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니체를 읽는가 (올컬러 에디션) - 세상을 다르게 보는 니체의 인생수업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송동윤 엮음, 강동호 그림 / 스타북스 / 202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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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 정식 출간한 니체 전집은 두꺼운 양장본으로 총 21권 분량이다. 누구나 니체라는 이름을 들어 알고 있으나, 막상 니체를 읽으려고 하면 눈앞이 막막해지는 게 사실이다, 알다시피 한 문장 한 문장 예사롭지도 않은 바, 기계적 분량이 많아서가 아닌데, 21권이면 분량도 꽤나 압도적이다. 이른바, 정신없이 분초를 다투는 시대를 살고 있는 현대인에게 니체란, 저 멀리 어디쯤 있는 범접하기 어려운 무엇이 되었다.


정식으로 출간한 니체 전집이 아니어도 니체를 알 수 있는 방법이 없는 건 아니다. 국내만 해도 니체 관련 수백 종의 관련 서적을 출간하지 않았을까 싶은데, 그럼에도 니체가 친근하게 다가온다는 의미는 아니다. 쓴 걸 달다고 할 수는 없으므로, 살짝 맛만 본다고 해도 니체 정신의 정수를 담으려면 쓰다고 하면 쓴 맛을 각오해야 한다. 스타북스에서 나온 '나는 왜 니체를 읽는가' 역시 니체의 문장을 담고 있으니 큰 틀에서 다르지 않을 것이다. 이 책을 읽었다고 절대 니체를 안다고 해서도 안될 일이다.


이 책의 제목이 의미하듯 엮은이가 니체를 왜 읽었으며, 니체의 어떤 글귀가 그의 마음을 관통했는지 걸러서 풀어낸 책이다. 다시 말해 감독이자 소설가인 송동윤이 인생에서 방황할 때 그에게 위로가 되었던 바, 동시대 비슷한 고민을 하고 사는 독자들이 같이 공감할 수 있도록 꾸민 버전이다. 하여 이 책은 체를 향해 방향을 살짝 틀어볼 수 있을 여지를 주는 아주 친절한 입문서인 동시에 출간 기준 2023년 '동시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어렵고 딱딱하고 불 같고 오리무중인 니체가 아닌 아포리즘으로 니체를 만나 볼 수 있다.


돼지 목에 진주목걸이, 라는 속담처럼 같은 책을 읽었다고 한들 어디까지 이해하고 받아들이는가, 독자 각자의 몫이다. 이 책의 장점은 니체를 부담 없이 만나볼 수 있도록 시작점에 세워주는 한편, 쉽게 포기하지 않도록 15가지로 주제를 나누어 상황이나 기분이나 이해도에 따라 필요한 장을 골라 읽을 수 있다는 데에 있다. 그리고 머리로만 이해하는 철학이 아닌 가슴이 뒤따르는 철학자로 니체를 꼽는 바, 강동호 화백의 일러스트는 니체의 독특한 세계관을 글과 함께 정서적으로도 친해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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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강 1명]어렵기만 했던 하이데거에 대해 비로소 쉬이 이해할 수 있는 기회이지 싶습니다. 좋은 기회에 꼭 참석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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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대의 탄생 - 기획이 곧 예술이다
소홍삼 지음 / 미래의창 / 201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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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을 보러 다닌 지 4년 차, 여전히 취미 수준이지만 뚫린 눈과 귀가 있으니 이런저런 얘기를 보고 듣고는 한다. 취미 수준이라고는 하지만 좋아하는 일이라, 공연 리뷰를 쓰기 위해 여기저기 찾고 보다보면 나름 눈이 뜨이는 순간이 온다는 게다. 공연을 특히 좋아하는 이유가 물론 있다. 영화나 TV와 달리 많은 정보가 있지 않다보니 선입견이나 휘둘리는 일이 적은 데다, 무대와 객석의 가까운 거리를 두고 매번 다른 연기에 매번 다른 감흥을 주기 때문이다. 남들과 같은 생각을 하는 건 전혀 중요하지 않다. 내가 좋아하는 내 개인 취향에 맞는 공연을 만끽하는 일은 오로지 하고만 대화가 가능한 일이다.

 

역으로 타 매체에 비해 관심도가 낮고 정보가 많지 않아 무대 주변과 관련해 돌아가는 상황을 알기가 쉽지 않은 편이다. 연극을 즐겨보는 입장에서 전문잡지가 한 종 있기는 하나, 주로 공연 관련해 전문 평 위주라-또 이런 이유로 읽기도 하지만-작품이 무대에 올라가기까지 과정을 좀처럼 알기가 쉽지 않다. 몇몇 뮤지컬을 제외하고는 작품 흥행을 담보하기 힘든 바, 좋은 작품이 탄생하는 배경에 걸맞은 지원체계나 시스템이 있다는 걸 알고 난 뒤 호기심이 더했던 참이다. 제작 배경을 알면 작품 이해를 작가, 연출, 배우 외 이해의 폭을 확장할 수 있다.

 

나름 관객치고는 돌아가는 사정을 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무대의 탄생>은 내가 지레짐작으로 알고 있던 몇 가지에 대해 그 배경을 밝힌다. 좀처럼 주목하지 않는 무대 뒷얘기인 셈이다. 공연 관련 기획 홍보를 담당했던 저자 소홍삼의 분석은 주먹구구로 알고 있거나 알려진 작품 제작 배경을 꼼꼼하게 분석해 요약하여 전달한다. 기획 마케팅을 가르치는 교수답게 작품 혹은 장르별로 구분해 실은 10가지 공연기획 말미에는 경영자 시각에서 바라본 분석을 내놓는다. 그가 다룬 사례는 성공 못지않게 실패한 경우를 들어서 반면교사로 삼는다. ‘특별한 이슈 역시 부재했다. 언론에 소개된 자료는 하나같이 작품의 규모나 수준 등 공연전반에 대한 소개 글 정도() 많은 화젯거리가 있었음에도 이를 총집합한 작품 전체에 대한 묶음기사만이 제공돼 홍보의 상승효과나 지속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웠다’(98p ‘운동장 오페라’)와 같은 지적은 공연 기획이 아니더라도 분야가 다른 경우에서도 새겨들을 만하다.

 

다만 무대예술을 자체가 예술성, 역사성 등 단순히 흥행만을 두고 성패를 진단하기 어렵다보니 분석이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을 수 있다. 그래서 그의 분석이 다소 일반론에 그치는 경우가 없지 않다. 앞서 머리말에서 밝혔듯, 예술경영이나 공연기획에 관심이 있은 학생들을 위한 지침 역할에 충실한 셈이다. 이 책의 장점은 현장을 목소리를 일관된 기획 방향을 잡아서 채집하고 요약하고 있다는 점이다. 추천사처럼 기록을 소홀히 하는 공연계의 경향에 따라 현장 관계자가 아니면 모를 이야기들을 담아서 한쪽으로 치우치기 쉬운 논란에서 중심을 잘 잡고 있는 셈이다.

 

2010320, LG아트센터에서 우연치 않게 독일 현대무용가 피나 바우쉬(Pina Bausch) 추모작 <카페 뮐러 & 봄의 제전>을 보러간 적이 있다. 그녀는 LG아트센터와 맺은 인연으로 개관 10주년 기념 공연인 이번 작품에서 <카페 뮐러> 무대에 직접 설 예정이었다. 그러나 2009년 그녀가 갑작스레 작고하면서 피나 바우쉬 부퍼탈 탄츠테아터가 그 약속을 지키기 위해 찾은 추모 공연을 본 셈이다.

 

이전까지 피나 바우쉬를 전혀 몰랐던 나는 현대무용극인 작품을 보고는 피나 바우쉬에 대해 책과 자료와 다큐멘터리 영화를 보면서 그녀의 발자취를 쫓았다. 그녀를 실제로 볼 기회가 있었으나 결국 무대에서 영원히 보지 못하는 현실은 영화 애호가와는 다른 갈증을 준다. 아무려나 내 관심을 연극이나 뮤지컬에서 무용, 클래식, 오페라, 국악 등 다양한 장르로 확장하게 된 계기였다. 그리고 <무대의 탄생>에서는 내가 또 알지 못했던 한국과, 정확하게는 LG아트센터와 그녀와의 소소한 인연을 풀어낸다. 이 대목만으로 이 책은 나에게는 제값을 한 셈이다.

 

참고로, 악극, 서커스 등 일반 관객들이 잘 알지 못하는 분야에서도 생생한 목소리와 더불어 객관적 시선을 유지하고 있어 관심을 가지고 장르를 이해하기에도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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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대중문화> 파트의 주목 신간을 본 페이퍼에 먼 댓글로 달아주세요.

2월 가장 짧은 달에 가장 늦게 글을 올리네요. 아! 이런... 어쩌자는 것인지. 사실 너무 소홀했던 게 아닌가 심히 부끄럽습니다. 늦었다고 해도 꼭 올릴 것!  약속은 꼭 지킬 것!

 

 

 문지에서 나온 인문예술잡지! 늘 볼 때마다 혹시나 하는 마음이 드는 잡지인데, 적어도 이 잡지만은 꼭 두고두고 꼭꼭 씹어먹으리라 다짐을 했습니다. 놓칠 수 없는 완소 책입니다. 늘 어디로 가야할 지 몰라 방황하는 이들에게 좋은 길잡이되어줄 책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이번 호 주제는 페티시네요. 그래서 더욱 끌린다고 한다면...

 

예술의 페티시, 페티시로서의 예술 (맹정현)
[크리에이티브 크리틱 리뷰(Creative Critic Review)]
감각과 사건 - 몸과 언어의 경계에서 (이수형)
지미와 함께 한 이백 일 - ‘이야기 속의 소리, 소리 속의 이야기’

(이상용)

 

 

같은 의미로 선택한 F3입니다. 재밌게도 3호 4호가 같은 달에 출간

되었네요. 흠... 사실 의도한 바라기 보다는 피치 못할 사정이 있으리

라 짐작하는 바입니다. 3호는 공연예술을 담고 있는데요. 평소 관심이 많은 분야라... 역시 눈길이 두루두루 갑니다. 적어도 두 권 중의 한 권은 꼭 뽑히길 기대합니다~.

 

2. 세상이라는 거대한 극장
- <작은 금속 물체>와 서현석의 퍼포먼스를 통해 본 장소특정적 연극 (조만수)
3. 콜롬비아 연극을 다시 읽다- <예언자 포폰>, <홀리 이노센트: 기이한 파티>를 중심으로 (안치운)
 

 

 

 

일본의 연극은 참 아기자기하면서도 우리의 것과 비슷한듯 독특한 향수를 자아내고는 합니다. 어쩌면 아이러니하게도 가장 아날로그적 예술인 연극에서 가장 활발하게 한국에 소개되고 있지 싶습니다. 따라잡기 힘든 번역판이며, 짧은 공연기간 등등... 물론 한국 연출가가 한국 배우들과 함께 작업하는 경우도 많지만 말이죠.

 

일본 희곡은, 우리 연극이 그렇지만, 현재 일본을 파악할 수 있는 좋은 단초가 되어줍니다. 희곡은 연극이 되기 위한 밑바탕이긴 하지만, 희곡으로 읽어도 재밌다는 점에 또한 장점이지요.

 

마침 반갑게 5번째 묶음집이 출간되었네요.

 

 

 

그렇다면 한국 희곡작가들의 작품 역시 빼놓을 수 없겠지요.

사실, 한국에서 희곡작가로 살아가기란... 시인으로 살아가는

현실만큼이 각박하기만 합니다. 국가 지원 등이 미흡하기는 하지만

그나마 공연 지원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책이 바로 그런 경우

를 묶어낸 희곡집이네요.

 

개인적으로는, 희곡작가 군이 넓지 않다보니 그 수준을 두고 마냥

칭찬할 수는 없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그들의 열정만큼은 인정을

해야겠지요. 전부터 눈여겨 봤던 작가가 눈에 들어오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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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대중문화> 파트의 주목 신간을 본 페이퍼에 먼 댓글로 달아주세요.

 서울과 영국 사이 그 차이와 협업을 다룬 책은 흔치 않은 듯합니다. 기획력이 돋보이는 책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관련 업무에 관심이 많은 분들 외에도 두루 관심을 가질 만한 부분이라고 봅니다.

 

미술에 한정했고, 영국에 한정된 얘기지만, 시리즈로 다양한 분야와 다른 국가의 이야기를 다루어보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새로운 시작을 하는 첫 번째 책으로 참신한 아이디어가 눈에 띄는 이 책을 선택합니다~. 

 

 

 

 

 

 

연극에 관심이 많은 저에게 딱!!! 눈에 띄는 책입니다. 영화, 음악 , 미술 등 다른 장르와 다르게 찰라의 예술인 연극은 해외 수작을 감상하거나 하다못해 알 기회도 적은데요.

 

그리스 비극, 셰익스피어, 체호프, 입센, 그리고 한트케의 신작까지 공연 예술의 메카, 베를린에 펼쳐지는 뜨거운 연극의 현장!

이라는 문구가 정말 와닿네요. 한국 연극 수준이 세계적이라고 생각하지만 이런 생각이 우물안 개구리의 소견이 아님을 역으로 증명해줄 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좋은 사진을 찍는 방법은 카메라 렌즈 안에 있지 않고, 사물을 바라보는 생각과 마음 속에 있겠지요. 스쳐 지나가는 이미지가 아닌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으로 사진작가들의 작업을 되새겨보는 책입니다.

 

늘 사진으로만 말하는 작가들의 작품을 글로 읽는 재미가 제법이지 않을까 기대합니다. 그 사유의 힘에 기대어 저도 올해는 사진만이 아닌 세상을 보는 시선을 고루 갖추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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