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주 만에 끝내는 공황장애 치유법
김영화 지음 / 메이트북스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6주 만에 끝내는 공황장애 치유법

김영화 지음

메이트북스

별 세 개 반.

 

몇 년 잠잠해서 잊고 있다가 갑자기 숨이 안쉬어진다. 공황이 다시 찾아왔다. 아이가 아파서 간호하고 난 뒤에 이제 좀 쉬려고 했더니 찾아오는 세상의 공기가 나를 차단하는 잠잠함 속 공포.

 

결국 심리치료로 되지 않아 병원을 찾았다. 그리고 다시 책을 집어들었다. 기존에 있던 책들과 더불어 다른 책들을 살폈는데,

 

제목 봐라. 6주 만에 공황장애를 끝내준다고 자신하고 있지 않은가.

결론은 그렇지 않은데, 못 쓴 책이지도 않다. 공황장애의 일반론에 대해 기본을 충실히 하면서 썼다.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가족이 환자의 고통을 이해하는 것이다. 공황장애 환자는 죽음에 대한 또는 심각한 신체 질환에 대한 공포로 엄청난 정신적 고통에 시달리지만 신체검사에서는 별다른 이상이 발견되지 않아 주변 사람들에게 꾀병이나 의지박약으로 오해받기도 한다.]

 

남편은 말했다. 나처럼 아팠으면 좋겠다고. “약해 빠져 가지고는”. 일하기 싫어서 아픈 척 한다고 했다. 그런게 아니라는 걸 글로 다시 인식하고 나면 조금은 차분해진다. 책에서도 이해하는 내 상태를 나와 매일 보는 사람이 모른다는 건 애석하지만.

 

ps. 개인적으로 다한증 환자들은 불안장애를 겪고 있는 경우가 많은지 궁금하다. 교감신경이 과활성화되거나 조절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다한증은 공황이나 외상장애 환자들을 설명할 때 흔히들 하는 쥐를 보고 호랑이라고 놀라 공격하거나 도망가거나 기절하는 등의 반응을 하는 사람들. 그대로 얼어버리는 사람들처럼 교감신경을 가지고 이야기하고 있어 개인적으로 궁금해졌다. 참고로 나는 다한증을 어린 시절부터 가지고 있는 공황장애 환자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