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지옥 밑바닥과 연옥 언저리를 왔다갔다 한 양반들 많았을 듯. 뭐 이게 죄다 2MB와 만수장군님 때문이 아니라 외부요인도 상당히 있는 건데 그분들이 워낙 재수가 없어서 걸려들었다고 하는 한가로우면서도 자비로우신 양반들도 있는 거 같습니다만.

 



병신 인증.

 

이제 곧 이적단체 목록에 이름을 올리게 될 거 같은 해외 빨갱이집단인 무디스조차도 만수장군님의 환율 정책을 비판하고 있는 판인데... 이 상황을 뭐 도약의 기회랍시고 생각할려고 해도 이정도로 내부적으로 거덜나게 만들면 뭐 어디 도약할 돈이 있어야 하든 말든 하지 싶네요. 저 무디스에선 국내 은행들 재무건전성 등급을 줄줄이 내려놓은 상태고, 한달여 전 즈음에 예상들 했던 것처럼 슬슬 중소기업들의 흑자부도 얘기들도 들려오고 있고.

카타스트로피는 덕후들의 로망이라고도 하죠. 결국 덕후란 것들은 좀 맞아봐야지 뭔가 맛을 안다는 뜻으로도 해석될 수 있겠지만. 반대로 생각하자면 어쩌면 이 상황을 진정으로 즐기는 것이야말로 眞덕후의 칭호를 얻을 수 있는 자격이 생기는 게 아닐까도 싶습니다.


댓글(5)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iamX 2008-10-08 06: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IMF 무렵에 기용했다가 한 번 쓴맛을 봤다고 해서, 또 같은 실수를 반복할 거라는 건 좀… 그러면 사람은 학습효과가 없다는 이야기가 아닌가요. (응?)
별로 2MB편을 들고 싶은 건 아닌데, 저렇게 특정 인물을 까거나 교체한다고 해서 위기를 피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요. 누굴 데려다놔도 특별히 타개책이 있어보이진 않습니다.
미국이 휘청이는데 왜 우리 환율만 저리 널뛰는 건 초기 고환율 정책 탓보다는 근본적으로 우리 체제 자체가 그만큼 미국 경제에 얽매인다는 걸 보여주는 반증에 불과하지 않나요. '미국의 앞잡이' 여태껏 그래왔고, 좋건 싫건 그 역할을 하지 않으면 우리가 갈 길은 (당장은) 없는 거죠.

iamX 2008-10-08 10: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 주문할 일이 있어 들어왔다가) 그리고 서브프라임에서 시작된 위기는 이미 작년부터 예견되어 왔던 겁니다. 설거지론을 새삼 들먹일 필요는 없겠지만, 지금 상황은 경제대공황 때와는 분명히 다릅니다. 갑작스럽게 터져나온게 아니라, 계속 위기 신호가 오갔으니까요. 그럼 그 신호를 접수했을 때 전 정권에서는 뭘 했을까요. 뭘 했길래 지금 정권이 '예언된 위기' 때문에 이리도 갈팡질팡하는 모습을 보여야 하는 걸까요. 이건 재수의 문제도 아니고, 그냥 미리 구덩이 생길 거 기다리고 있다가(자기들이 판 것도 아니고) 거기에 필연적으로 걸려들었다고 낄낄대는 격인데요.

저나 님 같은 일반인의 경우라면 김광수 경제연구소 신간을 접했다면 얼마든지 파악할 수 있었을 문제입니다. 강만수가 잘한 점은 최소한 이번 위기에서 거시적으로 한국 경제 내부 불안요소가(부동산 등) 미국 경제 위기에서 함께 터져나오지 않도록 잘 봉합했다는 데 있습니다. 환율이 저 정도로 널뛰기 하는 상황에서 이 정도까지 막아냈다는 것만 봐도 그가 IMF에서 헛배운 게 아니라는 건 확실하죠. 그럼…

hallonin 2008-10-09 13: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고, 어려운 말씀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다 저에게 애정이 있어서 말씀해주신 것이라 믿고, 만약 아니더라도 전 그렇게 믿을랍니다.

저로선 이번 사태가 미국경제에 대한 종속 정도의 깊이와 고환율 정책의 양쪽이 다 작용한 결과라고 보는데요, 사실 미국발 위기에서 현재 자유로운 나란 아무 데도 없으니까요. 그런데 적어도 만수장군님이 거기 안 계셨다면 초기의 고환율 정책을 고집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는 점에서, 그 가능성의 성공 여부야 이프의 영역이니 어쩔 수 없지만 적어도 그에 대한 비판은 가능한 게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그럴려면 현 대통령님의 당선 여부로까지 거슬러 올라가야겠습니다만.

지금 노무현 전 대통령이 어떤 대안으로서 제시되고 그를 추종하는 논의들이 들끓는 것에 대해선 저도 좀 어이가 없습니다. 그런데 저로선 이번 위기과정에서 내부불안요소인 허물을 허수로 대처하는 모습이 전 정권이나 이번 정권이나 별 다를 바는 없어보여서요. 그걸 만수장군님의 업적이라고 보고싶진 않습니다. 그렇게 얘기된다면 노무현의 업적..도 재평가되야 한다고도 보이니까요. 현재의 환율변동과 부동산 부실로 인한 위기 국면은 적어도 노무현 정권 때 구축된 부동산붐을 생각해보면 아직까진 서로에게 크게 영향은 주지 않는 게 아닐까 짐작되는데(국내 부동산 경제는 거의 내국인에 의한 투기 양상으로 진행됐고, 그에 따라서 대한민국 내부경제에 의한 소요사항이 주가 아닐까 짐작되기에 환율변동에 의한 충격파가 느리게 도착할 수밖에 없는 구조가 아닐까 싶기도 하고) 말그대로 짐작만 할 뿐이니 이에 대한 iamX님의 생각이 있으시면 시간이 많이 나시고 한가하실 때 가르침 좀 부탁드립니다.

결국 블로그에서 깐다는 행위는 선택의 문제인데, 이 부분에 있어서 제가 편향적으로 보였던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렇지만 일단은 이쪽이 더 재미있어서요. 물론 이 모든 게 예견된 얘기였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만 지금 저 위에 있는 분들이 워낙 칠칠맞지 않은 일을 많이 하셔서 당최 신용이 안 간 것도 있지 않았겠습니까.

그리고 사실 근간의 상황에 대해 정말로 하고 싶은 말은 다른 영역에 걸쳐져 있습니다만, 그건 제가 이런 공개된 공간에서 밝혀야 할 바는 아니라고 생각하구요. 댓글에 대해선 언제나 고맙습니다. 다만 전과는 달리 뒤틀린 데다 썰렁한 개그를 요즘은 구사하질 않으신다는 게, 역시 마법사 탈..

iamX 2008-10-13 12: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 저보다 더 잘 아시는 거 같은데 ㄷㄷ-..-;;
사실 전 부동산하고 같이 무너질 거 같았거든요.

부동산 + 주가 + 환율 셋이서 한꺼번에 터지면 볼만 했을 겁니다.
사실 주가 같은 경우에는 '연기금'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어쨌든 '바닥'이 있습니다. '환율' 같은 경우에도 환투기 조작보다는 당장 달러가 급한 외국자본이 돈을 회수해가는 상황에서 벌어진 상황 같았고요. 이 문제 역시 세계 각국이 신용경색을 막아보자고 서로 의견을 조율하면 해결날 문제로 보입니다.

그런데 부동산은 답이 없죠. 가장 실제 문제가 되는 게 이 녀석이 아닐까 싶고요.
(집 담보로 대출 받아서 펑펑 쓴 집들 많죠…) 그렇게 안 되게 만수횽이 거시지표를 갖고 잘 다루는 거 같아요. 그런 의미에서 제가 만수횽이 IMF에서 뭔가 배우긴 배웠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된 겁니다. (구체적으로 뭐예요…하면 저도 답변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

환율만 하더라도 제 판단으로는 이미 이 시점에서 1300-1400원대가 될 걸로 보고, 초기부터 계속 고환율 메시지를 보낸 거 같습니다. 8,900원대에서 1300,400보다는 1000원 넘긴 상태에서 받아들이는 게 충격이 덜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다 결과론적인 생각이지만… 어쨌든 상층부가 이 시기 환율에 대해 감을 못 잡았을 리가 없죠. 그리고 천장을 쳤다고 생각되는 건 대기업들이 약간이나마 비축해둔 달러를 풀었다는 거… 모 경제연구소는 원유가가 70$가 될 거라고 예언했잖습니까. 그리고 맞아들어가고 있고요. 그럼 그 이상의 '프리미엄급 정보'를 경영진이 쥐고 있을 거라는 건 불을 보듯 뻔한 얘기죠. 뭐 신문에는 '고환율로 엉엉엉, 급비상이라능' 이러겠지만요.

여하튼 김광수 경제연구소 신간 추천해 드립니다. '한국경제의 도전 - 2' (근데 솔직히 글을 보면 제가 감히 추천하고 어쩌고 할 '레벨'은 아닌 듯… 만렙 찍은 분한테 무슨… 그냥 제 추측의 근거를 밝히는 것 뿐이지요.)

전 이제 아웃랜드 졸업할 생각입니다.
레이드 껴야죠.

hallonin 2008-10-13 23: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쪼렙이 있는 척 해본 거죠 뭐. 레이드 타신다면 잘하면 유갤에서 볼 날이 있을 지도 모르겠군요 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