이 있던 사건이 있었다. 노숙자들 대표가 흉흉한 분위기로 텔레비전에서 인터뷰를 했던 것이 기억난다.

화장실은 소주 냄새와 지린내로 가득했다. 소변기 밑에 노숙자들이 술에 취해 젖은 폐옷다발 마냥 한다발씩 서로 엉켜서 자고 있었다. 아직 봄이라 냉기가 남아있던 아침이었고 화장실은 제법 따뜻했기 때문이다. 내가 볼일을 보고 나오자 공익요원들이 그들을 두들기려고 들어가고 있었다. 대합실에선 의도적으로 텔레비전 화면 옆으로 배치된 의자(텔레비전을 보면서 잠까지 자게 해주는 쾌적한 환경이 되지 않게 하기 위한 철도공사의 노력)에 앉아 졸고 있던 노숙자들과 공익요원의 실랑이가 가끔씩 거칠게 벌어지곤 했다.

3. 영화에서 폭주족들이 깽판치는 걸 보면서 [폭음열도]가 생각나버려서 웃을 수 있었다. 세상에, 정말 촌스럽군.

4. 무삭제본이라서 그런 건지 극중 '새'라는 여자아이의 오랄섹스씬이 무척 자세하고 노골적으로 묘사되서 흥미로웠다. 시작할 때 일본 자막이 한 번 떳던 걸 생각해보자면 내가 본 것은 일본수출용인지도 모르겠다.

5. 그에 반해 돌림빵 장면은, 이게 무슨 쌍팔년도 에로영화도 아니고 이불 가리기 스킬까지.... 새와 그들이 이렇게 표현적으로 차별이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단순히 편집에서의 생존 가능성을 위한 차별이었을려나.

6. 핸드폰 시대의 일탈 소녀들은 선배들과 친구들과 어울리는 조직적 매춘의 세계로 들어가서 카트라이더를 하면서 조건만남 쪽지를 저장한다. 가끔씩 그녀들은 몰래 감춰진 디지털 카메라로 찍힌 자가 포르노영화들의 주인공들이 된 자신을 남자친구와 함께 뒤지던 당나귀에서 AVI파일로 확인하게 된다. 영화는 현실을 따라잡지 못한다는 명제의 재확인. 

 

그러나 장선우의 진정한 '나쁜영화'는 역시 [성냥팔이 소녀의 재림]이다. [나쁜영화]가 그 노골적인 의미 유희의 꼼수로 미묘한 아이러니의 미덕(혹은 뻔뻔함)을 풀어냈다고 한다면 [성냥팔이 소녀의 재림]은 영화적으론 소재들이 선천적으로 가지는 10대의 코드조차도 완벽하게 무시해버리는 놀라울 정도의 강압성과 뻔뻔함으로, 영화 외적으론 100억이라는 돈을 완전하게 깔아뭉개버림으로써 전무후무한 '나쁜영화'의 경지에 들어설 수 있었다. 그 무모함이 [나쁜영화]가 래리 클락의 [키드]의 방법론을, [성냥팔이 소녀의 재림]이 [매트릭스]로 대표되는 헐리웃 블럭버스터의 방법론을 끌어온 독창성 없는 출발점에서 나온 장선우식 필터의 결과물이란 걸 감안하자면 한층 더 '나쁜영화'의 경지를 느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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