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가미 유는 항상 감각 하나만큼은 좋다. 문제는 그 다음이라는 거. 그래도 [고 웨스트]보단 낫지만.... 그러나.

달려야 할 때 전력질주하는 미덕을 잘 보여준다고나 할까.... 암튼 존나 좋음. 오오츠카 에이지가 말단으로 끼어들어간 자전적 내용의 [해피엔드]도 들어왔음 하지만(뭔가 인생이 재밌을 거 같은 느낌의 작가랄까) 그건 단행본 한권으로 끝이니 가망없음. 5권이나 기둘리는 수밖에.

5권이 예상했던 설정이라서 좀 늘어지는 느낌이었는데 6권서 다시 긴장 바짝 조임. 전반부에 나오는 인간말종선생의 궤변이 압권인데 그런 부분에서 져서 나이프를 휘두르니 안되는 거여.... [도박묵시록 카이지], [사채꾼 우시지마]와 더불어 한세트로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교육양서로 추천해줄만 합니다. 단 아이에 따라서 정신붕괴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음.

이번에 애니화도 되고 작년엔 영화도 만들어졌고 뭐 여러 모로 미디어믹스가 진행중이지만 나온지는 2002년부터인 중고신인....이랄까. 작품의 컨셉은 키 컴플렉스에 대한 것과 사투리. 이 두가지 키워드 빼면 뭐 스토리는 평이한 순정만화에 악당이 한마리도 나오지 않는 맹자적 마인드의 작품. 뒷권으로 갈수록 소 도살장 끌려가듯 질질 끌고가는 느낌이라서 읽다가 그만뒀었음.

허탈. [워킹맨]은 이렇지 않았음 한다만, 사실 그 만환 언제 끝나도 이상하지 않을 약아빠진 형식이라.

교고쿠 나츠히코가 여기선 좀 무리했음. 멀리 떨어져있는 것들을 어떻게 연결시키느냐를 보는 게 교고쿠도 이야기를 보는 즐거움 중 하나인데, 이번엔 그 부분의 패턴이 질린다기 보다는 어거지라는 생각이 들어서.

과연 범죄를 저지른 소수란 어떻게 정의되야 하는가와 의도적인 은폐를 통해 알지 못했던 이들이 현실에 직면하고도 겪게되는 노곤함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상대해야 하는가. 그리고 학살의 주체로서의 민족주의의 함의에 대한 문제제기라는 측면에서 작가가 자유로울 수 있는가 또한 봐둬야 할 듯. 거대담론으로서의 반성의 부재라는 것은 19세기를 전후로 중앙집권적인 민족국가를 성립한 나라들의 공통적인 특성인 건지도 모르겠다. 그런 의미에서 미국을 정말로 멸망시켜버리고 싶다면 촘스키부터 암살하는 게 좋을 듯.
당시의 일본군이 저지른 학살극에 대해선 일종의 집단적인 정신병리적 결과물이란 것이 결론인데 이 같은 결론은 그 잔인함의 무시무시한 정도와는 대비되게 부조리하다고밖엔 표현이 불가능한 실제적인 이유의 부재와 당시 내부에의 깊숙한 경험자의 증언이 현재 제대로 나오지 않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더 파고들어야 하는데 그나마 당사자1은 입을 다물고 있고 당사자2는 증언하기 힘든 이들이거나 거의 당시에 죽어버렸기 때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