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고괴담]이 처음 나왔을 때, 그리고 그것이 이뤄낸 의외의 대성공은 청소년 문화라는 억압된 채로 생성된 하나의 돌출된 흐름이 수면 위로 튀어나왔다는 걸 뜻하는 것이었다. 굳이 따지자면 일찌기 학교괴담에 있어서 일가를 이룬 일본 호러영화 장르에서의 벤치마킹이었음을 부정하긴 힘드리라. 하지만 여고괴담이 중요한 것은 그것이 7, 80년대의 활극형 청소년 영화 장르에서 볼 수 없었던 어두운 기운을 가지고 있었고 개방형 문화 풍습에 의한 육체적 즐거움이 외계에서 온 도살자에 의해 이내 악몽으로 변질되는 서양의 틴에이지 공포물과는 다른, 공모자들의 커뮤니티가 존재하는 모든 사건의 중심에 자리하는 음험한 세계관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였다. 즉, 가해자와 피해자는 하나의 시스템 안에서 공존하는 존재들이며 [여고괴담]은 그 광범위하게 퍼져있지만 정작 제대로 들여다보지 못했던 곳을 직시함으로써 얻어낸 공감을 내포하고 있었다. [여고괴담]은 영화가 성공한 시점에서부터 커뮤니티성을 가질 수밖에 없는 운명을 가지고 있었다.
[여고괴담 두번째 이야기]는 전작이 보여줬던 그런 가능성, 그 미묘한 지점을 역설적이게도 모호한 이미지들을 통해 정확하게 잡아냈다. 전작의 상업적 성공으로 인해 시장의 법칙에 따라 만들어졌어야 했을 이 속편은 그 '당연함'이 보장하는 시스템적인 공식들을 무시하고 레즈비어니즘, 내밀한 청소년 문화, 관음증, 사제 간의 사랑과 같은 기호들로 가득 채워져 있다. 기호의 영화라고 부를 수 있는 [여고괴담 두번째 이야기]에서 모든 기호들은 금기를 끊임없이 자극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그 금기들은 말그대로 '여고'라는 폐쇄공간이 만들어내는 자연스러운 욕망에의 접촉이다. 모든 미묘한 소재들은 영화 속에서 스스로의 정체성을 분명하게 확립하지 않고 그저 자연스럽게 놓여져 있을 뿐이다. 가정과 가족이 거세된 인물들이 만들어내는 이 심리극은 그저 놓여진 기호들의 잔치를 통해 보는 이로 하여금 자신들의 세계로 들어올 것을 유혹하고 있다. 그래서 이 영화가 상업적으로 성공했음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의 기억 속에선 잊혀져 있으며 그와는 반대급부로 열렬한 매니아층을 형성시켰다는 것은 당연한 일일 것이다. 마치 지나가버린 10대 시절의 괴담처럼.
이번에 나온 이 얼티밋 에디션은 그 괴담 커뮤니티의 열렬한 추종자들을 화끈하게 노리고 만들었다는 생각이 든다. 186분 짜리 가편집본의 수록은 가뜩이나 여고에서의 생활과 감정에 대한 세세한 천착으로 이뤄진 영화를 여고에 대한 [우든크로그]로 만들어버릴지도 모른다. 지금은 절판된 사운드트랙의 수록은 그것만으로도 매니아적 수집욕을 돋우게 만들고 그렇게 만들고들 싶어했던 영화 속 교환일기의 양산형 공장제 버전이 들어가 있다는 건 아주 명백하게 저 커뮤니티성을 겨냥한 도발이라 할 수 있으리라. 상당히 사고 싶은 물건이 나왔다.
어차피 DVD플레이어도 없지만-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