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중간 졸면서도 결국 클리어.

제작사인 플라잉샤인사는 2003년, 에로게임 시나리오라이터계의 초신성(이자 풍문에 따르면 저 전설과도 같은 [카나] 시나리오라이터의 다른 이름이라는 소문)인 다나카 로미오와 함께 이 게임으로 폭풍처럼 나타났으나 이후 B급으로 전락. 무슨 사연이 있었는진 모르겠다만 좋아하는 사람은 미치는데 결국 실판매량은 1만장 내외였다는 충격적인 판매실적이 원인이 됐을지도. 뭐 그래도 홈페이지 가보니 라인업은 항상 빵빵. 뽕빨들이란 게 문제지만. 다나카 로미오는 업체 옮겨다니면서 잘 먹고 잘 살고 있음. 진골 히키코모리라는 소문.

아무튼 초기작이라 그런지 전반적인 CG(&에로CG)들이 구리다는 게 슬펐다. 그리고 말장난으로 채워진 수다질이 끝도 없이 계속되는 게임초반의 특징이 문장의 상당수를 의성어로 바꾼 채로 그대로 이어진 야씬은 그 하염없는 길이에 정말 보는 게 지겨웠질 정도였기에 문제의 이벤트시 내 손가락은 엔터키를 그대로 누른채 떼지 않음으로써 쉼없이 의성어들이 튀어나오는 대화창을 폭주시키고 있었다. 그래도 길더라.

 



예전에 에로게임이 하나의 장르로 특화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에 대해서 논쟁을 벌인 적이 있었다. 일단 지리적-문화적 감수성의 문제(적어도 난 서양에서 우리나라나 일본에서 확인가능한 대규모 에로게임 커뮤니티가 형성되있다는 얘기를 듣지 못했다. 이런 국지성은 아즈마 히로키의 오타쿠론이 '일본적'이란 것으로 귀결되는 근거이기도 하다), 18금이라는 스스로를 제한하는 조건 등등에 대한 대안으로 귀결된 것이 ebook의 형태로서의 에로게임이었는데, 한마디로 비주얼노블 양식의 변형. 물론 그에 앞서 이미 에로게임이 어드벤쳐 장르에의 편입상태라는 주장과 그에 맞서서 소위 소비자층의 모에코드에 대한 집중적인 표상으로서 일반적인 어드벤쳐물과 구분되야 한다는 얘기들 또한 있었다. 이 문제는 물이 반 채워진 컵을 바라보는 두 시선의 문제와 비슷할지도 모른다.

[크로스채널]은 그런 물음들에 대한 하나의 가능성을 강하게 보여준다. 루프물이라는 특징처럼 반복을 통해 결말로 나아가며 스스로의 정체성을 찾아내는 이 게임은 주제에의 목적성과 게임형식과의 일치를 추구함에 있어서 하나의 지표가 됐다. [사야의 노래]가 소재적 차원에서 에로게임이 해낼 수 있는 영역을 잡아냈다고 한다면 [크로스채널]은 형식적인 면에서 대답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그 독자성의 획득이란 점에서 [크로스채널]의 성과는 에로게임적인 자장에서만 해석될 게 아니라 드라마투르기 응용의 연장에서도 확인되어야 할 것이다.

 

어렸을 때 막연하게, 사람이 하나둘씩 사라지는 교실의 이야기를 상상한 적이 있었다. 그 카프카적인 상상은 꽤 외로운 느낌이었지만 그이상 발전시키지는 못했던 것 같다. [크로스채널]은 나의 그런 막연했던 상상에 광기와 고독과 절망, 그리고 궁극적인 희망이라는 키워드들이 추가된 고도로 응용된 이상적인 완성형을 보여줬다.

사실 여기서 등장하는 갇힌 시간, 반복되는 세계란 소재는 그리 희귀한 게 아니다. 특히나 에로게임계에선 칸노 히로유키에 의해 확립된 기념비적인 선례들이 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크로스채널]이 신선했던 것은 소재와 주제의 특징과 게임구조와의 합치가 보여준 흥미로운 가능성, 그리고 서사적 탁월함 덕일 것이다.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 잔인하지만 감동적인 이야기는 같이 산다는 것, 그리고 공명한다는 것에 대한 흔한 결말로 귀착되지 않는다. 그저 은톨이적인 외침에 불과하다고 여길 수 있을지 몰라도(가치가 얼마나 쉬이 폄하될 수 있는 세상인가) 이 이야기가 사람을 흔들어놓을 수 있는 건 그 일방향적인 외침이 가지고 있는 당연한 진리 때문이다. 즉, 우리는 어쩔 수 없이 혼자이지만 또, 함께다. 그리고 살아간다.

 


 

 

 

 

 

 

 

http://www.geocities.jp/lledoece/nanaca-crash.html

본편의 우울함을 달래줄 수 있는 플래쉬 게임 나나카 크래쉬. 동인게임이라 저작권 문제가 희미해서인지 우리나라 모 휴대폰 게임업체에서 대놓고 베꼈었다.

중독성 장난 아님. 사실 이 게임부터 먼저 해봤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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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amX 2007-01-20 21: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동물화하는 포스트모던은 대체 언제 나올건지…

hallonin 2007-01-20 22: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왕 늦은 김에 2까지 한 번에 초호화양장본으로 내려는 건가 하는 생각이 드는군요.... 아 아니지, 2는 학산에 판권이 있으려나. 어쩌면 출판사간 알력 문제일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