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을 칭찬이라고 하긴 힘들겠지만, 마치 이 만화에서 지금껏 나왔던 인물군들이 삶을 대처함에 있어 자주 그랬던 것처럼 이 작품은 실패작이다. 스토리적으론 흥미로울 수 있는 새로운 배치와 소재들이 있었지만 도저히 제대로 살아났다곤 할 수가 없다. 원작보다 더 붙었지만 살려내질 못하니 거추장스러웠고 쓸 데 없었다.

이 작품이 기이했다고 할 수 있는 것은 뒤로 가면서부터 작화와 스토리 양쪽에서 동시에 보여줬던 붕괴에 가까운 퀄리티 하락이었다. 마치 원작자인 타키모토 타츠히코는 주인공 타츠히로처럼 이 고정 월수익 만화의 미래를 어찌 해야 좋을지 모르는 것처럼 보였다. 만화 자체가 보여주는 정서적인 혼란과 파쇄가 이렇게 노골적으로 드러날 수 있었던 건, 이 만화가 월간 연재로 8권까지 채울 정도로 긴 시간 동안 이야기를 끌어왔기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사실상 이 이야기는 오랜 시간을 질질 끌려온 것 같다. 제 속이 다 까발려져 보일 정도로.

물론 가까스로 살아나는 순간들이 있다. 완전히 구렁텅이에 빠진 만화를 구제한다기보다는 거의 작가 자신의 버둥거림에 가까울 만치로, 박살나기 직전까지 굴러가는 타츠히로의 의식이 자각되는 간헐적인 순간들에 이르러 이 만화는 자신의 가치를 가끔씩 일깨우게 된다. 마치 진행시켜야 하는 억지스러운 흐름에 대한 반발처럼도 느껴지는 그런 장면들은 가까스로 이야기를 작품 본래의 파멸적인 흐름에 대한 자각의 즐거움으로 환기시켜주곤 한다. 다행스럽게도 이번 8권에서 또한 그런 장면들이 간간이 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이 이야기는 실패에 대한 이야기이며 또한 실패작이다. 실패를 구술하는 것 자체가 실패라는 방법론으로 이뤄진 결과물이다. 그 모습이 측은하여 이 작품을 마음 속으로나마 구원하는 것도 이 비뚤어진 것에 대한 비뚤어진 여정 만큼의 비뚤어진 애정이라 부를 수 있기도 하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