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농장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5
조지 오웰 지음, 도정일 옮김 / 민음사 / 199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물농장은 과연 무엇을 말하고 싶었을까??

인간의 잔악함?? 아니다.. 동물농장은 생물들이 가지고 있는 본능적인 지배자의 힘을 말하고 싶었던것이다.

인간이 운영하고 있는 동물농장의 동물들이 어느 날 반란을 일으켜서 주인가족을 몰아내고 주인행세를 하기 시작한다.

그러나 여기서 새겨야 할 점은 그 동물농장이 운영이 된다는 말이다. 일반적인 상식으로 그것이 가능한가. 보통의 인간이라면 그것을 보고 그냥 넘어간단 말인가? 아무튼 여기서는 사람들의 말에 화제가 되면서 그 동물들과 거래도 하고 자연스럽게 이야기가 이어진다는데 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돼지가 지배자 행세를 하지 못해 아예 분류를 해버리고 만다. 그리곤 그들이 지켜야 할것들이 점점 위조되어 나간다.

돼지들은 술도 마시고 분배도 다르게 하며 다른 동물들에게 거짓말하기를 서슴지 않는다.

결말부분은 반란이 일어나서 다시 인간이 주인으로 돌아가는 것을 택하기 보다는 인간과 술을 마시며 결국 싸움에 까지 이르는 돼지들을 지켜보는 다른 동물들의 목격으로 끝을 맺는다.

오웰 의 특유의 매력을 느끼는 이 소설은 여러번 읽어도 이상하면서도 동물들의 아이큐나 각 특징을 잘 묘사하고 인간들의 영악함을 놓치지 않고 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그랜드바이퍼 2004-08-20 18: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쓰셧네여^^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잘읽었ㄴ요..