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NA]라는 잡지가 있었고 거기엔 다른 작가들의 만화와 함께 김진태의 [호텔 캘리포니아]도 연재되고 있었다. 다른 김진태의 작품들과 별 다를 바 없는 역시 그 '김진태'표 개그를 여실히 드러내는 작품이지만 무려 열린책들에서 깔끔한 디자인으로 박혀져 출판된 것을 보면 김진태 자신이 가장 좋아한다는 쌍팔년도 미국 감옥 영화들에 대한 애착이 착실하게 반영됐다는 이 작품에 대한 작가의 애정이 남다른 듯 하다.

핸드폰 전성기 시대의 산물로 종합문화잡지를 표방하던 그 월간지는 패셔너블한 센스가 돋보이는 꽤 괜찮은 읽을거리였거니와 핸드폰 이용자들의 주머니를 거덜내서 채워진 탄탄한 회사 재정을 반영하듯 만지면 흥분되는 훌륭한 종이질을 자랑하고 있었다. 거슬러 올라가, 1990년대 말은 월간 [페이퍼]를 비롯한 무가지-종합문화잡지의 춘추전국시대였던 때로 [런치박스]라든지 월간 [베스트셀러] 같은 잡지들이 홍대 인디씬의 활성화와 맞물린 젊은 세대의 전위적 경향에 편승하여 우후죽순으로 솟아나고 무너지고를 반복하던 때였다. [NA]는 그 전통의 마지막 적자였다.

인디씬이 시간과 대중에 패퇴하여 마이너한 영역으로 고착되고 비슷한 류의 종합문화지들이 제대로 수익성을 확보하지 못하자 그 낯설었던 이미지들은 진짜로 낯선 것이 되어서 지하로 숨어들었다. 월간 [페이퍼]는 유료로 전환되고 드럭은 M&A를 치뤄내야했으며 인디락클럽이 무너진 자리에 힙합클럽이 들어서고 클럽이 세미드레스들의 유희장으로 바뀌는 시간 동안에 [NA]는 시대를 착각한 것처럼 모습을 드러냈다. 아니, 어쩌면 그것은 이동통신사의 빠방한 재력만이 커버가능했던 잡지의 컨셉과 젊은층의 기호를 묶어두고 싶어했던 물주측의 불안한 동거였을 것이다. 무가지로 배포되던 [NA]는 1년을 채우지 못하고 폐간된 것으로 기억한다.

그때의 잡지들이 보여줬던 미학적 성과는 이젠 웹페이지들의 것이 됐다. 그러나 스캔본 만화책을 볼 때의 불편함이 여전히 만화'책'의 가치를 보장해주는 것처럼 손에 잡히는 종이의 재질을 느끼며 그 낯설고 신선했던 감각을 되살려보고 싶은 생각이 가끔씩 든다. 나는 아직 신세기에 도달하지 못한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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