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출처 : 알라딘도서팀 > 11월 내맘대로 좋은책


 
"역시. 에쿠니 가오리야."
도쿄 타워
에쿠니 가오리 지음, 신유희 옮김 / 소담출판사
 
최민식, 송강호. 이 사람이 나오면 꼭 봐야지 하는 영화가 있다. 와, 에쿠니 가오리네. 빌려줘. 읽게 하는 작가도 있다. 여러 권을 봤지만 한번도 실망시키지 않는. 늘 비슷비슷한 내용을 이야기 하는 것 같지만 볼 때마다 새롭고 공감가는. (<당신의 주말은 몇개입니까?>마저도...)
 
아. 어쩜 이렇게 섬세하지. 매번 느끼는 거지만 이번에도 고개를 끄덕였다. 늘 여자쪽 이야기를 하다 이번에는 남자들 (대학생) 이야기. 나이 어린 친구들이라 주인공에 동화되지는 않았지만 (게다가 상대방은 40대 유부녀라니! 내 취향이 아니잖아) 편안하게 두 커플의 이야기를 듣고 있었다.
 
멋져. 멋지다. 남자들의 그 마음을 이렇게 예민하게 그려낼 수 있다니. 사랑으로 가득 차 반짝반짝 빛나는 날들과 쓸쓸함에 절벽 아래로 떨어지는 그 기분 사이를 이렇게 섬세하게 그려낼 수 있다니. 앞으로도 오래 오래 살면서 책을 계속 내주세요. 에쿠니 가오리.
 
경영.컴퓨터담당 윤성화
(rain@aladin.co.kr)
 
 
"편집자 추천, 열번이라도 준다!"
파시즘 - 열정과 광기의 정치 혁명
로버트 O. 팩스턴 지음, 손명희, 최희영 옮김 / 교양인
 
가끔 어느 시대, 어떤 현상을 보는 눈을 활짝 뜨이게 하는 책을 만난다. 김동춘의 <전쟁과 사회>, 에릭 홉스봄의 <혁명의 시대>, 수잔 손택의 <타인의 고통> 등이 그랬다. 그리고 여기에 가져온 <파시즘 - 열정과 광기의 정치혁명>이 그렇다. 뒤늦은 발견으로 들뜬 마음을 가라앉히고 이 책에 대해 샘솟는 애정을 살짝 드러내보면 얘기는 이렇다.
 
이 책은 파시즘에 대해 다룬다. (이게 무슨 당연한 얘기-_-) 그런데 히틀러나 무솔리니에 집중해 파시즘을 살피는 여는 책들과는 접근부터 다르다. 파시즘 정권이 어떻게 자리를 잡고 어떻게 작동했는지 이해하려면 시대의 흐름부터 파시즘이 자리잡는 구체적인 상황들, 그리고 평범한 사람들의 삶까지 파고들어 진행과정 전체를 살펴야 한다는 것이 지은이의 말이다. (지당하셔라~)
 
책의 가장 큰 장점도 이같은 전개방식에서 생겨난다. 자유주의, 보수주의, 사회주의의 움직임을 크게 짚어가면서 보수 엘리트층이 무엇에 대한 두려움으로 파시즘 세력에 협조했는지, 사회주의 세력은 얼마나 안이했는지, 대중은 파시즘을 어떻게 묵인하거나 승인했는지 짚어가다 보면 20세기가 19세기와 어떻게 달랐는지 또 21세기가 피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보여주는 큰 그림이 그려진다. (경험에 근거하면 이 '큰 그림'은 돈을 주고도 쉽게 못 산다.)
 
그 다음 장점은 읽기 쉽다는 것. 600페이지에 달하는 분량을 한 호흡에 읽을만하게 풀어내는 일이 어디 흔한가 말이다. 19세기, 20세기 유럽의 역사에 대한 별다른 지식이 없어도 괜찮고, 역사나 사회과학에서 밀하는 용어들을 전혀 몰라도 괜찮다. 덧붙여 종종 끼어들어 읽는 흐름을 끊어놓는 각주까지 깔끔하게 처리했으니 읽기에는 더할 나위 없이 편하다. (심지어 책이 새털처럼 가벼운데다가 장정까지 멋지다!)
 
파시즘은 그 자체의 전술이나 정치 미학에 못지 않게 동조 세력의 공모, 대중의 묵인을 바탕으로 해 자라났다. "초기에 일상적인 선택들은 외관상 정도가 덜한 악행을 용인한다거나 어떤 과잉 행위로부터 의도적으로 눈을 돌리는 것 정도를 의미했다. 그러나 비록 처음에는 그렇게 파괴적이지 않아 보여서 조금씩 받아들이게 된 것들이 결국에는 점점 더 강도가 커져서 끔찍한 파국을 낳고 말았"음을 분명하게 보여주는 이야기를 읽다보면, 새삼스럽게 내가 사는 시대에 눈길이 간다. 역사책의 힘이란, 매력이란 바로 이런 것 아니겠는가.
 
인문사회담당 김현주
(realsea@aladin.co.kr)
 
 
"가을이 어디 갔나..."
 
가을이 어디 갔나... 벌써 겨울 같습니다. 계절이 바뀔 때, 저는 제 방의 CD들을 물갈이해줍니다. 지난 계절에 듣던 앨범은 큰 CD장으로 옮기고, 신보들과 자주 듣는 그 계절의 앨범들을 가져다놓지요. 그렇게, 나름의 방식으로 매 시기를 보냅니다. 이번 달에는 9~10월에 나온 앨범들 중 올 겨울에도 열심히 듣겠노라 생각한 앨범들을 짤막짤막하게 모아보았습니다. 
 

 
1. Yann Tiersen - Les Retrouvailles : 소개글에 보면 '멀티인스트루멘틀리스트' 라는 둥 '에릭 사티의 재림' 이라는 둥 요란하게 써놓았습니다만; 그건 그거구요, 그간 수입으로만 유통되던 얀 티에르상의 앨범이 드디어 국내에 발매되었습니다! 2002년 작도 좋지만, 2005년 작인 이 앨범 또한 만만치 않습니다. 듣고 있으면 동유럽 어느 외진 골목에서 거리의 악사를 물끄러미 바라보던, 그런 느낌이에요.
 
2. Kazumasa Oda (오다 카즈마사) - Jiko Best : 솔직히 앨범을 들어보기 전에는 누군지 전혀 몰랐습니다. 앨범을 다 듣고나서, 전 조용히 HMV Japan 사이트에 접속했고, 최근 앨범을 장바구니에 담았습니다. 이후 일본을 대표하는 중견 가수 중 한 사람이라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무 정보없이 들었을 때의 그 감동은 아직도 생생합니다. 개인적으로 이번 달 최고의 앨범입니다!
 
3. Eldar - Eldar : 뮤지션 중 천재들은 참 많습니다. 이 아티스트도 천재라더군요. 워낙에 천재들이 많아서 시큰둥할 때도 있습니다만 이 아티스트는 시큰둥하게 넘길 수 없더군요. 음표 하나하나가 펄펄 뛰어오릅니다. 이름도 짧고... 오래 기억하려 합니다.
 
4. 정원영 밴드 - EP : 정원영은 그렇게 즐겨듣던 아티스트가 아닙니다. 앨범 낸 지도 꽤 오래 되었고요. 몸이 많이 안 좋다는 말을 들었었는데 소리소문없이 멋진 앨범을 하나 발표했습니다. 사실 들어보기 전에는 너무 비싸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들어보니 이 정도면 충분히 값어치를 한다 싶었어요. 이런 여유, 참 오랜만입니다.
 
5. Robbie Williams - Intensive Care : 네, 로비입니다! 2001년 윔블리에서 공연을 본 이래 저에게는 최고의 영국 팝 가수입니다. 가이 챔버스와의 결별 이후 많은 우려가 있었지만, 로비는 또 이렇게 멋지게 돌아왔습니다. 아아, 미워할 수가 없어요~
 
6. Yundi Li - Vienna Recital : 윤디 리는 젊은 동시대 피아니스트 중 제일 열광하는 연주자입니다. [Liszt] 앨범을 내고 예술의 전당에서 했던 연주회는 완전 콘서트 수준이었지요! 이번에 낸 앨범도 역시나 좋네요. ^^
 
쓰고나니 전혀 짤막하지 않네요;; 사실 이 외에도 수많은 좋은 앨범들이 있는데 괜히 어설픈 제 편식 때문에 조금이라도 받아야 할 빛을 덜 받을까 걱정입니다. 전 그럼, 또 쌓여있는 CD들 속으로 들어갑니다. (사고로 올라가지 못한 10월 내맘대로...는 한 장이었습니다. 무엇이었을까요? 맞추시는 분께는 조용히 제가 좋아하는 앨범 한 장 보내드리지요. ㅎㅎ 밑에 댓글 남겨주세요~ 참, 힌트! 9윌에 나온 남자 솔로 가수입니다~)
 
음반.DVD담당 서현
(mirinae@aladin.co.kr)
 
 
"만화책만 읽는 것은 아닙니다만..."
허니와 클로버 8
우미노 치카 지음 / 학산문화사
 
만화를 읽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 되지 않았다. 누군가가 좋다고 해서 읽은 만화 하나가 너무나 좋아서 그때부터 이것 저것 찾아읽곤 했다. 하지만 재미있다고 생각한 만화는 꽤 많으면서도 왠지 내 마음 속의 만화는 처음 읽었던 그 책 하나 뿐이었는데, 요즘 이 만화를 덧붙이게 되었다. 왜 좋은지 잘 모르겠다. 읽다보면 그저 '졸립기도 하고 쓸쓸하기도 하고 행복하기도 한' 기분이 든다. 화이팅 마야마, 당신의 바람이 이루어지기를. 화이팅 야마다, 당신이 곧 새로운 세계를 발견하게 되기를. 그리고 화이팅, 내가 죽을 때까지 이 만화가 계속 나와주길.
 
개를 기르다
다니구치 지로 지음, 박숙경 옮김 / 청년사
 
이 책을 읽고 나서 내가 개를 길렀다는 사실을 오랜만에 생각해냈다. 중학교를 졸업하고,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교를 졸업하고, 몇 가지 바보 같은 일들을 벌이고, 직장을 다니고, 또 직장을 옮기는 14년 5개월간, 그 개는 우리와 함께 살았다. 나의 비밀을 많이 알았으나 누구에게도 발설하지 않았고, 즐거운 일들을 많이 만들어주었으며, 종종 나를 물곤 했다.
 
그러나 개를 묻은 이후 나는 그 아이를 거의 생각하지 않았다. 비슷한 것만 떠올려도 너무나 슬퍼서 도저히 생각할 수 없었다. 그렇게 몇 년이 지나자 그 아이를 생각하지 않는 것이 거의 습관이 되어 버렸다. 그러나 이 책을 읽으며 내가 느끼는 감정이 단지 슬픔만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 나도 책에서처럼 '즐거웠던 날들이 생각났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행복했다고도 울지 않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어린이담당 이예린
(yerin@aladin.co.kr)
 
 
"진짜 쿨한 건, 이런 거지."
 
SEX 섹스 1
카미조 아츠시 지음 / 북박스
 
10월에는 기대하지 않았던 책이 한 권 출간되었다. 카미조 아츠시의 <섹스>가 그것으로, 북박스 측으로부터 출간계획을 전혀 들은 바가 없어서 그저 기억 속에 묻어두고 있을뿐이었다. 원래 예상치 못했던 맛집이 기억에 더 강하게 남는 법이라고, 이 책 또한 나를 오래오래 기쁘게 했다.
 
유키, 나츠, 카호. 후덥지근한 오키나와는 이 만화의 주무대는 아니지만 꼬리표처럼 세 캐릭터를 따라다닌다. 치렁치렁한 검은 머리에 발목이 부러져도 아찔한 하이힐을 고집하는 카호는 "남쪽 섬... 오키나와에 가고 싶어"라는 말을 끊임없이 되뇌인다. 나츠(여름), 유키(눈)는 어쩐지 비슷하지만 다른 친구. 싸움은 다반사에 마약, 권총, 폭주까지. 세 명, 남들 다 겪는 사춘기치고는 끝내주게 터프한 청춘을 보내고 있다.
 
도발적이고 터프하면서도 쓸쓸한 구석 투성이인 이 만화가 해적판으로 돌았을 때, 모두들 말했다. 카미조 아츠시는 너무 빨리 태어났다고. 잘 짜여진 뮤직비디오를 보는 것처럼 감각적인 컷과 구도, 속도감 있는 전개는 다시 봐도 탁월하다. bdafuck 님이 쓰신 리뷰의 마지막 문단은 팬들의 마음을 참으로 잘 대변한다.
 
'자신을 앞질러 가는 시대와의 속도전 속에서 힘들어하던 카미조 아츠시가 비록 이리도 뒤늦게, 우회해서 도착한 만화에서 팔팔 날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는 건, 역시 괜찮은 경험이다.' -bdafuck 님의 리뷰 중에서.
 
감이 온다면 꼭 손에 넣기를.
 
외국어.실용담당 김세진
(sarah2002@aladin.co.kr)
 
 
"죽(이)는 방법은 너무 많다"
 
코핀 댄서 - 전2권
제프리 디버 지음, 유소영 옮김 / 노블하우스
 
범죄는 언제나 흥미로운 소재다. 그러나 어설픈 캐릭터, 서투른 이야기 전개로는 범죄소설 세계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 독자들이야말로 최고로 까다로운 고객이니까. :)
 
전신마비 법의학자 '링컨 라임'이 등장하는 두 번째 책 <코핀 댄서>는 최고의 법의학 스릴러이다. 최고의 탐정과 최고의 범인이 대결한다. (최고라는 단어를 반복적으로 쓰고 싶지 않지만 어쩔 수 없다. 진짜 최고니까.;) 이틀 뒤에 열릴 대배심 재판에서 거물 무기 밀매상에게 불리한 증언을 하게 될 증인 세 명을 제거하기 위해 '코핀 댄서'라는 킬러가 고용된다. 그를 잡기 위해 손발은 움직일 수 없지만 머리는 컴퓨터처럼 돌아가는 링컨 라임이 나선다. 탐정이 영리하면 킬러는 더 영악해진다. 킬러가 머리를 쓸수록 탐정 역시 사건 해결을 위해 자신의 모든 능력을 발휘한다. 양쪽 다 한치의 양보도 없이, 지지 않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각자의 무기를 동원하여. 재판까지 남은 시간은 45시간, 미지의 암살자가 세 명의 증인을 살해하거나, 최고의 범죄학자 링컨 라임이 그를 저지하거나. 하나의 결론을 향해, 소설은 거침없이 나아간다.
 
서로 있는 힘껏 상대를 향해 공을 쳐내는 테니스 경기를 보는듯 한시도 방심할 틈이 없다. 두뇌 대결이란 이런 것이다,라고 말할 수 있을 만큼 치밀하고 빈틈없는 구성은 단연 최고. 째깍째깍 제한 시간을 두고 펼쳐지는 스릴 만점의 게임, 스케일과 박진감, 비현실적으로 영리하지만 그만큼 매력적인 캐릭터, 거기에 최고의 반전까지, 어느 하나 빠지지 않고 모두 마련되어 있다. 그러니까, 진짜로 재미있는 책이라는 이야기. 또다른 링컨 라임 시리즈를 빨리 읽고 싶다.
 
(시리즈의 첫 번째 책 <본 컬렉터>는 지난 여름 홍수처럼 쏟아진 추리소설 중에서 눈에 띄게 잘 씌여진 작품 중 하나였다. 그러나 그에 걸맞게 충분히 프로모션하지 못한 것이 아직도 아쉬움으로 남는다. 동명의 영화 '본 컬렉터'와는 다른 결말, 다른 분위기, 훨씬 더 나은 작품이다. 시리즈의 시작을 알리는 멋진 책. 물론, 이 책을 읽지 않아도 <코핀 댄서>를 읽는 데에는 거의 무리가 없다.)
 
사랑의 유산
루시 M. 몽고메리 지음, 오현수 옮김 / 대교베텔스만
 
<빨강머리 앤>의 작가 루시 몽고메리가 돌아왔다. 작가의 고향 '프린스 에드워드' 섬을 배경으로, 시끌벅적 한바탕 유쾌한 소동이 벌어진다. 줄거리는 단순하고 간명하다.
 
삼대에 걸쳐 60쌍을 배출해온 다크 집안과 펜할로우 집안. 거듭된 결혼으로 굳게 결속된 양가의 우두머리 베키 아주머니가 일대 파란을 일으키며 세상을 하직한다. 가보인 '다크 단지'를 상속할 수 있는 자격조건을 써놓은 유언장을 남기고 세상을 떠난 것. 유언장은 1년 후에야 공개된다.
 
그 덕분에 조용했던 마을은 바른 생활의 광풍에 휘말리고 처녀총각들에게는 결혼이 절대절명의 지상과제가 된다. 사실 가보는 낭만적 사연이 깃든 낡은 단지에 불과하지만 이것을 차지하는 사람은 마을에서 존경과 예우가 보장된 삶을 살게 되기 때문. 1년의 유예기간 동안 다크 단지를 차지하기 위한 마을 사람들의 눈물겨운 노력이 계속되고, 1년이 지났을 때 아무도 예측하지 못했던 결과가 나온다.
 
내용 전개와 결말을 다 아는 드라마를 그래도 계속 보게 되는 심리처럼, 키득키득 웃게 만드는 소극이다. 인물들은 정해진 제 짝을 찾아가고 모든 것이 있어야 할 곳에 놓인다. 전형적이고 뻔하지만 남의 연애 이야기, 뒷담화처럼 재미있는게 또 있을까. <빨강머리 앤>의 몇몇 에피소드와 비슷한 장면을 발견하는 것도 또다른 재미. 남의 일에 참견하기 좋아하는 이웃 사람들, 가족 내 미묘한 권력 관계, 다시 안볼 것처럼 다투고 성을 내지만 종내 마음을 열고 용서하는, 결국에는 선량한 사람들. 은근히 보수적이고 아줌마스러운 루시 몽고메리의 수다는 이 책에서도 여전히 매력적이다. 빼어난 문학작품이라고는 할 수 없겠지만, 읽는 순간만큼은 기분이 좋~아지는, 재미있고 유쾌한 이야기.
 
 
문학.예술담당 박하영
(zooey@aladin.co.kr)
 
 
"잠을 잔다고? 그게 카페인 대용이 될 거라 생각해?"
 
커피견문록
스튜어트 리 앨런 지음, 이창신 옮김 / 이마고
 
부제는 '에티오피아에서 브라질까지 어느 커피광이 5대륙을 누비며 쓴 커피의 문화사'이다. 부제를 보고 나는 불쑥 화가 났는데, 언젠가 내가 세계를 여행할 기회를 갖는다면 꼭 이 주제를 탐방하리라 생각해왔기 때문이다. 아니, 이 작자가 알모카며 하레르, 캄푸그란데 따위를 누비며 온갖 성스러운 아라비카 커피들을 마시고 다녔단 말이야? 젠장. 부럽다.
 
그런데 막상 읽어보니, 음... 크게 부럽지는 않다. 매사가 이런 식이기 때문이다.
 
"알모카? 거길 가서 뭐 하게요?"
"커피요."
"커피 때문에 예멘을 간단 말이에요?" 그는 술집 사람들에게 내 말을 통역했다. 그곳에 있던 사람들 모두 웃음을 터뜨렸다. "이봐요, 친구. 오늘은 거기 가는 배가 많지 않아요."
예멘과 에리트레아 중간 지점에 예멘 섬이 여러 개 있는데, 바로 어제 에리트레아가 그곳을 침략했다고 그가 설명했다. 두 나라 군대가 홍해로 몰려들었고, 예멘 공군은 수상쩍은 선박에 폭격을 가한다는 보도가 나왔다.
 
지은이는 왜 자기가 가는 곳마다 내전/가짜 치유사/위조 미술품 밀반출 사업 제안/공짜로 마약을 안겨주려는 사람들 등 괴상한 경험만 기다리냐고 투덜거리지만 한 마디 해주고 싶다. "너나 잘 하세요." 당신이 어찌나 수다스럽고 엄살이 심하고 삼천포로 잘 빠지고 실없는 농담에 목숨을 거는지, 머리가 다 지끈거린다고.
 
그러니까 이건 진지하게 커피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고찰하는 책이 애초 아닌 것이다. 본인도 수줍게 인정하였다. 카페인에 중독된 상태로 지껄인 말이니 좀 봐 달라고... 좋아. 봐 주지. 산만하고 간간이 '오버'한 부분도 있지만 당신 썩 웃겨. (그러고보니 얼마 전에 번역된 <악마의 정원에서>도 당신이 썼지?) 하긴 나는 사실 본문 중에 커피라는 단어가 많이 나오는 책은 다 좋아하거덩. 제일 아끼는 소설 중 하나는 단지 평균 5쪽마다 한번씩 '커피'가 등장하기에 좋아하기도 하지. 나같은 독자한테 걸린 걸 감사하셔.
 
덧.
<끝났으니까 끝났다고 하지>는 반대로 밑줄을 긋거나 접어둘 곳도 없고 후루룩 금방 읽을 수 있지만 인상적이었다. <그는 당신에게 반하지 않았다>에 주옥같은 마이리뷰들이 달릴 때도 나는 이 사람의 충고에 대한 경계를 풀지 않았는데, 이제 꽤 가치있다는 사실을 인정하기로 했다. 내게도 언젠가 필요할지 모르니 한권 사야겠다. '다 아는 얘기 아냐, 뭘 그런 걸 다... 흥!' 절대 그게 아니다. 인생에서 결코 돈내기를 걸지 말아야할 소재라면 연애에 빠진 사람의 정신상태에 관한 것인 법이다. 자신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야말로 이 남자의 얘기를 한번 들어보셔야겠다. 흠...
 
편집팀장 김명남
(starla@aladi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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